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한국출판학연구

검색결과 :
7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이 연구는 국내 등재학술지 게재논문의 연구 주제와 대상 미디어 종류를 중심으로, 2000~2018년까지 디지털 퍼블리싱 연구 흐름을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메타분석은 주제 유형을 미디어, 산업, 유통, 생산과 기술, 수용자, 창작저술, 광고, 디자인 글꼴, UI디자인 등으로, 대상 미디어를 전자출판, 전자책, 웹진, 앱북, 웹소설, 웹툰, 웹콘텐츠로 구분하고 게재연도별로 분류했다. 또한 개별 논문들의 키워드들로 의미망 네트워크 분석을 실행하였다. 분석 결과, 디지털 퍼블리싱의 연구는 다양한 확대되지만 주제 유형에서는 산업·수용자·미디어에, 대상 미디어에서는 전자책·웹툰에 집중되었다. 전자책은 2000년부터, 웹툰은 2010년 이후, 웹소설은 2015년 전후로 증가되었다. 의미망 분석에서는 전자책, 웹툰, 앱북, 전자책단말기, 콘텐츠, 모바일미디어, 상호작용성, 종이책, 전자출판, 상호작용, 만족도, 사용성, EPUB 등이 중심 허브로서 역할하는 관계망들이 드러났다.
간기면은 책의 저작권 및 출판권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저자와 발행인 등의 정보를 모아놓은 지면을 가리킨다. 이 연구의 목적은 간기면에 담긴 정보를 분석하여 이를 유형별로 나눔으로써 한국의 1990년대 단행본이 어떠한 정형성을 띠는지 살펴보는 데 있었다. 연구 결과, 1990년대 한국 단행본 간기면은 일반형, 저자 중심형, 출판사 중심형, 상세정 보형, 특이형 등으로 나눌 수 있었다. 특히 과거에는 저자 중심형이 일반적이었다면 1990년대를 기점으로 점차 출판사 중심형 또는 상세정보형으로 변화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으며, 검인지를 첩부하는 간기면은 급속하게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기면은 해당도서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정보를 요약해서 보여주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이모티콘의 기능과 특성을 분석하여 출판물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 활용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이모티콘은 현 시대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역할을 하고 있었으며, 사람들은 이모티콘에 텍스트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고 있었다. 이모티콘을 출판물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첫째, 높은 차원의 이모티콘과 출판 기술의 활용이 콜라보를 이루어 소통하는 방식으로 발전해나가야 하며 둘째, 향후 다양한 이모티콘을 개발 및 활용함으로써 출판물의 상업화에 일조 가능한 방법을 모색해나가야 하며 셋째, 콘텐츠의 중심인 출판물에 이모티콘을 적용함으로써 새롭게 제작될 수 있는 영역을 좀 더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넷째, 이모티콘만의 독특하고 재미있는 속성을 어떤 방법으로 출판물에 녹아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독립출판의 개념과 사례 연구
독립출판의 개념과 사례 연구
이건웅(Lee, Gun Woong),고민정(Ko, Min Jeong)
한국출판학연구 통권 제83호/ 2018
101-135 (35 pages)
사회과학>신문방송학
초록보기
주류문화에 반동으로 하위문화가 강세를 띠고 있다. 하위문화 중 출판계의 두드러진 특징은 독립출판이 전성기를 맞이했다는 점이다. 독립출판사, 독립서점, 독립잡지 등 범독립출판 관련 용어가 등장했고, 출판의 새로운 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독립출판은 기존의 출판이 갖고 있던 원래 모습의 다름 아니지만, 계절에 따라 옷을 갈아입듯 출판의 트렌드는 분명 변화하고 있다. 본 논문은 독립출판을 논의하기에 앞서 ‘독립’과 ‘인디’의 개념을 조명하고, 독립출판의 개념을 다각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독립출판의 개념, 유형, 특징 등을 논의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독립출판사이자 독립잡지를 발행하고 있는 프로파간다와 독립서점이자 지역서점인 책방 마실의 사례를 통해 독립출판에 대해 선명하게 조명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이용자의 웹 소설 이용 동기를 파악하고, 수용특성인 인지된 용이성 및 유용성, 웹 소설 만족도, 그리고 웹 소설 지속이용의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웹 소설 이용 동기인 자기확인 동기는 인지된 용이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 을 미친 반면에 인지된 유용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소비 동기와 대리경험 동기는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에 각각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은 모두 웹 소설 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된 용이성은 웹 소설 지속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고, 인지된 유용성은 웹 소설 지속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만족도는 지속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출판문화생태계의 ‘생산-유통-소비’ 중 유통영역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출판도매업은 서울과 수도권에 편중되어 있었으며, 출판 도소매업 사업체 수는 지역에서 최근 증가하고 있다. 도매업 종사자는 전체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소매업 종사자는 증가하고 있다. 이 결과는 지역에서 소규모 서점의 등장과 함께 종사자 수가 증가했음을 가리킨다. 동시에 대규모 도매업은 서울과 경기에, 영세 소매 유통업은 지역에 편재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서점은 전체적으로는 수도권을 포함 모든 지역에서 감소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지역출판유통은 출판문 화생태계의 선순환고리 측면에서 대책들이 수립되어야 하는 상태라 할 수 있다. 정책적, 제도적 개입이 필요한 이유이다.
本研究为了解消费者关于产品知觉上有着怎样的意识实施了问卷调 查。问卷调查是以最近1年间买过书籍的全国成年男女1178名为对 象,从2017年7月20到2017年7月24号截止实施了调查。结果显示, 一,女性比男性更重视作家名气和书本内容。二,越高年龄约重视作 家,出版社,有名税等要因。三,越高学历者越重视书名。四,越高 收入者越重视作家的名气。五,全职主妇更重视作家名声和出版社的 名气,而学生更重视书的设计,书名和书的内容等要因。以上则是通 过人口统计学的特性上反映出来的消费者对产品知觉的意识的不同。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