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 간행물 또는 권/호를 "-전체-" 선택하시면 통합 검색이 가능합니다

경제발전연구

검색결과 :
3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본 논문에서는 일반 자기회귀 조건부 이분산(GARCH) 모형들을 통해 주요 암호자산의 수익률 변동성을 측정하고, 암호자산의 유형에 따라 변동성이 상 이하게 나타난다는 점을 확인한다. 비트코인 이후 암호자산은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데, 그중 일부가 기존 자산에 가치를 의존한 스테이블 코인이다. 주요 암호자산에서는 수익률의 불 리한 충격에 비해 유리한 충격에 변동성이 증가하는 역의 비대칭적 변동성이 주로 관찰된다. 하지만 암호자산 시장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 비트코인과 가 격이 고정된 스테이블 코인은 상이한 결과를 나타낸다. 특히 스테이블 코인 인 테더에서는 유리한 충격에 비해 불리한 충격에 변동성이 증가한다. 이를 암호자산 시장에서 스테이블 코인과 비트코인이 일종의 위험회피수단으로 기 능하고 있다고 해석한다. 또한 최근 암호자산 시장에 대한 정책적 접근에 있 어,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제안한다.
지역의 금융발전은 지역경제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대도시 지역 에 비해 농촌 등 비도시 지역에서는 낮은 금융발전으로 금융제약이 크게 나 타나 이들 지역의 경제성장을 더디게 해왔다. 그동안 지역금융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지역금융시장에 나타나는 정보비대칭성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관계금융 기법의 발전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활발하게 제시되어 왔다. 이 논문에서는 지역금융 발전을 위해 기존의 관계금융 발전 필요성에 더 해, 호혜금융 발전과 지역 공공은행의 설립 필요성을 주장한다. 호혜금융은 사회적금융에서 활용하는 호혜성으로부터 나오는 금융기법으로 금융약정 당 사자의 상호신뢰를 강화시켜 금융시장에 내재하는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 게 한다. 지역 공공은행은 지역차원의 금융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함으로써 관 계금융과 호혜금융의 효과적인 발전을 지원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공공재 공급과 관련된 이익집단의 부동산 자산가격 상승을 목적 으로 하는 렌트추구 행위를 이해하고, 공공시설의 유치로 인해 실제로 자산 가격의 상승이 실현되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7년에 변경된 서울지하철 2호선 잠실새내역의 역명 변경 사례를 이익집단의 렌트추구 행위 의 이론틀에서 살펴보고 실제 역명 변경으로 아파트 가격의 상승이 실현되었 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부동산 가격은 환경적 요인뿐만 아니라 거시 경제적 요인에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이를 통제할 수 있는 실증 방법을 사용 할 때 보다 정확하게 파악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데이터를 발굴하 고 이중차분법(difference in differences)을 사용하여 거시 경제적 요인과 누 락변수로 인해 발생하는 내생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분석 결과, 잠실 새내역 주변의 아파트 가격이 비교그룹인 잠실역과 잠실나루역 및 송파5동 주변의 아파트 가격에 비해 역명 변경 후 모두 1당 약 4∼5%의 유의미한 가격 상승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역명 변경과 같은 공공재 공급의 변화 를 통해 부동산 가격의 상승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함으로써 변경에 따른 불필 요한 사회적 비용의 부담자와 편익의 직접적 수혜자 사이의 불일치로 인해 나타나는 렌트추구 행위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할 수 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