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 간행물 또는 권/호를 "-전체-" 선택하시면 통합 검색이 가능합니다

한국출판학연구

검색결과 :
3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지역의 중요성과 지역분권이 강조되면서 최근 지자체들은 적극적으로 지역출판 관련 제도구축에 관심을 쏟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자체가 제정한 지역출판진흥조례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지역역출판산업 활성화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출판생태계와 관련하여 생산-유통-소비와 관련한 조례 제정은 불균형적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지역의 출판 관련 조례는 수용자의 소비와 관련되어 있는데 이는 특히 독서진흥에 집중되었다. 이러한 불균형적 조례제정은 지역출판 생산자의 지원 정책의 미흡함을 시사한다. 둘째, 지역출판 관련 조례는 지역별 특성과 차이를 보이지 않고 유사한 형태로 제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획일화된 조례제정은 지역별 차별화된 출판진흥전략 방향을 제공하지 않음으로써 지역출판문화를 부흥시키는데 제한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지역출판 관련 조례는 대체로 임의조항 표현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강제조항이 아니기 때문에 강제성이 없으며, 할 수도 있고 하지 않더라도 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한계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고령층의 독서 활성화와 큰글자책 출판의 지속가능성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큰글자책의 특성은 무엇이며, 역사적 배경은 어떠했는지 살펴보고, 국내 큰글자책 출판현황은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향후 큰글자책 출판의 지속가능성 및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지 대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독서는 고령층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측면에서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며 다른 세대와 소통할 수 있는 등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성공적인 노년을 위해서 일상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이에 큰글자책의 부수, 종수, 지원처 등의 증가뿐만 아니라, 양질의 콘텐츠 선별 제공으로 공공도서관에서의 활용도와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향후 이용자의 편리성을 감안해 서지통계 정보제공, 소셜미디어 활용해 적극적인 홍보 등을 체계화함으로써 출판사들이 자체적으로 큰글자책을 하나의 콘텐츠로 인식하고 직접 출판을 확대하는 문화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 본 연구는 그 의미가 크다고 본다.
본 연구는 세종시대 출판문화정책 연구를 통해 출판의 본질에 대해 고찰하고 오늘날 적용 가능한 출판문화정책 발전 방안을 모색하였다. 먼저 조선시대의 정치경제적 상황과 출판문화적 상황이 어떠했는지 알아보았으며, 특히 세종실록을 중심으로 한 당시 문헌과 자료들을 통해 세종이 펼친 출판문화정책들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세종시대에는 국가 지도층이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출판물들을 제작하였고, 도서 편집 및 장서 관리를 강화하였으며, 서적 유통은 관청이 중심이 되어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역사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오늘날 출판문화정책의 균형 있는 발전 방안을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국가 지도층을 중심으로 하여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출판 장려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 둘째, 출판물을 생산하는 관점에서 살펴보았을 때, 전문적인 출판 인력 양성이 중요하다. 셋째, 교육 기관을 거점으로 한 독서 문화가 창출되어야 한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