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유아특수교육연구

검색결과 :
8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본 연구는 특수교육대상자 가족 관련 국내ㆍ외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향후 우리나라의 특수교육대상자 가족 연구의 방향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20개 특수교육 관련 전문 학술지와 미국의 8개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에 게재된 특수교육대상자 가족 관련 연구 560편을 학술지별, 연구 주제별, 연구 유형별, 연구 대상별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특수교육대상자 가족 관련 연구는 전문가로서의 가족, 가족-전문가 관계 및 협력에 관한 연구가 더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가족-중심 서비스의 효과적인 제공을 위해 기관-중심의 가족지원 프로그램과 함께 가정-중심의 가족지원 프로그램이 함께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특수교육대상자 가족의 자기 결정 및 권리 존중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특수교육대상자 가족 관련 연구에 있어서 면담을 활용한 기본적 질적 연구 방법 이외에 다양한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한 포괄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특수교육대상자 가족 관련 연구의 대상이 장애형제와 비장애형제의 관계 및 비장애형제 지원 등 비장애형제로 확대된 연구가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여섯째, 특수교육대 상자 가족 관련 연구를 수행할 때 연구 참여자 정보의 정확한 기록 등 연구 방법적 절차에 충실한 연구를 수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특수교육법의 신규 제정 및 국외 장애인 교육법의 개정 시점에 맞추어 특수교육대상자 가족 관련 연구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특수교육대상자 가족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유아특수학교 일과 내 중재를 중심으로 한 초등학교 전이지원프로그램이 장애유아의 학교생활준비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유치원과정 특수학교 2곳에 재학 중인 장애유아로, 실험 집단은 A 유아특수학교 장애유아 10명이며, 통제집단은 실험집단과 유사한 환경인 B유아 특수학교 10명이다. 실험집단에는 학교생활준비기술을 선정하여 하루 일과 내에 중재를 통하여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하여 사전-사후 통제 집단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집단 개별유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주 1회 전이기술의 수행 여부를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초등전이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한 장애유아의 학교생활준비기 술은 향상되었고, 이러한 결과는 초등전이지원프로그램을 일과 내 실시하였던 점, 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에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였던 점, 장애유아를 위한 교수지침을 제공하였던 점, 익숙한 환경과 친숙한 교사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던 점, 개별유아의 현행 수준을 파악하여 적합한 지원을 제공하였던 점이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 보육실습을 한 예비보육교사들의 경험과 그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I시에 위치한 K대학교에 재학중인 10명의 예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질적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인터뷰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을 한 결과 예비보육교사들은 장애통합어린이집 보육실습에 대한 기대와 혼돈, 장애통합어린이집 실습교사로서의 시행착오, 장애통합어린이집 보육실습을 경험한 후 긍정 및 부정적인 인식의 변화 등을 경험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 보육실습을 할 때 필요한 역량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의 보육실습이 예비보육교사가 통합보육을 준비하는 교육과정에 있어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의 보육실습을 위해 장애영유아와 관련된 교과목의 이수, 보육실습 지도를 위한 행정적 지원, 지침서 개발 등이 마련돼야 함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능중심의 종합적 중재가 자폐성장애 유아의 즉각반향어와 적절한 의사소통 반응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있었다. 연구 참여 유아는 자폐성장애를 가진 만 5세 남아 1명이었다. 즉각반향어 기능평가에 근거한 선행사건 중재, 대체행동 교수, 후속사건 중재로 구성된 기능중심의 종합적 중재가 고안되었다. 대체행동으로서 적절한 의사소통 반응은 명명하기, 네/아니요 대답하기, 사물의 기능/행위 표현하기로 각각 조작적 정의하였다. 즉각반향어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AB설계를 사용하고, 중재 전후 반향어 기능평가를 실시하였다. 적절한 의사소통 반응에 대한 중재 효과는 행동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알아보았으며,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에서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자료는 사건기록법을 이용하여 수집한 후 즉각반향어 비율과 적절한 의사소통 반응 비율을 각각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능중심의 종합적 중재 결과 즉각반향어는 평균 98%에서 41.8%로 감소하였고 그 변화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즉각반향어의 기능 변화에 있어 중재 전에는 7가지 기능이 모두 나타난 반면 중재 후에는 주고받기, 긍정대답, 비초점 기능만이 15% 비율로 나타났다. 둘째, 적절한 의사소통 반응의 경우 명명하기 75.7%, 네/아니요 대답하기 66%, 사물의 기능/행위 표현하기 69.8%의 높은 향상률을 보였다. 구간 간 자료의 경향, 자료 변화의 즉시성, 자료의 비중첩률에 대한 시각적 분석 역시 기능중심의 종합적 중재가 반향어를 감소시키고 3가지 적절한 의사소통 반응을 향상시키는데 높은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능중심의 종합적 중재가 자폐성장애 유아의 즉각반향어를 감소시키는 동시에 적절한 의사소통 반응을 증가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중재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유아와 부모대상 다층구조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정서역량과 부모의 양육역량에 미치는 효과
유아와 부모대상 다층구조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정서역량과 부모의 양육역량에 미치는 효과
