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 간행물 또는 권/호를 "-전체-" 선택하시면 통합 검색이 가능합니다

상품학연구

검색결과 :
16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본 연구에서는 지역에서 축제를 전담하는 축제조직이 각종 재난과 질병 같은 위기상황에서 어떤 경영전략을 우선적으로 채택하여 축제를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하였는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축제 전담조직의 지역축제 위기관리 전략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축제조직 결정권자(결재권자)의 확고한 리더십이 가장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둘째, 축제 전담조직 종사자의 협력과 지지의사가 축제전담조직의 위기관리 경영전략에 영향을 미치는지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종사자들의 조직의 위기관리 육성전략에 지지한다는 항목이 전담조직의 위기관리 경영전략의 모든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축제전담조직에대한 종사자자들의 협력과지지의사에 대한 경력과직책에 따라차이가 나타나는지와 축제전담조직의위기관리 경영전략의 결정요인이종사자의 경력과 직책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 비교분석을 한 결과, 경력과 직책이 높을수록 조직의 위기관리 대응 경영전략에 대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한 시사점은 축제를 전담하는 전담조직이 축제와 관광위기상황에서 조직차원에서 위기관리를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위기관리경영전략결정요인에 대해 유사한 축제전담조직이 참고가 될 만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무엇보다 축제를 전담하고 있는 전담조직이 조직 인프라의 역량을 강화하고 조직차원의 중장기 비전을 어떻게 하면 공유하고 확충할 수 있는지를 연구결과로 도출되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본 연구는 축제와 연관된 다양한 업종을 중심으로 지역축제위기관리 인식차이비교연구가 되지못한 한계를 지닌다.
기업은 지속적으로 영리를 추구하기 위해 신제품을 개발한다. 그러나 모든 기업이 경쟁하는 상황에서 신제품의 성공을 보장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제품 개발은 기업의 숙명이다. 실패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효과적인 신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신제품의 성공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브랜드의 힘을 강화하고 있다. 브랜드의 힘이 브랜드 개성이다. Aaker (1997)의 연구에서는 브랜드 개성으로 성실함, 활기참, 유능함, 세련됨, 강인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브랜드 개성과 제품 유형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진행하였다. 연구결과에서는 다음 내용을 확인했다. 브랜드 개성의 주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제품 유형의 주효과 역시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브랜드개성과 제품유형 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였다. 브랜드 개성의 성실함, 활기참, 유능함은 실용적 제품과 쾌락적 제품간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왔다. 브랜드 개성의 세련됨은 실용적 제품보다는 쾌락적 제품에서 더 중시되었다. 브랜드 개성의 강인함은 쾌락적 제품보다는 실용적 제품에서 더 중시되었다. 연구의 시사점으로 쾌락적 제품에서는 세련됨을 강화해야 한다. 실용적 제품에서는 강인함을 강화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구성된다. 첫 번째는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련 기존 연구에서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던 역할 갈등이라는 변수와의 관련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많은 종업원들의 퇴사 이유 가운데 하나인 역할 갈등은 기업으로 하여금 불필요한 비용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종업원들의 역할갈등을 감소시키는 것은 기업의 중요한 이슈 가운데 하나가 될 수밖에 없다. 두 번째는 기존 여러 연구에서 확인되었던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직무만족도, 그리고 역할갈등/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와의 관련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기존 연구와 달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종업원들이 얼마나 기억하는지에 근거하여 측정하지 않고 종업원들이 자사의 사회적 책임에 얼마나 만족하는지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일반 사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종업원들의 역할 갈등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갈등 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할 갈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 역시 낮은 것으로 나타나 기존 연구의 결과들과 일치하는 결과를 얻었다. 