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 SCHOLAR 스콜라
이 자료는 국가지식 연계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무료로 제공됩니다.
원문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연계기관의 정책을 따르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은 연계기관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곧 연계기관으로 이동합니다
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 분야별

사회과학 > 지리학 (2,460건)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LID시설에서의 오염물질 및 탄소흡수능에 식생이 미치는 영향
한국습지학회 / 한국습지학회지 제24권 제2호 / 2022 / 115-122 (8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순수과학 > 지학 / KCI : 자연과학 > 지질학
초록보기
도시화로 인해 토양의 불투수면적이 증가함에 따라 도시의 물순환 체계가 악화되었다. 이러한 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치하는 저영향 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 시설의 기존 가이드라인이나 선행 연구에서는 공학적 측면이 조경적 측면보다중시되는 것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식생체류지의 강우 유출과 오염물질 저감 능력에서 식생이 끼치는 영향과 식재의경제적인 측면을 파악하여 오염물질 저감에 공학적으로 그리고 조경적으로 가장 적합한 식생체류지 설계 모델을 제시하고자하였다. 모니터링 대상이 되는 전주 서곡 공원의 식생체류지 인공 강우 모니터링 결과와 식생의 강우 유출 및 오염물질 저감성능에 관한 문헌 조사를 바탕으로 해당 지역 식생 종별 오염물질 및 탄소 저감 효율을 분석한 결과, 비용 대비 오염 저감효율이 가장 좋은 식종은 부처꽃이며 탄소 저감에 탁월한 식생은 갯버들이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식생만으로 설계하고자한다면 생물 다양성과 같은 부분에서 위험을 안고 갈 수밖에 없다. 다양한 식재를 고려할 시, 부처꽃과 같은 초본류는 고사및 병해충에 의해 교체될 수 있기에 초기 식재 비용은 높지만 유지관리 측면에서 유리한 목본식물인 갯버들을 주변 환경과여건에 따라 혼합 식재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론을 토대로 LID 시설 식생의 종별 오염 저감과 탄소저장량을 고려 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지형환경에 따른 묵논습지 분포 특성 분석
한국습지학회 / 한국습지학회지 제24권 제2호 / 2022 / 93-101 (9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순수과학 > 지학 / KCI : 자연과학 > 지질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형 및 토지피복에 따른 묵논습지의 분포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충남도 서산시, 당진시, 보령시, 태안군을 대상으로 GIS와 현장답사를 통해 묵논습지를 찾아내어 경사도와 고도 및 토지피복유형에 따른 분포현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4개시군의 묵논습지는 총106개로 확인되었고, 각 묵논습지가 위치한 지점의 평균 고도는 38.85m(S.D. 32.76)이고평균 경사도는 6.27˚(S.D. 5.39), 총면적은 24,200km2로 나타났다. 경사도 5˚ 미만의 평지에 63개(12,121.07km2), 5~10˚ 27개(9,524.15km2) 등 10˚ 미만의 평지 또는 완경사지에 90개(84.9%)의 묵논습지가 분포하고 있었다. 면적은 21,645.22km2로서전체 묵논습지 면적의 89.5%에 이른다. 고도 25m 미만의 저지대에 48개(12,326km2), 50m미만 29개(4,909.4km2) 등으로서, 모두 77개(72.7%)의 묵논습지가 고도 50m 이내의 저지대에 분포하고 있으며, 면적으로는 17,235.8km2로서 전체 묵논습지면적의 71.2%에 이른다. 묵논습지 환경요인 중 경사도와 고도 사이에 통계적으로 상관관계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토지피복분류에 따라서는 인공초지(38), 논(33), 밭(22) 등에 많이 분포하였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유기농 복합생태 논습지의 토양 미생물 다양성 증진 효과