허계형(Kay H. Heo),김소희(Sohee Kim),김남임(Namim Kim),마은희(Eun Hee Ma),임희수(Heesoo Im),손병덕(Byoungduk Sohn)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2019
127-151 (25 pages)
사회과학>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다층구조를 기반으로 유아 및 부모 대상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효과 검증을 시도하였다. 연구를 위해 서울시 S구의 어린이집 두 곳의 3-5세 유아와 부모를 실험집단 8쌍, 비교집단 8쌍, 통제집단 8쌍을 임의 표집 하여 유아와 부모대상 다층구조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다층구조 유아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의 실시 여부 및 유형에 따라 유아사 회정서역량이 집단 간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다층구조 사회정서발달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유형에 따라 부모양육역량의 집단 간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의 증진과 부모의 양육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적, 실천적 방안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실시되었다. 첫째, 국내 환경적 위험군 유아들에 대한 유아특수 교육적 지원 필요성에 대한 제기로서 이미 해외에서는 1970년 후반부터 빈곤, 가정폭력 등에 노출된 유아들을 환경적 위험군으로 분류하였고 유아기 단계에서부터 별도의 교육적 지원에 대한 고려를 하고 있다. 관련 문제에 대해 유아특수교육 차원의 관심을 제고 하는 것이 본 연구의 가장 큰 목적이다. 둘째, 환경적 위험군 유아들에 대한 지원 방법으로서 심상훈련이 향후 다양한 발달의 기제들과 연계 되는 시지각운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다. 본 연구는 양육자와 교육기관의 허락을 받은 후 2018년 8월부터 12월(일주일에 2회 총 30회기) 동안 서울과 경기북부 소재 유치원과 저소득 아이돌봄 서비스를 지원 받는 가정을 대상으로 직접 방문을 통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실험도구로 적용된 SIT프로그램은 유아들의 심상훈련을 위해 특허출원(10-2011-0059853)된 도구이며 연구 참여 유아들의 시지각발달 정도는 K-DTVP-3를 이용해서 측정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참여한 유아들의 사전 시지각발달 검사 결과를 통해 두 집단의 동질성이 확보되었다. 둘째, 실험 종료 후 실시한 두 집단에 대한 사후 시지각발달 검사에서 실험군에 속한 유아들의 점수가 대조군에 속한 유아들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대응표본 검사를 통해 사전과 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한 결과, 실험군의 사후점수가 사전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아졌으나 대조군의 사전과 사후검사 점수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특수교육의 교육적 범위에 대한 재해석의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또한, 유아특수교육 현장에 대한 직접적 교육적 지원뿐 아니라 잠재적 유아특수교육 대상자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콘텐츠 개발과 적용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특수교육 분야의 대표적인 학술지인『유아특수교육연구』에 의미연결망 분석을 적용함으로써 이 학술지의 연구동향과 지식구조를 탐색해 보고, 이를 통하여 지금까지의 국내 유아 특수교육 연구의 특성 및 교육적 함의에 대하여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지금까지『유아특수교육연구』에 수록되어 온 총 508편의 논문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들 논문들이 포함하고 있는 총 1,911개의 키워드들에 대하여 KrKwic 프로그램과 UCINET 6.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출현 빈도 분석 및 의미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출현 빈도를 기반으로 살펴보았을 때,『유아특수교육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키워드에는 ‘통합교육’, ‘장애유아’, ‘상호작용’ 등이 있었다. 둘째, 이러한 주요 키워드의 순위는 1기(2001-2007), 2기(2008-2012), 3기(2013-2019) 등의 시기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키워드 간의 의미연결망 분석을 실시한 결과 높은 중심성을 지닌 키워드에는 ‘통합교육’, ‘장애유아’, ‘유아특수교사’ 등이 있었으며, 이들 키워드들은 그 순위에 있어서 출현 빈도가 높은 키워드들과 다소 상이하게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빈도분석 및 의미연결망 분석에서 공통적으로 그 중요성이 높게 나타난 키워드는 ‘통합교육’, ‘장애유아’, ‘상호작용’ 등으로서 이는 지금까지 장애유아를 위한 통합교육이 주요 연구과제로 다루어졌음을 시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시기에 따른 분석 결과에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역할 및 구체적인 수업 활동이나 서비스에 대한 논의가 점차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DEC 추천 실제의 상호간 팀 협력 모델에 기초한 치료사의 협력태도
DEC 추천 실제의 상호간 팀 협력 모델에 기초한 치료사의 협력태도
장윤용(Chang, Yoon-Yong),이병인(Lee, Byoung-In),조현근(Jo, Hyun-Geun)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2019
205-224 (20 pages)
사회과학>교육학
초록보기
이 연구는 치료사와 어린이집 교사 간의 협력 실천방법 모색에 기여하고자, 협력의뢰서를 작성하는 치료사의 협력태도 특징을 ‘DEC 추천실제의 상호간 팀 협력 중심 모델’에서 제시한 기준으로 탐색한 것이다. DEC의 <조기중재와 유아특수교육에서의 추천실제>에서 체크리스트로 권장된 ‘상호간 팀 협력 실행방법’의 내용을 치료사와 어린이집 교사와의 협력 상황에 적용한 문항으로 제작하였다. 다중 회귀분석 결과에서, 어린이집 교사와의 협력 노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치료사의 특징적인 협력 태도는 ‘협력 과정에서 서로에게 배우는 태도를 중시함’이었다. 이 태도와 ‘어린이집 교사와의 협력 노력을 더 하는 경향’이 협력의뢰서 사용의 의무화를 찬성한 집단 및 협력의뢰서를 작성하며 어린이집 교사와의 협력 의지가 증진된 집단의 특징인 것으로 크루스칼-왈리스 검정(Kruskal-Wallis test), 독립표본 t-검정 분석을 통해 나타났다. 이 결과는 추천 실제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서로에게 배우는 태도’ 가 협력태도의 장점이며, 관련 교육이 치료사와 어린이집 교사 간의 협력 증진에 기여할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외에 ‘효과적인 협력 기술사용 노력’이 가장 미약한 행동으로 나타난 점과, 협력의뢰서 전달 이후 어린이집과 치료실 간에 영유아 정보에 대한 환류가 매우 미약한 양상은 보완 사항으로 볼 수 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