하지만 역할 갈등이나 직무만족도는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연구에서 이를 다시 한 번 확인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팬데믹의 영향으로 공연시장의 중요한 한축으로 자리 잡은 온라인 공연이지만 정작 온라인 공연을 소비하는 소비자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점에 문제의식을 갖고 온라인 공연 소비자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클래식 음악 공연 영상을 접한 소비자를대상으로 개방형설문을 실시하여 영상 시청요인을 탐색한 뒤, 폐쇄형 설문을 실시하여 공연 소비자의 소비행태 별 시청요인의 차이를 비교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개방형 설문을 통해 도출된 40개의 시청요인은 양적 연구를 통해 콘텐츠 요인, 개인적 요인, 기술성 요인, 홍보마케팅 요인, 상호작용 요인, 영상화 요인, 편의성 요인의 총 7개 요인으로 유형화 할 수 있었다. 소비행태별 시청요인 차이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상플랫폼 별 시청요인 차이는 ‘홍보마케팅요인’, ‘상호작용요인’, ‘편의성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시청 횟수 별 시청요인 차이는 ‘콘텐츠요인’, ‘홍보마케팅요인’, ‘상호작용요인’, ‘영상화요인’, ‘편의성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시청기기에 따른 시청요인 차이는 ‘편의성 요인’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채팅참여 여부에 따른 시청요인의 차이는 ‘콘텐츠요인’, ‘개인적요인’, ‘기술성요인’, ‘편의성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채팅 참여’ 그룹의 평균값이 ‘채팅 비참여’ 그룹의 평균값보다 모두 높게 도출되었다. 다섯째, 지용지불 여부에 따른 시청요인 차이는 ’개인적요인‘, ’기술적요인‘, ’ 편의성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유료시청’ 그룹의 평균값이 ‘무료시청’ 그룹의 평균값보다 모두 높게 도출되었다.
온·오프라인 멀티채널 선택행동
온·오프라인 멀티채널 선택행동
윤영천(Yoon, Young Cheon),장혜원(Zang, HaiYun),최지호(Choi, Jiho)
상품학연구 제39권 제5호/ 2021
35-40 (6 pages)
경제경영>경제학
초록보기
소비자들이 다양한 채널들을 넘나들며 구매함에 따라 멀티채널 쇼핑 행동은 소매업체들의 최대 관심 현안 중 하나가 되었다. 멀티채널 쇼퍼들의 경우, 정보 탐색과 최종구매에 있어 구매의사결정 단계별로 다른 채널들을 활용함으로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고, 쇼핑 이익을 극대화한다는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다. 그러나 멀티채널 쇼핑은 기업에게 양날의 칼(기회 창출과 동시에 잠재적인 위기)이라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쇼핑 가치가 멀티채널 선택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였으며, 제품 유형과소비자 지각한 위험의 조절효과를 탐색적으로 분석하였다. 온라인 조사를통해 수집된 설문자료가 연구모형 분석에 이용되었다. 소비자가 추구하고자 하는 쇼핑가치과 멀티채널 선택행동의 관계, 그리고 이러한 관계가 소비자가 지각된 위험과 제품 유형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실증함으로써 멀티채널 선택행동과 관한 기존 연구의학문적 확장과 더불어 마케터에게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소비자 특성 변수가 패션 팝업 스토어의 쇼핑가치에 대한 소비자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쇼핑가치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조사를 통해 검증하였다. 소비자 특성 변수로 소비자 혁신성, 쇼핑 즐거움, 패션 관여도, 독특성의 네 가지 변수가 도입된다. 쇼핑가치는 실용적 쇼핑가치와 쾌락적 쇼핑가치로 구분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팝업 스토어방문 경험이 있는 20-3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며, 편의적 표본추출방법에 의하여 선정된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 279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한 경로분석을 통하여 가설 검증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소비자 혁신성, 쇼핑 즐거움, 패션 관여도, 독특성의 네 가지 소비자 특성이 전반적으로 쾌락적 가치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각 특성이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독특성 욕구를 제외하고는 모두 쾌락적 가치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개인 특성 변수가 쇼핑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의 순서를 보면 쾌락적 가치의 경우, 패션 관여도가 1순위이고 다음으로 독특성 욕구, 소비자 혁신성, 쇼핑 즐거움의 순이다. 실용적 가치의 경우, 독특성욕구, 패션 관여도, 쇼핑 즐거움, 소비자 혁신성의 순으로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볼 때 패션 관여도와 독특성 욕구가 중요한 개인 특성임을 알 수 있다. 셋째, 실용적 쇼핑 가치와 쾌락적 쇼핑가치는 각기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영향의 정도를 보면 쾌락적 가치가 실용적 가치에 비하여 훨씬 크게 나타났다.