한국습지학회 / 한국습지학회지 제24권 제2호 / 2022 / 69-82 (14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순수과학 > 지학 / KCI : 자연과학 > 지질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상시 담수 상태의 복합생태 논습지에서 유기농 벼-큰징거미새우 복합생산 조건 시 1) 논습지 토양 화학성및 세균 군집 특성을 파악하여 토양 화학성과 세균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2) 유기농 벼 단작 토양과 관행 벼 단작토양의 세균 군집과 비교하여 유기농 복합생태 토양의 미생물 다양성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토양 화학성의 경우유기농 복합생산 운영 기간이 길수록 유효인산과 유기물 함량이 증가한다. 모든 토양 시료에서 문(Phylum) 수준의 세균분석 결과 9개의 주요 문이 분포되어 있으며, 모든 토양 시료에서 Proteobacteria가 우점하고 있다. 속(Genus) 수준분셕 결과 37개의 주요 속이 분류되었으며, 벤다이어그램 분석 결과 모든 토양 시료에 존재하는 250개의 OTU가 분류되었고, 유기농 벼재배 토양에 특화된 561개의 OTU가 관찰되었다. 주좌표분석 결과 관행 벼 단작 토양의 세균 군집과비교하여 유기농 벼 단작 토양과 유기농 복합생태 논습지 토양의 세균 군집 간 유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전처리 방법에 따른 하수처리장 유입수에서의 미세플라스틱 성상분석 평가
한국습지학회 / 한국습지학회지 제24권 제2호 / 2022 / 83-92 (10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순수과학 > 지학 / KCI : 자연과학 > 지질학
초록보기
전세계적으로 플라스틱에 대한 수요가 늘어감에 따라 플라스틱 폐기물의 양이 증가하고 있다. 수계 내에서의 미세플라스틱의위해성에 대한 평가 기준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대체적으로 미세플라스틱을 성질 개선을 위해 첨가하는화학물이 유독하다는 사실은 여러 문헌을 통해 증명되어있다. 하수처리장(MWTP)은 오수를 처리하는 시설로서 가정에서발생하는 미세플라스틱이 모이는 미세플라스틱이 모이는 장소이다. 따라서 MWTP 에서의 미세플라스틱 분석이 필요한상황이지만 이를 진행하기 위해 표준화된 방법이 아직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WTP에서 미세플라스틱 검출을위한 하수 시료에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론을 조사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J 하수 처리장에서 수집한 유입수샘플로부터 미세플라스틱을 분석하는 다양한 전처리 방법 중에서 하수처리장 샘플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펜톤산화와 H2O2 산화법을 선정하였다. 각 전처리 방법별로 측정에 오차를 발생시킬 요소들이 있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펜톤산화 전처리의 경우 밀도분리법 대신 여과를 진행하여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 추천되며, H2O2 산화법의 경우 반응 이후 증류수로 세척하는 과정이 필요해 보인다. 분석 결과 미세플라스틱의 농도는 H2O2 산화법을 이용한 샘플의 경우 2.75 ea/L, 펜톤산화법을이용한 샘플의 경우 3.2 ea/L 로 측정되었으며 대부분 섬유형태로 존재하였다. 또한 정량분석을 현미경을 이용해 육안으로진행하기 때문에 측정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보장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해 검정곡선을 만들었다. 총 3개의 검정곡선이 그려졌으며 해당 검정곡선들을 분석한 결과 R2 값이 전부 0.9 이상이였으며 이는 정량분석에 대해 높은 신뢰성을 보장한다. 정성분석으로 MWTP에 유입되는 미세플라스틱의 계열에 대해선 판단할 수 있었지만 각 미세플라스틱의 화학적인 조성에 대해선확인할 수 없었다. 향후 MWTP에 유입되는 미세플라스틱의 화학적 조성에 대해서 확인하기 위해서 이번 연구를 활용할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독일의 LULUCF 정책 분석을 통한 국내 정책 및 전략에의 시사점
한국습지학회 / 한국습지학회지 제24권 제2호 / 2022 / 102-114 (13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순수과학 > 지학 / KCI : 자연과학 > 지질학
