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한국출판학연구

검색결과 :
5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본 연구는 수많은 콘텐츠가 범람하는 상황에서 미디어를 통한 ‘도서 발견’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매년 출간종수는 늘어나지만, 무수히 넘쳐나는 콘텐츠로 정작 독자는 도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거나’, ‘인지’하는 것은 쉽지 않다. 때문에 독자에게 도서를 발견할 수 있도록 만들어줄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연한 도서 발견과 관련하여 전통미디어인 TV와 신문,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경쟁관계를 충족적소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미디어 충족요인은 정보추구, 재미ㆍ오락, 시간보내기로 구분하였으며 이에 따른 우연한 도서 발견의 경험을 살펴보았다. 미디어 간의 적소분석을 진행한 결과 우연한 도서 발견의 적소폭은 페이스북, TV, 인스타그램, 신문 순으로 나타났다. 적소중복에서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모든 충족차원에서 강한 경쟁관계를 보였으며, 경쟁적 우위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TV, 신문 순으로 경쟁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도서 발견에 있어 미디어 채널의 흐름이 전통미디어에서 소셜미디어로 이행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최근에 지방분권이 중요한 키워드가 되며, 지방정부라는 더욱 명확한 용어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으로 지역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지역의 발전이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며, 지역의 발전은 지역활성화와 긴밀한 관련이 있다. 본 연구는 지역출판의 활성화를 위해서 지역커뮤니티의 이론적 논의를 전개하고 지역커뮤니티와 지역책문화생태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지역커뮤니티와 지역책문화생태계의 이론적 연구를 통해 본 시사점은 첫째, 지역의 책문화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지역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둘째, 지역커뮤니티의 책문화생태계 활성화는 지역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다. 셋째, 지역커뮤니티의 형성은 지역민들의 연대 강화와 지역정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넷째, 지역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지역출판의 지산지소(地産地消)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지역출판 시장의 확대는 지역의 기반인 커뮤니티에서부터라고 할 수 있으므로 향후 커뮤니티에 관한 연구가 출판학에서도 필요하다.
Elsevier, Wolters Kluwer, John Wiley and Springer와 같은 대형 상업출판사가 전 세계의 과학ㆍ기술ㆍ의학 학술지 출판을 지배하고 있는 현실에서 한국의 과학ㆍ기술ㆍ의학 학술지들은 독특한 출판생태계를 구축하였다. 한국의 학술출판이 국제상업출판사의 영향을 덜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정부의 정책, 오픈액세스 출판의 활성화, 학회가 주도하는 출판 현실 등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과학ㆍ기술ㆍ의학 학술지 출판은 많은 과제와 도전에 직면해 있다. 당면 과자와 도전의 근원은 학술지의 국제화이다. 학술지의 국제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 (SCIE)와 같은 권위 있는 국제 인용색인 데이터베이스에 등재, KOFST 지원을 받기 위한 평가 조건의 충족, 재원의 부족과 수준 높은 논문의 부족 등의 중요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국제화를 위해서는 영어로 출판을 하여야 할 뿐만 아니라, 국제 학술출판계에서 통용되는 출판과정을 따라야 하므로, 전문적인 학술출판인의 양성과 재정이 열악한 학술지에 대한 KOFST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지역서점의 현황과 변화를 고찰할 뒤 지역서점의 육성과 발전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지역서점의 동향과 변화, 지역서점의 현황 및 분석, 독립서점 전문서점 복합서점의 현황, 지역서점 활성화를 위한 조례 제정, 지역서점 육성을 위한 서점 분류 기준에 대한 논의, 지역서점인증제에 대한 논의 등을 주요 연구 내용으로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 지역서점의 육성과 발전을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정부와 지자체와 서점업계의 지속적인 제도 개선 노력이 필요하고 둘째, 출판계와의 공조 통해 출판유통구조의 획기적 개선이 필요하고 셋째, 지역서점인증제의 고도화로 ‘우수지역서점인증제’가 필요하고 넷째, ‘지역서점’에서 ‘지역네트워크서점’으로의 격상이 이루어져야하며 다섯째, ‘책을 중심으로 한 복합문화공간’으로의 위상이 강화되어야 하며 여섯째, 큐레이션 기능이 강화되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독서활성화를 이끄는 역할을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
전문직업인이 전문성 향상을 위해 관련 분야 서적을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약사가 약학 관련 도서를 어떻게 이용하고 어떤 충족을 얻는지 연구하였다. 그 결과, 약사들이 약학 관련 도서에 대해 갖는 관심은 약사 동향 도서 관심, 건기식/한약 도서 관심, 약학 도서 관심, 경영서비스 도서 관심으로 분류되며, 약사들은 약학 관련 도서에서 사회적 만족, 경영서비스 만족, 전문성 만족, 자기만족을 추구하고 얻는다는 게 발견되었다. 또한, 도서에 대한 관심, 추구된 충족(GS), 독서량, 획득된 충족(GO) 사이에 유의한 관계도 발견되었다. 일반화할 수 없고, 결정계수가 작다는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이제까지 연구되지 않았던 약사라는 전문 직업인들의 관련 분야 전문도서 이용과 충족에 관한 최초의 연구로, 관련 도서 출판 및 마케팅 분야에 귀중한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