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유아특수교육연구

검색결과 :
10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특수교육대상유아 통합교육 현황 및 지원 요구: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특수교육대상유아 통합교육 현황 및 지원 요구: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이소현(Lee, SoHyun),윤선아(Yoon, Sun Ah),이수정(Lee, Soojeoung),박병숙(Park, Byoung Sook)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2019
1-36 (36 pages)
사회과학>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3-5세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을 위하여 특수교육대상유아통합교육 관련 현황 및 지원 요구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육부 및 국립특수교육원의 협조를 받아 전국의 특수교육대상유아가 있는 유치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전체 유치원의 약 36.8%인 659개 유치원이 응답하였다. 그 중 특수학급 설치 유치원 특수교사 374명과 특수학급 미설치 유치원 유아교사 242명을 포함한 총 616명의 응답이 최종적으로 분석되었다. 응답 내용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t 검정, 카이제곱 검정, 위계적 다중회귀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통합교육 현황 및 교육과정 운영 현황과 통합교육 실행 관련 인식 및 차이에 대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를 토대로 특수교육대상유아 통합교육 관련 현황 및 지원 요구가 통합교육 현장의 발전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에 의미하는 바를 논의하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장애 유아들은 장애특성 및 발달수준으로 인하여 일과 중 유아들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놀이하는 시간인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이에 연구자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교사의 반응적 상호작용 중재가 장애 유아의 참여행동과 문제행동 발생률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특수학교 유치원에 재원 중인 장애 유아 세 명으로 하였고, 연구방법은 대상자 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세 명 모두 참여행동 발생률이 증가하고 문제행동 발생률이 감소하였으며, 중재가 종결된 후에도 중재의 효과가 유지되었다. 이 연구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반응적 상호작용 중재를 활용하여 장애 유아의 참여행동과 문제행동을 개선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장애 유아를 위하여 교사가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겠다.
본 연구는 발달지체 영아에게 가정에서 일과중심중재를 실시했을 때 발달의 기초가 되는 놀이 참여율과 참여수준별 놀이 발생률 및 발달목표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6회기의 어머니 교육을 실시하였고, 어머니가 지속적으로 일과중심중재를 실행할 수 있도록 10회기 이상의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14~24개월 발달지체 영아와 어머니 4쌍이었으며, 대상자 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 교육과 피드백을 통해 발달지체 영아의 어머니가 학습한일과중심중재 방법을 가정에서의 자연스러운 일과 중에 영아에게 적용했을 때 영아의 놀이 참여율이 증 가하였고, 참여수준별 놀이 발생률이 보다 상위수준으로 변화하였으며, 참여율 증가와 참여수준의 변화는 일반화 및 유지되었다. 또한 영아는 목표성취척도(GAS)를 활용하여 척도화한 발달목표에서 기대 수준으로 또는 그 이상의 향상을 보였다. 즉, 어머니 교육과 피드백을 통해 어머니가 직접 기능적 목표를 수립하고 일과 중에 학습 기회를 삽입하여 즉각적으로 영아에게 적합한 중재를 반복해서 실행함으로써 영아의 참여와 발달에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가정에서 어머니가 중재를 실행한 조기개입으로, 24개월 이하의 발달지체 영아와 그 어머니를 대상으로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가정 방문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및 현장실천적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특수학교 유치원에서 장애유아들이 경험하는 또래 관계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현재 공립특수학교 유아특수교사 경력 19년차인 연구 참여자들의 담임교사이며,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소재 A특수학교 내 만 3-5세 장애 유아 8명이다. 본 연구의 주된 자료 수집 방법은 참여 관찰(participation observation)로, 관찰은 기술적 관찰, 집중적 관찰과 선택적 관찰을 하였다. 연구자는 장애유아들이 또래 관계를 맺어가는 모습을 촬영하고 기록한 자료를 질적 연구방법(qualitative research)인 현상학적 접근(phenomenological approach)에 따라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장애유아들이 또래로서 공존해가는 과정을 바라보며 또래 관계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장애유아 또래 관계 경험의 의미를 살펴보면, 장애유아들은 또래와 우연히 만나 놀다보니 어느새 친구가 되었으며, 놀라움과 긴장 속에서 미지의 세계를 마주하게 되었고, 눈치로 상황을 파악하고 몸으로 의미를 만들어 소통하였으며, 또래의 힘과 역할을 알아가며 공동체의 일원이 되었다. 이를 통해 본 장애유아의 또래 관계 특성은 ‘만나면 반갑고, 놀 때 함께 있고, 안보이면 서운한 관계’이며, 이는 서로가 함께 하며 좋은 일과 힘든 일을 공유하는 ‘친구’로서의 관계 맺음이었다.