초록보기
글로벌 기후변화는 국제적 협력을 통해서만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기후변화는 자연적 및 인위적 원인에 의하여 발생할수 있으며, 그중에서 인위적 원인에 의한 기후변화 영향물질의 배출량을 줄이는 정책은 중요한 대응 정책이다. 본 연구는문헌 연구를 통하여 유럽연합(EU)의 온실가스 감축 대응 정책 수립에 좋은 사례에 해당하는 독일의 토지이용 및 산림(Land Use-Land Use Change and Forestry:LULUCF) 정책을 한국의 정책과 비교함으로써 한국의 LULUCF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수행되었다. 독일의 LULUCF 정책은 시너지 효과를 위하여 다양한 정책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한국의 LULUCF 정책은 산림 부문에 편향되어 있다. 한국의 LULUCF 정책은 산림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초 연구는 다소미흡한 실정이며, 기존 환경정책과의 연계성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의 LULUCF 정책은 농업정책, 환경정책및 타 분야로의 확장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The Status of Ramsar wetlands in India: A review of ecosystem benefits, threats, and management strategies
한국습지학회 / 한국습지학회지 제24권 제2호 / 2022 / 123-141 (19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순수과학 > 지학 / KCI : 자연과학 > 지질학
초록보기
세계적으로 자연적 습지는 천연자원 중 하나이며, 다양한 경제적 이점과 건전한 생태계를 구축한다. 본 연구는 인도에서"Jheelon"로 알려진 람사르 습지 내 야생동물 생태계, 보존현황 등에 대한 현황에 대해 분석하였다. 2022년 현재 인도에는약 1,09363.6 km2의 면적을 차지하는 49개의 람사르 습지가 있으며, 규모가 가장 큰 Sundarbans 습지와 규모가 작은Chandertal 습지가 있다. 인도와 선진국에서의 인간활동에 의한 습지의 규모 감축, 기능 상실 등의 피해규모에 관한 연구는미흡하지만 습지의 유지, 보존, 복원에 대한 중요성은 보고되고 있다. 국가 정책 및 관련 지자체들은 습지를 통한 생태계서비스구축, 습지 보존, 복원방향, 오염물질 저감 및 배출 규제 등의 법안 마련과 습지에 대한 이해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Current Status and Technologies for Treating Groundwater Arsenic Pollution in Bangladesh
한국습지학회 / 한국습지학회지 제24권 제2호 / 2022 / 142-154 (13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순수과학 > 지학 / KCI : 자연과학 > 지질학
초록보기
지하수의 비소(As) 오염은 방글라데시의 주요 문제 중 하나이다. 독성은 부종, 피부암, 방광암, 폐암, 각화 과다증, 조산, 흑사병과 같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야기한다. 지하수의 오염은 주로 인위적 활동의 영향을 받는 지역의 지질학적 특성에서발생된다. 방글라데시 국민의 대부분이 지하수에 식수를 의존하고 있기에 비소 오염 현황을 조사하고 물이 부족한 지역에안전한 식수를 제공하기 위하여 비소 처리를 위한 수처리 기술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92개의 논문을 기반으로방글라데시의 지하수 As 오염 관련 최근 현황과 다양한 저비용 정화 기술에 대한 트렌드를 조사하였다. 방글라데시에서지하수 비소 오염이 가장 높은 지역은 Brahamanbariya, Tangail, Barisal, Pabna, Patuakhali 및 Kurigram등 총 4곳이며, Magura 및 Faridpur 등의 지역에서는 비소 농도가 0.05mg/L를 초과한다. WHO 표준 가이드라인 값(<0.01 mg/L)을 만족하는 지역은 Kushtia, Khagrachari, Jessore, Dinajpur, Meherpur 및 Munshiganj 등 총 6곳으로 나타났다. 수중에서 As를처리하는 기술이 다양하다. 시간-비용효율적인 처리 방법은 Mg-Fe계 Hydrotalcite와 유사 화합물, electro-chemical As remediation (ECAR) reactor, aerated electrocoagulation 등이 적용되고 있다. 전반적으로 예산, 운영 및 유지 관리 비용, 재료의 가용성 및 전문 지식 요구 사항 등을 고려하여 수질 내 비소를 처리해야 한다.
