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 간행물 또는 권/호를 "-전체-" 선택하시면 통합 검색이 가능합니다

한국정신보건작업치료학회지

검색결과 :
6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작업치료 학생들의 정신과 영역에 대한 인식도와 교육 만족도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작업치료 학생들의 정신과 영역에 대한 인식도와 교육 만족도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고예진(Go, Ye-Jin),김하은(Kim, Ha-Eun),송유미(Song, Yu-Mi),최은영(Choi, Eun-Yeong),김희(Kim, Hee)
한국정신보건작업치료학회지 제8권 제1호/ 2021
1-16 (16 pages)
의약학>재활의학
초록보기
목적 : 본 연구는 작업치료 전공 학생들의 정신과 영역에 대한 인식도와 교육 만족도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전국 작업치료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학교 중 정신과 교육과정이 있는 3, 4년제 학교를 선정하여 정신과 과목을 수강한 경험이 있는 전공 학생 12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고 인식도, 교육 만족도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과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인식도, 교육 만족도 하위 요인과 진로정체감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정신과 작업치료에 대한 인식도 하위요인은 진로정체감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 교육 만족도의 하위 요인 중 교과과정 구성과 성적 평가, 실습 교육 만족도의 하위 요인 중 정신과 실습지도, 임상실습 후 만족도가 진로정체감과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중회귀 분석 결과, 이론 교육 만족도의 강의 및 실습과 성적 평가 요인이, 실습 교육만족도의 임상실습 후 만족도 요인이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정신과 작업치료에 대한 전공 학생들의 진로정체감 형성을 위해서는 교육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농ᆞ어촌 지역의 노인을 대상으로 적용한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이 노인의 정신건강 및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방법 : 단일 집단 사전ᆞ사후 실험연구이다.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진행하였고, 연구도구는 한국판 단축형 노인우울 척도(GDSSF-K), 한국판 세계보건기구 삶의 질 척도 단축형(WHOQOL-BREF)를 이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기술통계, 프로그램 전ᆞ후 우울, 삶의 질 차이는 대응표본 T-검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 프로그램 전ᆞ후 우울점수는 1.44점 감소하였고,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5). 삶의 질 점수의 차이는 2.4점 증가하였고,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5). 결론 : 본 연구는 농ᆞ어촌 지역의 특성 상 노인들의 여가활동이 제한적이고 시설 부족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만으로 우울증 감소와 삶의 질 향상 등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냈다.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일반화하여 성공적인 노년의 삶을 유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적 : 본 연구는 조현병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시간 사용과 작업 균형의 상태를 알아보고, 작업수행과 참여의 관계를 사례를 통해 알아봄으로서, 작업참여에 대한 중재를 마련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연구는 2020년 9월 1일부터 주 1회 40분씩 10주간 일대일로 클라이언트가 방문하는 사설센터에서 진행하였으며, 작업설문지(Occupational Questionnaire; OQ)와 통계청에서 시행한 2019년 생활시간조사표를 활용하여 시간사용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캐나다 작업수행 측정(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 COPM)을 사용하여 작업수행도와 만족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중심 작업치료중재를 실시하였다. 결과 : 클라이언트의 하루 일과 시간 사용은 개인유지가 48.3%, 일 29.2%, 가정관리와 가족 및 가구원 돌보기가 각각 8.3%였으며, 클라이언트 중심 작업치료 중재 후 COPM의 통한 수행도와 만족도가 향상되었다. 결론 : 조현병 클라이언트의 시간사용과 작업균형에 대하여 더 면밀히 파악하고, 작업적 목표에 기반한 참여형 중재가 조현병 클라이언트에게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위하여 더욱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동물매개중재의 치료적 효과에 대한 고찰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동물매개중재의 치료적 효과에 대한 고찰
손지혜(Son, Ji-Hye),강소연(Kang, So-Yeon),강슬기(Kang, Seul-Gi),손유진(Son, Yu-Jin),정예진(Jong, Ye-Jin),최재향(Choi, Jae-Hyang)
한국정신보건작업치료학회지 제8권 제1호/ 2021
35-46 (12 pages)
의약학>재활의학
초록보기
목적 : 본 연구는 동물매개중재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치료적 효과를 알아보고, 자료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를 동물매개중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임상가와 작업치료사에게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전자 데이터베이스인 RISS, Google Scholar, Korea Scholar를 사용하여 2007년 부터 2020년까지의 논문을 검색하였다. 주요 검색어는 ( 자폐스펙트럼장애 OR ASD OR Autism Spectrum Disorders ) AND ( 사회적 상호작용 OR 사회성 AND 동물매개중재 OR 반려견 OR Animal therapy OR Animal-assisted )를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 10편의 국내외 논문을 본 연구의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논문은 저자/연도, 연구 목적, 대상자 N/ 나이, 기간/빈도, 중재 프로그램, 프로그램 제공자, 측정도구, 결과 순으로 정리하였다. 결과 : 중재 도우미 동물은 반려견, 기니피그, 말 3종류로 나타났다. 제공자는 동물매개심리상담사 8명을 포함하여 총 27명이며 지역사회 환경을 기반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사용된 도구로는 사회성숙도검사(SMS)가 가장 많았다. 동물매개중재의 치료적 효과는 사회적 기술 향상에 가장 효과적이었고 다음으로 부정적 사회행동의 감소로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는 동물매개중재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 고찰을 통하여 관련 영역을 확대하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는 추후 작업치료사가 동물매개중재(AAI)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정립할 수 있는 후속연구를 계획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