사실이 사실이 아닐 수 있다. 사실의 왜곡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중 하나가 이전에 무엇을 보고 무엇을 생각했는지가 사실에 대한 정보처리에 영향을 미쳐 판단이 다르게 나타난다. 생각은 주변으로부터 온다. 어떤 사람들과 친분을 나눴는지, 어떤 생각으로 그들과 교류했는지에 따라 사실과 현상에 대한 해석이 달라진다. 어느 날 갑자기 글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글소리로부터 글이 만들어진다. 어느 날 갑자기 칼이 예리해지지 않는다. 칼 가는 소리로부터 칼이 강해진다. 글소리를 들으며칼이 만들어지지 않고 칼가는 소리와 함께 글이 완성되지 않는다. 프라이밍효과는 이전에 활성화된 개념이 이후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다. 본 연구는 프라이밍 유형×기업 위기 정보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본 연구이다. 연구결과, 경제위기로 프라이밍이 되었을 때에는 기업의 능력 및 역량 부족에 의한 정보가 비도덕적 행위에 대한 정보보다 제품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부정부패로 프라이밍이 되었을 때에는 기업의 비도덕적 행위에 대한 정보가 무능력에 대한 정보보다제품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기업의위기 정보에 대한 대처는 기업을 둘러싼 맥락적 관점에서 살펴봐야 한다. 맥락에 일치하는 위기정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기업의 위기정보에 대한 대처는 맥락적 관점에서 살펴봐야 한다. 맥락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수집이 필요하다. 특히 맥락에 일치하는 위기 정보발생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온라인 전자상거래의 발전과 코로나19 팬데믹시대에 라스트마일 배송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물류비용 측면에서는 비효율성이 높은 구간으로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 혁신이나 다양한 전략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픽 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여 라스트마일 배송 관련 연구의 핵심 논제를 분석하여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단어의 빈도 분석을 통해 라스트마일 배송은 고객, 시간, 비용이 중요한 키워드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단어의 유사도 분석을 통해 라스트마일 배송에서 특히 배송의 유연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LDA(Latent Dirichlet Allocation) 분석을 통해 다섯 가지 연구 논제, 디지털화(digitalziaton), 도심 물류(urban logistics), 풀필먼트(fullfillment), 노선 최적화(route optimization), 서비스 혁신(service innovation)으로 분류하였다. 넷째, IDM(Intertopic Distance Map) 분석을 통해 디지털화와 노선 최적화, 풀필먼트와 서비스 혁신이 각각 서로 인접하여 논제의 유사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기존의 연구가 키워드나 초록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본 연구는 논문의 본문을 포함하여 더 많은 텍스트 정보를 제공하여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고 기존문헌을 보완하는측면에서 학술적 기여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develops measurement scales that identify Roger s five innovation groups: innovators, early adopters, early majority, late majority, and laggards. Especially, we have strong interest in identifying early adopters who have strong word of mouth effects and are useful target for new product diffusion. Based on prior literature. we develop a questionnaire using four major constructs: purchase timing, acquiring information, information delivery, and purchase intention. We empirically tested the measurement scale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and 3D printing new technologies in Korea. For both cases, our measurement scales work well in identifying five innovation groups. Our measurement scales help greatly product marketing managers to accelerate the diffusion of their new technology by focusing on characteristics of early adopters.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focusing on transportation and tourism policies to explore ways to enhance the city brand value of Ansan City.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rather than discussing the future vision or grand policies according to the city brand value enhancement plan of Ansan City, it was done in the form of analyzing current policies and finding and describing viable alternatives. The result is as follows. First, in terms of transportation, while Ansan City is still building a wide-area transportation network, new transportation methods such as monorails, amphibious buses, and urban railroads must be introduced. Second, in terms of tourism, in order to meet the increasing demand for marine leisure tourism in Ansan, the city of Ansan will create an infrastructure for marine leisure tourism and include marine healing, marina, underwater leisure, etc. It is suggested that the core new industry of marine tourism should be fostered, and the urban regeneration project currently being promoted should be reborn as a city that harmonizes with culture and history, strengthening the image of Ansan city and revitalizing urban tourism business.