하나의 산, 두 개의 이름
하나의 산, 두 개의 이름
김순배(Sun-Bae Kim)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 문화역사지리 제34권 제1호 / 2022 / 1-14 (14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역사 > 지리 / KCI : 사회과학 > 지리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의 지명 경관을 구성하고 있는 산 이름의 변천 유형과 경합 현상을 북악산/백악산과 남산/목멱산을 사례로 분석하였다. 먼저 우리나라 산 이름의 변천 유형을 분석한 결과 언어적 변천, 지리-문화적 변천, 그리고 정치-사회적 변천 유형과 각각의 하위 유형들로 구분되었다. 둘째, 일제강점기에 표기 변화된 산 이름에서는 5가지의 변화 경향, 즉 방위 지명의 증가, 3자식 지명의 증가, 후부 지명소의 통일, 쉽고 좋은 의미의 한자 표기, 그리고 지명소의 음운 도치 경향이 발견되었다. 셋째, 경합 지명인 북악산/백악산과 남산/목멱산을 대상으로 사례 조사한 결과, 조선시대에 공식 지명이었던 백악산과 목멱산이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북악산과 남산으로 공식 지명이 뒤바뀌는 과정을 문헌 조사를 통해 확인하였다. 그 결과 현재까지도 하나의 산에 두 개의 이름이 각각 혼용되면서 일정한 경합 지명으로 공존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상징 지명이 표상하는 소리와 의미가 정체성의 혼돈을 유발하면서 다양한 모습의 지명 경관으로 경험되고 있다.
예측의 장소
예측의 장소
이강원(Kangwon Lee)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 문화역사지리 제34권 제1호 / 2022 / 54-76 (23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역사 > 지리 / KCI : 사회과학 > 지리학
초록보기
예측의 장소는 장래의 사건을 상기시키는 현재의 장소, 사물, 사건의 네트워크이다. 예측의 장소를 통해서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은 예측된 사건을 공유하고 같은 운명에 처한 ‘우리’를 상상한다. 나아가 예측의 장소는 예측의 정치가 전개되는 매개자이다. 장래의 사건을 구조화하고 방향지우면서 특정한 집단이 지배적 예측을 제시하는 한편, 다른 집단은 대항 예측을 제시하며 협의·갈등하는 과정이 예측의 정치이다. 예측의 장소를 매개로 전개되는 예측의 정치는 공동운명에 처한 ‘우리’, 그 운명을 염려하며 대비하는 ‘우리’를 협의하는 일이기에 공동체의 상상적 구성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그래서 예측의 장소는 공동체의 운명을 상상토록 하는 정치적 매개자이며, 예측의 정치는 어떤 것이 공동운명인지에 대한 ‘공통감각’을 공유하는 코스모폴리틱스라고 할 수 있다. 예측의 장소개념이 지닌 잠재성을 시험하기 위해서 이 연구는 일본의 지진 쓰나미 예측에 대비하는 지역사회의 감재활동 사례를 제시했다. 우선, 1995년 한신아와지대진재와 2011년 3.11동일본대진재 사이 교토시에서 구축되어 온 예측의 장소로 자주방재회의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었다. 이를 통해서 예측을 매개로 구성되는 예측의 장소 개념이 예측에 대비하는 감재공동체에 적용될 수 있음을 제시했다. 다음으로, 예측의 장소를 매개로한 예측의 정치라는 관점을 통해서 2011년 3.11 이후 2030년대의 난카이해구지진에 대비하는 시코쿠 도쿠시마현의 쓰나미대피탑 사례를 다루었다. 그럼으로써 예측의 장소가 재난에 당면한 지역의 여러 집단이 공동체의 미래에 대한 공통된 상상을 협의하는 정치이며, 그 과정에서 현재의 감재 공동체가 구성된다는 점을 확인했다.
