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 간행물 또는 권/호를 "-전체-" 선택하시면 통합 검색이 가능합니다

한국게슈탈트상담연구

검색결과 :
3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본 연구에서는 게슈탈트치료의 핵심개념인 콘텐트와 프로세스 두 개념을 자세히 구분하고, 두 개념이 어떻게 서로 연관되는지, 또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심리적 장애의 원인이 되는 경직된 콘텐트를 변환시킬 수 있는 6가지 전략들을 소개하였고, 이어서 마찬가지로 문제가 되는 패턴화된 프로세스를 바꿀 수 있는 6가지 전략들을 소개하였다. 이 과정에서 저자는 콘텐트와 프로세스의 상호작용을 도식화하여 각각 x좌표와 y좌표로 표시하고, 마음자세전략이 두 변인을 매개하는 과정을 함께 사분면 그래프로 표시한 도구를 개발하여 소개하였다. 콘텐트와 프로세스를 전환하는 전략들의 공통점을 논의하였고, 이는 콘텐트를 미분하여 프로세스로 바꾸는 것임을 밝혔다.
본 연구에서는 반추의 하위유형에 따라 스트레스 대처 방식과 우울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지역사회 비임상 집단 20대 128명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구조모형을 통한 매개분석 결과, 자책은 회피 중심 대처에 정적으로, 문제 중심 대처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 우울을 유의하게 증가시켰다. 반면, 숙고는 자책과 달리 문제 중심 대처에 정적인 영향을 미쳐 우울 증상 감소에 간접적인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추의 두 유형에 따라 스트레스 대처 방식과 우울 증상이 달라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자책의 부적응성과 숙고의 적응성을 보여주며 선행 연구를 지지했고 반추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게슈탈트치료와 사티어 경험적 가족치료를 통해, 심리치료 목표인 내담자의 전체성을 회복하고 전인적인 존재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과정에서 분리를 가져오는 통합 저해 요인과 통합하도록 돕는 치료 기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사티어 경험적 가족치료는 가족치료이지만 가족체계보다는 개인의 변화를 우선시하여 개인치료에 효과적인 치료모델이면서 이론적 배경이나 치료 기법 면에서 게슈탈트치료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에 게슈탈트치료와 비교하는 작업을 시도하였다. 먼저 통합 저해 요인으로 게슈탈트치료에서의 내사, 사티어 경험적 가족치료에서의 가족규칙의 특성과 부정적 영향을 알아보고, 각각의 변화작업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통합 치료 기법으로는 게슈탈트치료에서의 두 의자 기법으로 대표되는 양극성 통합, 사티어 경험적 가족치료에서의 부분들의 잔치를 소개하고 그 변화 작업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두 이론에서의 통합 저해 요인과 통합 치료 기법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비교함으로써 서로 다른 점을 수용하고 장점들을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즉, 각 이론의 고유한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어떻게 상담에서 조화롭게 통합, 적용해갈 수 있을지에 관해 논의하였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