본 연구에서는 CSR활동의 정당성에 대한 가맹점주의 인식을 핵심변수로 도입하여 프랜차이즈 기업의 CSR활동의 내부마케팅 효과를 신뢰와 장기지향성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전국의 프랜차이즈 매장점주와 매장책임자 29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면대면 설문조사와 온라인조사의 결과에 의하면, 프랜차이즈 본부의 환경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활동은 CSR활동에 대한 가맹점주의 외재적 정당성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윤리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은 내재적 정당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CSR활동의 외재적 정당성과 내재적 정당성은 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신뢰에 각각 부정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본부에대한 점주들의 신뢰는 본부와의 장기적인 거래 지향성인 장기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랜차이즈기업의 CSR활동의 효과를 주제로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일반 소비자의 반응을 밝히는데 초점을 두었던 데 비하여 본 연구는 가맹점주와의 관계관리 차원에서 그들의 반응을 규명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본부의 CSR활동-정당성-가맹점 신뢰-장기지향성으로 이어지는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새로운 이론적 함의를 제공한다. 특히 CSR활동과 장기지향성 간의 인과관계에 작용하는 정당성과 신뢰라는 변수의 매개적 효과를 규명했다는 점에서도 새로운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이 소비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며, 구체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이 지속가능소비생활 실천을 통하여 소비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소비자원에서 2년 주기로 조사·발표되고 있는 「2019 한국의 소비생활지표」통계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은 지속가능소비생활 실천과 소비생활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은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실천을 통하여 소비생활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변수 간의 관계에 대한 영향력의 유무와 크기는 나이, 성별, 소비자교육 및 소비자참여활동 참여의사와 같은 개인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여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비자교육 및 소비자참여활동 참여의사의 정도에 따라 지속가능한 소비생활 실천의 매개효과의 유무와 영향력의 방향성이 상반되는 결과를 보이며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소비자의 역할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이를 지속가능소비와 연결시키고자하는 학문적 및 정책적 기여에 대하여 논의하였고,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나이듦‘에 대한 호의적인 자기 인식이 제품 구매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의 연구 질문을 제시하고, 관련된 문헌의 리뷰를 통해 그 연결성을 추론하고 규명하고자 한다. 저출산이 더 심화되고, 초고령사회로 신속히 진입하는 추세에서 55세 이상의 시니어들이 소비의 주체로 주목받고 있으며, 액티브 에이징과 관련된 제품이 관심을 끌고 있다. 통념적으로 나이듦은 생물학적, 생리적, 인지적 관점에서 비활동성을 연상시키고, 사회적 약자와 같은 편견을 주기도 하는데, 반면에 나이듦의 성숙된 경험은 사회적 자본으로서 긍정적 평가되기도 한다. 이처럼 나이듦에 대한 비대칭적 시각이 있는 가운데, 본 연구는 나이듦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자기 활력과 충만감을 주고 삶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할 인과성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고령자의 심리 특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결과와 주장에 대한 문헌을 검토하고, ’나이듦‘에 대한 긍정적 자기 인식이제품 구매결정에 이르는 인지프로세스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이 접근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인구고령화, 예기치 못한 전염병 확산 등 전례 없던 사회적 변화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의료산업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의료기 산업 또한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의료기 산업발전의 영향으로 전자의료기 영역에서는 디지털화와 함께 환자의 안전제고와 오류방지를 위한 사용성 강화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디지털 의료기 품질개선의 모색차원에서 사용자 경험분석을 통한 이동형 치과용 CR 스캐너의 디자인 개선 방향 도출을 목적으로 두었다. 개발제품의 사용자경험의 분석을 위해 UX디자인 전문가 12명을 대상으로 발견적 평가 관점의 실험 및 조사를 실시했다. 수집 결과의 분석에는비모수적 통계검증의 정량적 방법과 관찰 인터뷰 자료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정성적 방법을 적용했다. 