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문화경제연구

검색결과 :
3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본 연구에서는 문화시설 건립사업에 포함된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해당 사업의 경제성 확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분석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실증분석은 충청북도 청주시 오송읍에 추진 중인 청주전시관 건립사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전시관 운영 편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시관 가동률의 불확실성을 고려하기 위해 실물옵션 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청주전시관 건립사업의 경우 전시관 가동률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에는 경제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시관 가동률의 불확실성을 고려할 경우 해당 사업의 경제성이 확보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청주전시관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전시관 가동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오늘날 한류현상은 전지구적으로 나타나는 한국 문화 컨텐츠 소비현상을 의미한다. 한류현상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K-pop 그룹인 EXO 를 중심으로 아시아국가에서의 한류문화 확산현상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2012년 4월부터 이후 5년 간 각 국가의 키워드 검색량 자료를 중심으로 시계열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아시아 국가들의 검색량 변화는 한국의 검색량 변화에 영향을 받았으며, 한국의 검색량 변동은 각 국가들에 단기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그랜저 인과검정 결과 및 VAR-DAG 분석결과를 각 국가의 언어·지리·문화적 요인들과 비교한 결과 시계열적 인과관계와 언어적 유사성의 상관성이 관찰되었으며, 지리·문화적 거리 요인과 동시적 인과관계와의 상관성이 관찰되었다. 이번 연구는 빅데이터인 구글 트렌드의 검색량 지수(SVI)를 이용하여 새로운 한류현상 검증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향후 한류현상 연구 방법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은 단색화 열풍의 실체를 수익률 측면에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단색화 및 미술품시장의 회화 수익률 도출을 위하여 헤도닉 모형을 활용한 가격지수를 먼저 산출하였다. 우리나라 미술품 경매시장이 확립된 1998년부터 2018년까지 낙찰된 회화 작품 46,192건의 가격자료를 활용하여 가격지수를 산출하였으며 이미지 특징에 근거한 양식 분류 등을 변수로 사용함으로서 설명력을 높이고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하였다. 거래량과 통계적 유의성을 고려, 2007년부터 2018년까지 12년간의 평균수익률을 비교한 결과, 단색화지수가 회화 전체의 수익률을 상회함은 물론 KOSPI지수나 KOSDAQ 지수 수익률 보다 높게 나타나 단색화 열풍이 실제로 존재하였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2017년부터는 단색화지수의 수익률이 손실로 전환되었음을 확인하고 열풍이 잦아들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한편 12년간의 김환기의 연평균수익률은 단색화보다 낮게 나타났으나 2016년부터 수익률이 급격히 상승하였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