본 연구는 유치원 통합학급 내에서 인성동화 소집단 협동 활동이 일반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과 통합된 장애유아에 대한 또래수용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B시에 위치한 P유치원 만 5세 일반유아 21명으로 하였으며, 연구 설계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 설계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도구로 일반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 평가는 유아용 장애 수용척도(ASK)와 장애인에 대한 초등학생의 태도 조사(PSSHP)를 기초로 수정․보완한 장애 인식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일반유아의 통합된 장애 또래수용도 측정은 또래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일반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대응표본 t검정을, 일반유아의 장애또래수용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인성동화 소집단 협동 활동은 일반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 중 장애유아의 능력에 대한 인식과 장애유아에 대한 마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인성동화 소집단 협동 활동은 일반유아의 통합된 장애또래 수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인성동화 소집단 협동 활동이 일반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 및 장애또래 수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 유치원 통합교육 현장에서 장애이해교육과 관련된 의미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말 늦은 아동과 자폐성향 아동의 언어특성 비교연구
말 늦은 아동과 자폐성향 아동의 언어특성 비교연구
김화수(Kim, Wha-soo),민운정(Min, Woon-jung),김지현(Kim, Ji-hyun)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2019
147-159 (13 pages)
사회과학>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조기에 진단이 모호한 3세 이전 언어 손상을 나타내는 영유아 집단들에 관하여 언어특성을 파악하고자하였다. 대상아동은 만 24∼35개월의 일반아동, 말 늦은 아동, 자폐성향 아동으로 모집하여 세 집단의 언어특성을 비교 연구하였다. 수용 및 표현 언어를 하위 영역으로 나누어 세부 항목도 비교하였다. 말 늦은 아동 20명과 자폐성향 아동 20명, 일반아동 2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숙련된 언어재활사가 2회기를 걸쳐 SELSI평가를 실시하였으며, 부모보고와 함께 모든 회기 는 녹화를 통하여 다른 언어재활사가 검증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SELSI의 전체 점수와 각 하위영역의 점수를 최종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각 집단에 따른 수용, 표현, 전체점수는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말 늦은 아동과 자폐성향 아동은 수용 하위영역에서 화용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표현 하위영역에서는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말 늦은 아동들이 일반아동과 비교했을 때 수용언어에서도 큰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3세 이전의 조기 선별이 모호한 집단의 언어특성이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추후 35개월 미만의 자폐성향과 말 늦은 아동의 언어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종속적인 연구도 필요하며, 자폐성향 아동과 말 늦은 아동의 특수 교육 및 예방에도 차이를 두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장애위험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조사로 다문화가정 장애위험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 특성 및 이들에게 필요한 교육적 지원은 어떠한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및 충청남도 지역에서 근무 중인 교사(보육교사, 언어치료사) 5명을 대상으로 개별 심층서면조사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를 질적 연구 방법인 KJ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다문화가정 장애위험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 특성으로는 ‘개별 특성’, ‘가정의 영향’, ‘주류 사회로부터의 소외’라는 3개 그룹이 도출되었다. 둘째, 다문화가정 장애위험 영유 아를 위한 교육적 지원으로는 ‘교육 전략’, ‘교사 교육’, ‘가족 지원’이라는 3개 그룹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향후 다문화가정 장애위험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시 필요한 구체적 정보를 제공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공․사립 유치원의 장애 유아 통합 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을 통해 후속 연구에 필요한 연구 방향의 기초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장애 유아 통합 교육에 대한 향후 과제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8년에서 2018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중 55편을 분석대상논문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대상별 동향은 인적 대상에서 교사관련 연구와 유아 대상의 단일연령 연구가 가장 많았고, 연구 주제별 동향은 인식과 태도 관련 연구 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 유형별 동향은 양적연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장애 유아 통합 교육 발전을 위한 과제를 제안하였다. 첫째, 교사의 장애 유아 통합 교육의 어려움 극복 및 지원을 위해 통합 유치원 교육과정 실행 단계별 운영 모델을 매뉴얼 형태로 개발하고, 교과용 도서를 보급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완전 통합 학급을 운영하기 위해 교사 인력 채용과 관련해 중앙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장애 유아 통합 교 육의 예비 교사 및 전문가 양성을 위해 고등교육기관의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와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전공과정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넷째, 특수교육지원센터의 다양한 홍보를 통해 원장, 교사, 부모의 이해를 높여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보육컨설턴트인 연구자가 장애아전문 보육컨설팅 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해 탐색하고 장애아보육의 질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자문화기술지를 활용하였고 개인 기억자료, 반성적 저널, 컨설팅 일지, 현장 메모, 대화, 관찰 기록지, 문헌자료를 통해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개방적 코딩방법에 따라 초기 코딩, 심층 코딩, 주제 도출을 실시하여 ‘훈육에 대해 묻다’, ‘인권에 대해 묻다’, ‘부모에 대해 묻다‘라는 3개의 대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보육현장에서 겪고 있는 보육교직원의 어려움은 보육 현장 경험이 있는 컨설턴트에게 투영되어 어려움으로 나타났으나 컨설턴트의 입장으로 돌아가 장애아 보육컨설팅을 수행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보육 현장 경험을 지닌 컨설턴트가 경험한 장애아 보육컨설팅 과정을 통해 장애아 보육 현장의 실제에 대한 성찰과 개선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상 중 영유아의 상호작용 행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중심축 행동에 기반한 아동 상호작용 검사 문항을 개발하고 검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1∼6세 사이 영유아와 부모 810명이다. 먼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영유아의 상호작용 행동을 설명하는 문항 78개를 개발하여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60문항을 선정하고 문항 적합성 분석을 통해 최종 32문항을 확정하였다. 확정된 문항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개 요인구조가 추출되었고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척도별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아동 상호작용 검사 총점과 각 하위 요인 간의 상관계 수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 검사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검사 도구의 신뢰도 검증을위해 문항의 내적합치도와 검사-재검사 신뢰도 계수를 산출한 결과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p < .01). 따라서 본 검사는 만 1∼6세 사이 영유아의 상호작용 행동을 측정할 수있는 타당하고 신뢰로운 도구임을 입증하였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