개발제품의 사용전 후 경험과 관계되는 심미적 사용성과 경험사용성의 비교를 위한 윌콕슨 검정을 통해 제품의 사용경험은 심미적 요소 기반의 기대경험보다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 사용후의 전반적 경험(만족도)과 제품구성요소 간의 상관관계분석결과, 물리적UI, 피드백, 디지털UI, 트레이의상관성이 관찰되었고, 특히 디지털UI는 다른 여러요소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디지털 UI요소 중심의 개선안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탐색 제안된 내용은 해당제품의 사용자경험개선과 사용자 중심 의료기 디자인 개발 풍토구축에 기여할 수 있겠지만 소수의 전문가 중심의 방법론적 한계를 갖는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ceived quality and revisit intention of the use of SNS, and then verifies the mediating role of the SNS channel between them.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a total of 35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t various coffee concept shops in the Korean metropolitan area (Seoul / Gyeonggi), including global / domestic brands. After removing the response with the missing information, the sample was 320 (91.4%). A structural equation model using AMOS 20.0 tested the hypotheses. Hypotheses are tested and confirmed by analyzing Korean coffee concept shops and the results have shown that information sharing and interaction of SNS play an important role in understanding perceived quality and revisit intention. Moreover, this study empirically verifies that when customers recognize the quality of products, including service and experience quality, they use SNS channels to visit the coffee shop again. The result of the study supported that information sharing and interactivity of SNS played critical roles in understanding perceived qualities and revisit intention. We empirically provide evidence that product quality of perceived qualities has direct positive in fluence on SNS channel and revisit intention. In addition, information sharing and interactivity of SNS channel has indirect significant impacts on intent to revisit. The result of research has shown that product quality had crucial impact on SNSs channel than service or experience quality. The study also shows that increasing the quality level of a product has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social media channels, which in turn can have a positive effect on information sharing and interactions. This study empirically examines that when customers perceive a product quality including service and experience quality, it induces them to use SNS channel, which eventually make them to revisit the store.
수사적 표현은 다양한 형태로 마케팅 활동에 오래 전부터 활용되고 있음에도 관련 연구는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반어법을 중심으로 수사적 표현이 소비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일련의 실험을 진행하였다. 반어법은 표현하려는 의도와 반대로 표현함으로써, 단어 혹은 문장에 변화를 주고,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보다 더 강조하려는 기법으로 대표적인 수사적 기법 중 하나이다. 실험 1에서 브랜드명의 반어적 표현이 소비자 평가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향상 초점의 소비자(vs. 예방초점의 소비자)가 반어적 표현의 브랜드명을 더 선호하였으며,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는 심리적 메커니즘은 ‘지각된 참신성’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실험2에서 공익광고의 카피의 반어적 표현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독립적자기해석을 하는 소비자(vs.상호의존적 자기해석을 하는 소비자)가 반어적 표현의 공익광고에 대해 보다 더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러한 부정적 효과가 나타나는 심리적 메커니즘은 ‘심리적 반발심’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수사적 표현(반어법, 과장법, 의인화등)을 활용하는 다양한 마케팅활동에 대해 실무에서 관심과 활용이 매우 높지만, 마케팅 학계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해 관련 연구가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가 후속 파생연구를 촉진시킬 수 있는 초석이 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