구약성서 창세기의 반정주적(反定住的) 세계관
구약성서 창세기의 반정주적(反定住的) 세계관
김흥순(Heungsoon Kim)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 문화역사지리 제34권 제1호 / 2022 / 37-53 (17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역사 > 지리 / KCI : 사회과학 > 지리학
초록보기
이 연구는 구약성서 창세기에 기술된 정주관을 고고학 및 역사신학적 성과를 바탕으로 인문학적 시각에서 고찰한다. 이 연구는 차일드의 잉여산물설을 토대로 농경, 정주, 도시형성을 전체 도시화 과정의 일부로 이해한다. 이 연구는 에덴 동산과 실낙원, 가인의 후예와 문명, 바벨 성읍의 붕괴, 아브라함 일가의 유랑과 정착, 소돔의 몰락 등 일련의 이야기를 통해 창세기가 일관되게 반정주, 반농업·친유목, 반도시, 반권위, 반국가의 세계관을 설파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인식은 BC 600~540년경 바빌론 포로기 유대인들의 바빌론 정주 경험의 산물로 추정된다. 바빌론으로 끌려간 유대인들은 노예 또는 농노로서 바빌론의 찬란한 농업문명 건설에 투입되어야 했고, 이 과정에서 지배자 및 정주·농업문명에 대한 적대감과 종말론적 신앙에 대한 염원을 갖게 되었다고 판단된다. 유대인들의 반정주, 반농업, 반국가의 세계관은 이후 팔레스타인 정착과 농경생활의 진전을 통해 다소 바뀌지만, 반도시의 인식만은 확고하게 견지됨을 구약성서 전반의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반도시적 인식은 이후 서구 기독교 문화권의 반도시적 세계관의 일단을 이루게 된다.
공주(公州) ‘인물 지명’의 지역성
공주(公州) ‘인물 지명’의 지역성
최명진(Myoung Jin Choi)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 문화역사지리 제34권 제1호 / 2022 / 100-115 (16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역사 > 지리 / KCI : 사회과학 > 지리학
초록보기
이 연구는 인물 지명을 통해 지역성을 탐색해 보려는 시론적인 목적이 있다. 인물 지명에 주목하는 이유는 그 지역의 잘 알려지지 않았던 역사적 사건부터 새로운 인물 발굴까지 다양한 단서를 찾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역 인물의 활동이 지명에 투영되고 있음을 지역사의 측면에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역사적 특수성이 짙은 공주(公州)를 대상으로 인물로 인하여 유래된 지명만을 선별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공주에는 모두 167건의 인물 지명이 확인되었고, 몇 가지 유의미한 정황들을 파악할 수 있었다. 지명들의 지리적 위치는 주로 금강에 인접한 곳에 집중도가 높았으며, 대다수의 지명 유형은 마을 이름이었다. 지명 속 등장인물들은 이름을 알 수 있는 인물과 성씨에 관련된 정보만으로 파악되는 인물로 나누어졌다. 인물들을 분석해 보니, 공주에 가장 많은 지명을 가진 인물은 고려말 조선초 탄압을 피해 공주에 피신했던 개성 왕씨였다. 지명 속 등장인물의 활동 분야는 문무 관리, 성씨, 학자·선비 등 총 12개의 유형이 확인되었다. 이중 문무 관리와 성씨가 지명 유래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렇듯 인물로 유래된 지명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인물의 활동과 지명유래가 일정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밝혀낼 수 있었고, 지명을 통해 공주의 역사와 문화가 거쳐온 지역적 특성도 확인할 수 있었다.
