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 간행물 또는 권/호를 "-전체-" 선택하시면 통합 검색이 가능합니다

시각장애연구

검색결과 :
5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촉각 촉진 기반 자기점검중재가 시각중복장애 고등학생의 순대포장 직무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있다. 연구방법: 연구 대상은 저시력과 지적장애가 수반된 시각중복장애 고등학생 세 명으로 구성되었다. 독립변인(중재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이 목표행동의 수행에 사용하는 도구와 재료에 대해 촉각 촉진을 제공받은 후 목표행동을 수행하는 상황과 맥락에 따라 다중 자기점검 절차에 참여하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종속변인(목표행동)은 참여자들이 식품 제조 사업체에서 직접 순대와 내장을 포장하는 수행으로 정의된다. 연구결과: 참여자들은 중재를 통해 목표행동을 효과적으로 습득 및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촉각 촉진 기반 자기점검중재를 시각중복장애학생에게 적용할 시 물건 분류의 직업기초 성격과 기능이 반영된 직무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는 상호 유의미한 기능적 관계를 결론지을 수 있었다.
연구목적: 시각중복장애교육에 대한 국제적 교류를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미국의 시각중복장애교육 지도자 연수 참가국을 대상으로 교육환경 실태 및 교사 전문성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연구방법: 지금까지 연수에 참여한 국가 중 15개국을 대상으로 국가별 시각중복장애 교육환경과 교사 전문성 실태에 대해 사전 설문조사 후, 항목별 가장 낮은 수치에 따라 국가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시각중복장애 교육환경 실태에서 교육시설 및 교재교구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 및 현황에 대한 실태조사가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재 및 교육시설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다고 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에서는 교육과정과교육 및 교재교구이 비교적 잘 갖추어졌으나, 평가도구가 갖추어지지 않았다고 하였다. 둘째, 국가별 시각중복장애 교사 전문성의 실태에서 교사 전문성에서는 전문교사 및 치료사 배치가 잘 되었으나, 국가차원의 전문교사 양성과정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다고 하였으며, 교육서비스의 적합성에서는 전문적인 교육서비스의 제공과 다양한 연수과정이 잘 되어있으나, 학습매체 및 매체에 대한 평가가 좋지 않았다고 하였다. 결론: 시각중복장애교육의 해외 교육협력을 위한 주기적인 현황조사연구가 필요하며, 이들의 지속적인 발전과 문제해결 방안을 위해 각국 사례공유 등 다양한 국제적 네트워크의 형성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연구목적: 본 연구는 Q 방법론은 적용하여 시각장애 청소년을 둔 어머니의 삶의 경험의 유형 및 특성을 확인하고 객관화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Q-모집단은 본 연구의 모집 절차의 기준에 적합한 어머니 8명으로 구성되었다. 대표성 있는 진술문들을 임의로 선정한 후 선별과정을 통해, 최종 Q-표본 33개를 선정하였다. P-표본은 시각장애 청소년 어머니 26명을 선정하여 각 진술문에 대해 -4에서 +4점까지 개인적인 동의 정도에 따른 9점 척도 상에서 Q-분류 및 심층면담을 하였다. 연구결과: QUANL(Version 1.2) 프로그램으로 Q-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의 유형을 확인하였다. 제1유형은 자녀와의 강한 밀착 및 두려움 혼합형, 제2유형은 자녀와의 소통 및 부모로서의 성장 추구형, 제3유형은 자녀의 미래에 대한 불안 호소형, 제4유형은 자녀종속형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국내 시각장애 청소년을 둔 어머니의 삶에 초점을 두고 경험 유형에 대하여 균형감 있게 이해하고 탐색하였으며 시각장애 어머니들의 심리적 지원을 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의의가 있다.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보행지도사 자격제도 및 보행지도서비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보행지도사 자격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151명의 보행지도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본적인 기술통계분석(빈도와 백분율)을 실시하였다. 또한 보행지도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기준표집(criterion sampling)을 활용해 시각장애인 5인과 전문가 5인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설문조사를 통해 보행지도사 시험 개선 의견, 보행지도사 취득 후 추가 교육에 대한 의견, 보행지도 분야 발전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FGI는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통해 보행지도서비스의 문제점과 관련해 4개의 주제와 10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결론: 보행지도사 자격제도 및 보행지도서비스 개선을 위해 시각중복장애인을 위한 보행지도 교과내용 확대, 보행지도 실습 의무화 및 실습위주 보수교육의 강화, 보행지도사 관리 전산화 및 웹사이트 운영, 맹학교 교육에 보행교육 정규화, 시각장애인 지부·지회 중도시각장애인 재활프로그램 활용, 보행지도사 자격증 소지 근로지원인 차등 급여 지급과 관련해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이료교과서에 나타난 안마 수기의 시술 유형과 효과를 알아아보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연구 방법: 2018년에 출간된 이료교과서 10종 중에서 안마 시술과 관련성을 지닌 3종 이료교과서를 대상으로 질적 내용 분석을 실시하여 안마 수기의 시술 유형과 효과를 범주화하고 주제별로 그 의미를 해석하고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이료교과서의 안마 수기의 시술 유형과 효과에 대하여 9가지 안마 수기에 따른 시술 방법, 방식, 방향, 사용 부위, 속도, 강도로 나누어 각 수기별 종류와 형태를 유목화하였고, 안마 수기의 시술 조작에 따라 시술 효과를 제시하였다. 안마는 손을 사용하여 인체에 나타난 질병을 예방하고 신체 변조를 조절하며 피로 회복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수기로서 우리나라 대표 종합수기이다. 결론: 안마 시술에 대한 주관적 검증과 함께 객관적 검증 기회를 확대하여 보다 실증적인 안마 시술 효과에 대한 연구 성과를 집대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