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 간행물 또는 권/호를 "-전체-" 선택하시면 통합 검색이 가능합니다

한국노인작업치료학회지

검색결과 :
5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Non-Invasive Brain Stimulation Technology for Stroke Patients: tDCS, rTMS, PBM
Non-Invasive Brain Stimulation Technology for Stroke Patients: tDCS, rTMS, PBM
박지수(Park, Ji-Su),황나경(Hwang, Na-Kyoung),정영진(Jung, Young-Jin)
한국노인작업치료학회지 제3권 제2호/ 2021
7-18 (12 pages)
의약학>재활의학
초록보기
서론 : 최근 뇌기능 조절을 위한 다양한 뇌 기능조절 기술들이 선보이고 있는 가운데, 뇌졸중 환자를 위한 비침습적 뇌 자극 방법들의 기전 및 임상적 효과 그리고 사용 시 고려사항에 대한 다양한 논문이 최근 다수 출판되었다. 특히, 비침습적 뇌 자극 방법 중 임상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경두개 직류 자극, 반복적경두개 자기 자극, 광생체조절을 중심으로 최근 출판된 논문을 리뷰하였다. 본론 : 경두개 직류 자극, 반복적 경두개 자기 자극과 광생체조절은 미세 전류와 자기장 또는 근적외선을 이용하여 뇌 활성도를 조절(대뇌피질의 흥분도를 억제 또는 증가)하는 방법으로 뇌졸중 환자의 뇌 기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운동기능 및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고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비침습적 뇌 자극 방법에 대한 정확한 기전은 여전히 불명확하며 또한 임상 적용과 관련하여 중재 기간, 강도, 적용 영역 등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부재한 실정이다. 결론 : 향후, 뇌졸중 재활을 위한 명확한 기전과 효율적인 임상 적용을 위한 다양한 동물 실험 및 추가적인 임상 연구를 통해 보다 명확한 근거와 구체적인 임상 가이드라인이 연구될 것이라 기대된다.
경도인지장애와 치매 노인을 대상으로 한 이중과제 훈련의 인지기능 효과
경도인지장애와 치매 노인을 대상으로 한 이중과제 훈련의 인지기능 효과
진연주(Jin, Yeonju),주유미(Ju, Yumi),남상훈(Nam, Sanghun),배수영(Bae, Suyeong),홍익표(Hong, Ickpyo)
한국노인작업치료학회지 제3권 제2호/ 2021
19-33 (15 pages)
의약학>재활의학
초록보기
목적 : 본 연구는 경도인지장애와 치매 노인을 대상으로 한 이중과제 훈련의 인지기능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하였다. 연구방법 : 문헌 검색으로 PubMed, Embase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2011년 1월부터 2021년 9월까지 출판된 논문을 검색하였다. 검색어로는 “Dementia” OR “mild cognitive impairment” AND “dual-task” OR “combined cognitive and physical training”을 사용하였다. 문헌 선정의 절차를 통해 3,060개의 임상 실험연구 중에서 5개의 연구가 선택되었다. 선정된 연구들은 대상 연구의 방법론적 질 평가, 비뚤림 위험 평가, 이중과제 유형 및 중재 효과를 통해 분석하였다. 결과 : 총 5개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 방법론적 질 평가의 총점 평균은 6.2점으로 ‘양호’로 나타났다. 비뚤림위험 평가 결과 선정된 연구 중 3편에서 배정순서 은폐, 참여자 및 연구자의 눈가림, 불완전한 결과처리 영역에서 위험도 높음으로 평가되었다. 이중과제 훈련 유형으로는 모두 동시적 이중과제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 노인을 대상으로 주의 집중력, 실행기능의 인지기능과 인지 선별 검사에서유의한 효과가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에서 이중과제 훈련은 치매와 경도인지장애 노인의 인지기능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환경에서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 노인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이중과제 훈련의 기초자료로 사용되길 기대한다
보건소 근무 작업치료사의 지역사회 관련 교육 및 지식 수준 조사
보건소 근무 작업치료사의 지역사회 관련 교육 및 지식 수준 조사
민경철(Min, Kyoung Chul),김은희(Kim, Eun-hee),우희순(Woo, Hee-soon)
한국노인작업치료학회지 제3권 제2호/ 2021
35-46 (12 pages)
의약학>재활의학
초록보기
목적 : 보건소에 근무하는 지역사회 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지역사회 작업치료 관련 교육 이수 현황 및 지식 보유 수준을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지역사회 작업치료 관련 업무 수행을 위한 질 향상과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기초 정보를 수집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방법 : 보건소 근무 작업치료사들의 교육 및 지식 수준과 전문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자체 개발한 설문지를 전국의 보건소 소속 작업치료사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배포하였으며, 최종 77부의 설문지를 통계 분석하였다. 결과 : 응답자들은 지역사회 작업치료 수행에 있어 지속적 교육과 근거중심 치료가 중요하다고 하였으나, 학부 교육을 포함한 관련 교육의 기회가 적다고 응답하였다. 지역사회 작업치료를 위한 전문가적 자질인 자문, 교육, 상담, 지역사회 자원 활용 등에 대한 추가적인 심화교육 과정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보건소 근무 작업치료사들의 지역사회 작업치료 관련 교육과 지식 수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였다. 응답자들은 지역사회 작업치료 영역에서 학교에서의 기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변화되는 지역사회 환경에 맞는 지속적인 교육을 통한 질 유지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더불어 지역사회 전문가적 자질에 대한 심화 교육의 요구도가 높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지역사회 작업치료사들의 요구도를 반영한 전문적이고 심화된 다양한 교육과정이 개발되기를 바란다.