나혜석의 구미여행기와 모빌리티 이론의 접목
나혜석의 구미여행기와 모빌리티 이론의 접목
정은혜(Eun-Hye Choung)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 문화역사지리 제34권 제1호 / 2022 / 15-36 (22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역사 > 지리 / KCI : 사회과학 > 지리학
초록보기
본고는 한국 여성 최초로 1년 8개월 간 서구 국가를 여행했던 나혜석의 구미여행기를 모빌리티 이론과 접목하여, 나혜석 여행기의 텍스트와 그의 풍경화 속 재현공간을 대상으로 다음의 내용을 분석·검토하였다. 첫째, 교통수단과 경계적 감각의 모빌리티로서, 특히 기차와 기선을 통한 서구적 문물 체험과 역과 객실 등 사이공간에서의 경험은 기동 관람 시각을 통해 경관을 묘사하고 있으며, 국경 경유시의 경험은 지역적 차이로 표현하고 있다. 둘째, 경험과 일상을 통한 젠더 모빌리티로서, 나혜석은 구미여행을 통해 도시의 낭만적 연애와 자유로운 여성의 삶을 경험하고 젠더에 대한 자각과 함께 젠더적 모빌리티를 형성하였다. 마지막으로, 모빌리티 경험이 반영된 나혜석의 풍경화를 통해 스페인, 파리 등 재현공간이 주는 의미를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변모시키는 동인으로서 해석하였다.
미국 남장로회의 한국선교회 소속 선교사 묘지의 지리정보 구축
미국 남장로회의 한국선교회 소속 선교사 묘지의 지리정보 구축
송현숙(Hyunsuk Song)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 문화역사지리 제34권 제1호 / 2022 / 77-99 (23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역사 > 지리 / KCI : 사회과학 > 지리학
초록보기
본 논문은 호남지역에 산재된 53개 선교사의 묘지에 대한 지리정보를 구축한 연구이다. 1892년 한국에 전래된 미남장로회 선교사 묘소에 대한 지리정보 DB를 구축하여 선교사들의 묘지 현황을 파악하고 묘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묘지 정보제공 및 자료 공유를 목적으로 하였다. 향후 모니터링 시스템인 묘지 DB가 필요하며, 정보의 활용성, GIS와 연계한 원활한 분석, DB의 확장성을 고려한 선택적 DB도 재검토되어야 한다. DB 선정은 데이터, 데이터 용량, 연산속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되기 때문에 데이터의 종류, 빈도, 활용을 고려한 데이터의 순위화가 중요하다. 묘지의 지리정보 데이터베이스는 역사·문화적 가치를 지닌 묘적 정보를 확보하는 동시에 체계적 관리가 가능함을 시사한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ANN을 활용한 유역유출 변화에 따른 합천댐 저수지 수질영향 분석
조부건(Bu Geon Jo);정우석(Woo Suk Jung);이종문(Jong Moon Lee);김영도(Young Do Kim)
한국습지학회 / 한국습지학회지 제24권 제1호 / 2022 / 25-37 (13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순수과학 > 지학 / KCI : 자연과학 > 지질학
초록보기
기후변화는 예측할 수 없는 변동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이로인해 생태계, 인류의 생활, 수문학적 순환 등 다양한 시스템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최근 예측할 수 없는 기후변화로 인해 극한가뭄 및 집중호우가 자주 발생하며 그로인해 1차적 재해가 아닌 침수, 퇴사로 인한 수질오염을 유발하는 복합적인 수자원재해가 발생하고 있다. 유역모델로SWAT를 이용하여 장래 유출량 및 오염부하량을 분석하고 기후시나리오는 기상청 표준 시나리오(HadGEM3-RA)의RCP4.5 기후시나리오를 정상성 분위사상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기후시나리오와 유역모델의 연계모의로 유출량및 오염부하량 분석을 수행하였고 연계모형의 적용 및 검증과 기후변화에 따른 미래 수질 변화 분석 결과를 최종적으로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신경망을 이용하여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모의하여 저수지 수질모형인 W2모델을 통한댐 저수지의 변화와 인공신경망에서의 수온과 탁도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신경망모형의 장점인 비선형성 및 간편성을 기후변화를 적용한 합천댐 저수지에서의 수온과 탁도 예측에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낙동강하굿둑 통합관리를 위한 3차원 고정식 유량 측정 자료를 이용한 하굿둑 개도 방류량 산정 기법 개발
강두기(Kang, Dukee);서용재(Seo, Yongjae);임경모(Lim, Kyoungmo);박병우(Park, Byeong Woo)
