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 간행물 또는 권/호를 "-전체-" 선택하시면 통합 검색이 가능합니다

시각장애연구

검색결과 :
4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시각장애성인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전문 강사와 특수교육 전문가의 협업에 의해 개발하고, 그 적용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다양한 문헌 분석을 통해 시각장애성인의 요구가 높게 나타난 반면, 프로그램 보급이 미비한 무용 프로그램을 무용 강사와 특수교육 전문가들의 협업에 의해 개발하였으며, 시각장애인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시범운영 및 모니터링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기관 담당자 및 학습자를 면담하여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장애여성의 자기표현력 신장을 위한 무용 프로그램 12회기를 개발하였으며, 장애인 평생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프로그램 운영 초기와 과정 중의 모니터링과 학습자 및 담당자 면담을 통한 수정은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였다. 프로그램 모니터링 결과, 각 영역별 점수의 전체 평균은 4.71점으로 매우 높았으며, 학습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만족도가 평균 4.92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결론적으로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개발한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 제한점과 더불어 후속연구에 대한 제안점을 제언하였다.
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는 총 223개 역사의 점자 표기 실태를 조사하여 향후 이동 편의 시설의 점자 표기 관련 정책과 전략을 제안하는 것이었다. 연구 방법: 2인 1조의 조사요원 3개 팀이 이 연구의 목적에 맞게 개발된 편의 시설 검목표를 사용해 대상 역사를 각각 방문하여 실측했다. 연구 결과: 적정 설치율은 1, 3, 4호선 수도권 국철 역사 57.7%, 경의⋅중앙선 역사 39.8%, 고속철도 역사 10.6%였다. 결론: 이 연구는 이동 편의 시설의 점자 표기 관련 법령 개정 방안, 기술 개선 전략 및 향후 조사 방법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시설거주 시각장애 노인의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길은영(Gil, Eun Young),장인희(Jang, In hee),염성희(Yeom, Sung Hee),이지연(Lee, Ji Yeon)
시각장애연구 제36권 제2호/ 2020
53-80 (28 pages)
사회과학>교육학
초록보기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시설거주 시각장애 노인에게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여 그들의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변화를 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방법: 50∼70대 시각장애 노인 남‧여 9명에게 집단미술치료를 15회 실시하여 그 변화를 차이 검증하고 개인별 변화를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시설거주 시각장애 노인은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자기표현에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왔으며, 의사소통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시설거주 시각장애 노인은 자유롭게 예술 매체를 탐구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 욕구를 표현하는 시간을 가졌고 시각을 대신하는 치료사의 언어적 반영과 돌봄으로 안정감과 자신감을 얻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게 되었다. 결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방법론과 선행연구와의 비교,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연구 목적: 시각장애학생의 사회통합 및 적응을 지원하고 적합한 중재 프로그램을 고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각장애 특성(성별, 학교급별, 장애발생 시기, 장애정도)에 따른 부적응행동(외현화, 내현화 부적응)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 고등학교와 전공과에 재학하는 시각장애학생 133명을 대상으로 한국판 바인랜드 적응행동척도로 검사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 검증을 위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장애학생의 부적응행동이 성별, 장애발생 시기와 장애정도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내현화 부적응행동은 전공과 학생이 고등학생보다 낮았다. 결론: 시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심리적 적응 상태에 대한 조사와 함께 이를 기반으로 한 중재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