목적 : 노인이 살아오면서 경험하는 누적된 불평등은 인지기능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한편, 인지 예비능은 사회문화적 경험으로 형성⋅변화되는 특징이 있으며, 인지기능 유지 및 악화 방지를 위한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배제와 인지기능의 관계를 확인하고, 두 변수사이에 작용하는 인지 예비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고령화연구패널조사(KLoSA)의 7차 기본조사 자료와 직업력 특별조사 자료를 활용한이차자료 분석 연구이다. 사회적 배제가 인지기능에 미치는 직접 효과 및 인지 예비능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R lavaan 패키지를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최종 분석에는 4,122명의 자료가 사용되었고, 분석 대상자의 평균연령은 76.01(SD=7.36)세였다. 경로분석 결과, 사회적 배제가 인지기능에 미치는 직접효과(B=-.421, p<.001), 인지 예비능의 부분 매개효과(B=-.006, p<.01)를 확인하였다. 결론 : 사회적 배제를 경험하는 노인의 인지기능을 보호하기 위해 사회적 불평등 요소의 개선 및 노년기여가활동 참여를 통한 인지 예비능의 향상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및 예방적 개입이 필요하다.
가정환경개선 서비스가 지역사회 치매 노인의 낙상 위험성과 일상생활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
가정환경개선 서비스가 지역사회 치매 노인의 낙상 위험성과 일상생활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
주유미(Ju, Yumi),박주연(Park, Ju-Yeon),한효진(Han, Hyo-Jin),유제광(Ryu, Jeh-Kwang)
한국노인작업치료학회지 제3권 제2호/ 2021
61-76 (16 pages)
의약학>재활의학
초록보기
목적 : 본 연구는 지역사회 거주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가정환경개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 : 태안군 치매안심센터에서 총 16명의 치매 진단을 받은 노인을 연계 받아 총 8주간 가정환경개선 서비스를 진행하였다. 각 대상자 개인별로 1주일에 1회씩 총 6회기의 재가방문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사전-사후 평가를 포함하여 개인 행동평가, 가정환경 컨설팅, 가정환경개선, 일상생활 훈련, 및 인지 전략 교육 등을제공하였다. 서비스 전후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가정환경평가 프로토콜(HEAP)과 추가로 활동-특정 균형 자신감 척도(ABC), 낙상 행동요인 척도(FaB), 한국판 일상생활활동 평가(K-ADL)과 수단적 일상생활활동 평가(K-IADL)의 독립성 변화를 평가하였다. 사전-사후 점수 비교는 Jamovi 2.2.2를 통해 분석하였다. 결과 : 중재 결과 가정 내 위험환경, 적응, 시각적 단서, 관찰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환경변화가 있었다(p<.001). 단, 가정환경의 편안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개선이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재 후 균형자신감, 낙상 행동요인, 수단적 일상생활의 독립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p<.001). 반면 일상생활의 독립성에는 변화가 없었다(p=.186). 전반적 서비스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9.6점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결론 : 지역사회 거주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가정환경개선 서비스는 가정 내 생활 환경의 개선뿐만 아니라노인의 낙상을 예방하고 수단적 일상생활의 독립성을 향상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더 많은모집단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의 효과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