한국습지학회 / 한국습지학회지 제24권 제1호 / 2022 / 52-58 (7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순수과학 > 지학 / KCI : 자연과학 > 지질학
초록보기
최근 낙동강 하구의 통합물관리를 위한 다양한 노력과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한 연구 중 하나로 3차원 고정식 초음파유속계를 이용한 수문별 개도 방류량의 측정이 수행되고 있으나, 개도별 방류량 산정식 도출을 위한 실측 성과를 활용한 수리학적 및 통계적 처리 절차와 기법에 대한 연구는 기초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차원 고정식 초음파 유속계측정자료를 이용한 자료 처리 기법을 개발하여 측정 데이터 기반의 유량계수 산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방류량 산정식 개발적용성을 검토하였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한국의 산림습원 유형 구분 및 인벤토리 구축
이종원(Jong-Won Lee);안종빈(Jong-Bin An);황태영(Tae Young Hwang);윤호근(Ho-Geun Yun)
한국습지학회 / 한국습지학회지 제24권 제1호 / 2022 / 1-24 (24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순수과학 > 지학 / KCI : 자연과학 > 지질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 산림에 분포하는 습원을 대상으로 유형을 구분한 후 평가체계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여 효율적인 보전및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수행되었다.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제 1차 전국 산림습원 조사를 통해 도출된 1,264개소와 추가로 발굴된 16개소 총 1,280개소의 산림습원 중 습원의 기능과 가치가 있는 455개소를 구분하여, 평가를 진행하였다. 산림습원은 자연형, 묵논형, 인공형, 변형 등 4개 유형으로 구분되고, 이를 세부적으로 재분류하여, 총 11개의 세부적 습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식물 및 생태, 수문·수리, 인문사회, 교란정도 등 다양한 항목에 따라 평가한 후 등급화한 결과, 산림습원의 가치가 매우 높은 A 등급은 30개소, 비교적높은 수준의 가치를 지닌 B등급 201개소, 보통 수준의 가치인 C등급 184개소, 낮은 수준의 가치인 D등급 40개소를확인하였다. 평가에서 A 또는 B로 높은 등급을 받은 231개소에 대해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과 기타 효과적인 지역 기반 보전 수단을 지정하고, 또한 장기적인 모니터링 체계 시스템을 구축하여 산림생물다양성의 핫스팟 지역인 산림습원을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보다 더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TOPTSIS를 이용한 낙동강 지류에서의 수질측정망 평가 연구
갈병석(Byungseok Kal);박재범(Jaebeom Park);김성민(Seongmin Kim);심규현(Kyuhyun Shim);신상민(Sangmin Shin);최수연(Suyeon Choi)
한국습지학회 / 한국습지학회지 제24권 제1호 / 2022 / 44-51 (8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순수과학 > 지학 / KCI : 자연과학 > 지질학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TOPSIS(Techniques for Order Performance by Similarity to Ieal Solution)을 이용하여 낙동강수계 34개지천에서의 수질측정망 설치 지점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낙동강수계에서는 지난 2011년부터 195개 지천에서 수질 및 유량을측정하고 있다. 특히, 34개 중점관리지점은 오염원이 많고 수질이 불량한 지역으로서 지속적인 수질이 관리가 필요하다. 관리가필요한 지점 선정을 위해 평가항목은 10개 지표를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지표를 표준화하고, 엔트로피 방법(Entropy Method) 을 이용하여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가중치 산정결과, 인근 측정망 유무가 가장 크고 평균 수질과 산업단지 유무도 높은 가중치를얻었다. 평가결과, 상위 지점은 인근 측정망이 없고 산업단지와 폐수처리시설이 있고 평균 수질이 타 지점보다 높은 지점이다. 평가된 자료는 향후 낙동강수계에서의 신규 수질측정망 설정 및 지속적인 지류에서의 수질 관리를 위해 필요한 연구 결과로판단된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스마트 하수처리장 도입에 필요한 운전제어기술에 관한 연구
