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문화역사지리

검색결과 :
6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이 글은 한국 서원 경관의 상징적 측면에 대한 연구이다. 경관을 사회적 신념이 재현된 형태로 간주해서, 모사가 아니라 해석의 방법으로 그 의미를 이해하고자 한다. 도동서원은 풍수적으로 생기 충만한 국면으로 인식되었으며, 성리학 사상과 김굉필의 정신세계는 4가지 측면에서 도동서원의 경관에 재현되었다고 해석된다. 즉성리학의 수양 담론 경(敬)은 추월조한수의 전망 경관, 정제엄숙의 건축 경관, 중정인의와 주정의 당호, 경과 의를 나타낸 사당 벽화에서 재현되었다. 이 연구가 제시하는 함축은 2 가지이다. 제향 인물의 정신세계와 한국의 자연 지리가 성리학의 담론을 서원 경관에 재현하고 자연화 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성리학의 담론-제향 인물의 정신세계-재현 경관의 삼위일체적 결합이 한국 서원의 특성을 만들었다는 점이다.
소설가 이효석은 한국 현대 문학에서 지리 인식이 작품에 가장 뚜렷이 반영된 작가이다. 그는 그의 많은 문학작품에서 지리의 영향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으며, 작품 속에서도 학술적인 지리 용어들을 자주 구사하고있다. 유럽의 문학과 한국의 문학을 비교할 때도 그 지리적인 바탕의 차이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그가 일생 동안 살았던 지역인 평창, 경성, 평양 등과 여행지였던 하얼빈 등 당시 만주국의 도시들에 대한 지리적인 설명을 많이남기면서 일상 지리학의 면모를 잘 보여준다. 문학평론가들도 이효석에 대해 향토성과 세계성 측면에서 지리 인식을 언급하고 있다. 이효석 문학의 지리 인식 연구는 문학지리학의 하나의 또 다른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청주시와 청원군의 지명 변천 및 도농 통합 과정을 분석하고, 통합 청주시 지명 선정 과정에서 나타난 주민인식을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도농 통합 이전까지 청주는 국가수준에서 행정구역이 개편되고 지명 위계가 승격되거나 강등되는 변화를 피동적으로 경험해 왔다. 둘째, 1994년부터 20여 년 동안 4차례 시도되었던 청주·청원 도농 통합은 2014년 주민자율의 상향식 추진으로 성공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통합시 지명 선정에는 청주시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졌으며, 압도적인 지지로 ‘청주’가 선정되었다. 반면, 4개 구 지명 선정에서는 청원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졌으며 읍, 면 단위 중심의 소지역주의 갈등이 나타났다. 새로 선정된 시와 구 지명은 모두 역사적 상징성을 갖는 옛 지명들이다.
본고에서는 2012년 출범한 세종특별자치시를 사례로 지역역사지리를 구성하고자 하였다. 지역역사지리는 지역 관련 제반 언표적, 물질적 공간텍스트에 대한 역사지리적 접근을 통해 현재적 입장에서 지역의 역사적 변화과정 및 지역정체성 구성에 관심 갖는 공간과 시간이 통합된 지역연구의 한 방편이다. 이를 위해 특히 전통도시읍치에 주목하였는데, 읍치는 지역의 실제적·상징적 중심이자 교통의 결절지로서 지역의 전통적 모습 그리고 근대 이후 국토공간의 재편 과정에서 경험한 지역의 역사적 변화과정 등을 엿볼 수 있게 하는 의미 있는 실마리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현 세종시 일대 행정구역의 역사적 변화, 조선시대 연기현과 전의현 읍치의 공간구성상 특징과 이들 읍치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 교통체계 및 중심지 변화, 그리고 지역정체성 구성과 관련해 주목되는 역사문화적 의미체로서 읍치의 진산·주산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1990년대부터 본격화된 비판지명학의 분석에 따르면 주소체계에 포함된 지명에는 위치 식별의 편의성·효 율성이라는 실용적 기능뿐만 아니라 주민들을 체제 안에 순응시키는 행정편의, 기념·홍보, 과거 청산이라는 상징적 기능도 지니고 있다. 지번주소는 일제의 침략 과정에서 도입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도로명주소 도입 시 일종의 전통으로 옹호 받을 정도로 안착했다. 국민들이 지번주소에 적응한 반면 정부는 지속적으로 일본식 지번주소로 인해 나타난 문제점을 서구식 도로명주소로 해결하려 시도했다. 그 일환으로 서울의 옛 도심 사대문안에 도입된 초기 가로명과 건물번호는 도로명주소에 뚜렷한 원형을 제공하였다. 세계화 조류에 편승하여 도입된 도로명주소는 실용적 기능과 상징적 기능을 동시에 내세우며 법제화까지 달성했으나 기존 주소체계를 고수하고자 하는 저항에 직면하여 현재는 일종의 교착 상태를 형성하고 있다. 본고는 주소체계 개정의 의의를 지리학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비판지명학의 틀을 활용하여 주소체계 개정의 배경과 영향을 분석한다.
도시의 음악경관 분석은 도시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하나의 방법론이 될 수 있다. 이 연구는 광주광역시를 사례로 도시의 음악경관에 대한 총체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음악지리와 사운드스케이프 등 기존의 관련 연구를 바탕으로 음악경관 개념을 정립하였다. 다음으로 분석틀로서 음악경관 분석의 3대 요소와 6대속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광주 음악경관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경관 요소와 속성을 중심으로 다섯 단계의 시기별로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광주 음악경관의 속성별 특성을 종합하였다. 도시음악경관 분석은 도시정체성과 장소성 분석을 통한 도시브랜딩과 장소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