이지원(Jiwon Lee);김유현(Yuhyeon Kim);길경익(Kyungik Gil)
한국습지학회 / 한국습지학회지 제24권 제1호 / 2022 / 38-43 (6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순수과학 > 지학 / KCI : 자연과학 > 지질학
초록보기
스마트(Smart) 하수처리장은 하수처리 전 과정에 대한 ICT 기반의 실시간 모니터링, 원격 제어 관리 및 지능화 체계를 구축하여안전하고 깨끗한 물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스마트 하수처리장의 핵심이 되는 기술이 계측기를 활용한 운전제어기술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진은 국내에서 진행중인 하수처리장 지능화 연구사업들을 참고하여 지능화사업 구축 시 필요한운전제어 기술들을 분석하고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규모별 제어, 반류수 제어, 연계처리수 제어, 약품량 제어, 동절기 운영제어, 총 유기탄소 제어까지 총 6개의 제거 기술에 대해 제시하였다. 규모별로는 소규모와 중규모 대규모로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을제시하였고, 반류수 제어의 경우 반류수를 관리할 수 있는 수질 및 유량 센서의 위치를 제시하였다. 연계처리수 제어의 경우연계처리수가 하수처리장에 미치는 영향과 제어 지점을 제시하였으며, 약품주입량 제어의 경우 지능형 하수처리장 도입에 따라약품 주입량을 최적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동절기 운영의 경우 수온 저하에 따른 질산화 저하를 고려하였을 때제어해야 하는 센서와 펌프를 제시하였다. 총 유기탄소 제어의 경우 향후 오염총량제를 고려한 연동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이러한운전제어 시나리오들은 향후 지능형 하수처리 알고리즘과 시나리오에 사용될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저영향개발 시설 설계 기준에 따른 용량 평가 방법 연구
임지열(Jiyeol Im);길경익(Kyungik Gil)
한국습지학회 / 한국습지학회지 제24권 제1호 / 2022 / 59-67 (9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순수과학 > 지학 / KCI : 자연과학 > 지질학
초록보기
전 세계적으로 도시화로 인해 파괴된 자연물 순환시스템 회복을 위해 저영향개발 (Low Impact Development, LID) 시설에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LID 시설 용량 적정성 평가를 위한 종합적인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아 LID 시설 도입에많은 어려움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LID 시설 4개소(식생수로, 식생여과대, 식생체류지 및 투수블록)의 강우 모니터링결과를 바탕으로 저감 효율 및 적정 용량 산정 방안을 분석하였다. WQV과 WQF을 설계 기준으로 하는 LID 시설의 강우유출수(37%) 및 오염물질(TSS, BOD, TN 및 TP) 별 저감 효율(20% ~ 37.1%)이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용량 적정성 평가를 위한 SA/CA 그래프 도출 결과 모든 항목에서 결정계수 0.5 이상(비선형회귀모형 기준)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강우 유출수 및 TP에서 높은 결정계수를 보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LID 시설의 구조적 차이를 고려한 ‘SA/CA & L/CA’ 그래프 도식 결과, ‘SA/CA’보다 강우 유출수, TSS 및 TP 결정계수가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LID 시설의 용량 적정성 평가를 위한 ‘SA/CA & L/CA’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일반화 및 표준화를 위한 추가적인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서평: 이상태 저『김정호 연구』(경인문화사, 2021)
서평: 이상태 저『김정호 연구』(경인문화사, 2021)
장상훈
한국고지도연구학회 / 한국고지도연구 제13권 제2호 / 2021 / 219-221 (3 pages)
사회과학>지리학 / KDC : 역사 > 지리 / KCI : 사회과학 > 지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