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상품학연구

검색결과 :
17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본 연구는 항공운송 서비스 산업에 인공지능을 탑재한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을 적용하였을 때 개인의 특성에 따른 기술 수용 태도 및 의도와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하여 실제 산업에서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의 서비스 디자인 설계 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소비자의 특성과 기술 채택 동기 요인에 대하여 알아 보기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나아가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 도입 시, 적용 가능한 소비자 집단 및 긍정적인 사용 태도와 의도를 위한 서비스 전략 수립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을 통해 한국에 거주하는 만 20대 이상 소비자 571명의 설문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설 결과, 새로움 추구 성향이 높을수록 휴머노이드 로봇의 사용용이성 및 유용성을 더 높게 평가하여 사용 태도와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 효능감이 기술기반 서비스 수용 동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태도 및 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기존 에 제시 된 기술기반 서비스의 수용 모델과는 다르게,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의 유용성은 사용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공항에서의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 서비스 도입 시, 새로움 추구 및 자기 효능감이 높은 소비자 대상으로 우선 적용하여야 하며, 소비자가 쉽고 유용하다고 느낄 수 있는 동기 부여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에 전자상거래가 활발한 남성용 화장품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이다. 20~30대 비전문가인 일반인을 중심으로한 설문조사를 통해 남성용 화장품 사용성 평가요인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그 중요도를 결정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문헌적 연구는 연구 기반 구축을 위하여 국내·외에서 발간되고 있는 전문서적과 논문, 일반 기사, 간행물, 통계자료, 웹 사이트 검색 등을 통한 기초조사와 함께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남성용 화장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의 평가 영역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으며, 실증적 연구에서는 본 연구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평가영역 도출을 시행하였다. 실증적 연구는 상대적인 중요도 결과를 얻기 위해 계층적 분석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활용하여 수행하였고, 현재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남성용 화장품을 이용하는 20~30대 층의 젊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전체 중요도 측면에서는 제품 가격(비용), 부작용 여부(만족도), 피부와의 적합성(제품 품질)이 상위 순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남성용 화장품 관련 전자상거래를 활발히 이용하는 2~30대 고객층을 겨냥하여 남성용 화장품 관련 시장에 진출하거나 시장 전략을 보완할 때 활용한다면 소비자 만족을 위한 경영전략의 수립과 운영에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경영학 교육에 ERP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며, 기업 맞춤형 경영학 교육을 하기 위한 ERP 교육 프레임?p을 제시하였다. 또한 ERP교육 프레임?p에 기초하여 수주-출하 시나리오에 대한 ERP강의 점검리스트의 예제를 구성하고 제시하였다. ERP 교육 프레임?p과 ERP강의 점검리스트는 기업과 대학 환경에서 모두 사용될 수 있다. ERP를 활용한 경영학 교육은 ERP 기능실습과 숙련, ERP 기능과 개념 파악, 이론적 제반 모형 이해, 기본 커스터마이징 역량, 상황별 부서별 시뮬레이션, ERP구축 방법론이 모두 포함되었을 때 가장 효과적이다. 이러한 ERP교육 방식은 다른 팀과 경쟁하며 학생들이 생산, 마케팅, 구매와 재무부문의 상호관계에 대해 파악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이러한 ERP 교육 프레임?p과 ERP강의 점검리스트의 예를 활용하여 훈련을 함으로써 집단의 역량이 강화될 수 있다. 그 이유는 실시간 정보가 동적이고 불확실한 환경에서 통합되어 공유되는 상태에서 각 집단이 공통의 목표를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ERP를 사용하는 기업들도 이제는 단순한 사용방법만 교육하는 전통적인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정보 공유의 개념과 정책, 즉각적으로 결정해야 하는 행위 그리고 통제시스템을 교육하는데 더욱 향상된 방법론이 요구된다.
고령화에 따른 고령인구의 증가로 재활치료 수요 또한 증가하면서 고비용의 재활치료를 대체할 방안으로 재활로봇에 대한 관심이 높다. 실제로 재활로봇이 의료현장에서 사용되면서 재활로봇에 있어서도 사용자와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지만 아직 재활로봇은 개발초기 단계로 개발 및 평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재활로봇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의 생성차원에서 전보행 재활로봇의 디자인 평가에 요구되는 지표, 효과적 요인의 탐색,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전보행 재활로봇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사용자그룹은 일반인사용자, UX디자이너, 재활치료전문가(재활의학과전문의, 물리치료사)로 구성하였고 각각은 환자보호자, 의료진, 환자의 의견을 대변하는 것으로 보았다. 조사결과에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14개의 재활로봇 디자 인의 지각된 사용성 평가요인이 도출되었다. 탐색된 요인들은 유형적 구성요인과 무형적 이동‧자세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재활로봇의 특정 구성요소와 이동‧자세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탐색된 요인들은 전보행 재활로봇 디자인개발 및 개선의 단계에서, 제품 평가와 분석에 활용됨으로써 사용자 관점을 보다 효과적으로 반영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탐색된 요인들은 본 연구에 활용된 전보행 재활로봇에 초점을 두고 도출된 것으로, 다른 제품과의 반복검증을 통해 보완, 개선함으로써 다른 여러 재활로봇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과정 등이 후속연구로 요구된다.
최근 들어 모순어법을 사용한 광고 카피 사례가 증가하면서, 모순어법 광고에 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역설법의 방식 중 하나인, 모순어 법을 사용한 광고, 즉 모순어법 광고의 효과가 개인의 마인드 셋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 그 효과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개인의 마인드 셋(사고방식)에 따라 모순어법 광고의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체적 마인드 셋을 가진 소비자는 중간 수준으로 불일치한 모순어법 광고에 대한 태도가 완전하게 불일치한 모순어법 광고에 대한 태도보다 보다 더 호의적으로 나타났다. 이와는 달리, 추상적 마인드 셋을 가진 소비자는 완전하게 불일치한 모순어법 광고와 중간 수준으로 불일치한 모순어법 광고에 대한 광고 태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는 실무에서 나날이 그 사용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그 동안 광고 및 마케팅 학계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한 모순어법 광고에 대한 소비자 평가에 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더불어 이후 연구자들이 관련 후속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이론적 토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본 연구는 광고 기획자가 보다 차별적이면서 참신한 광고를 기획하고자 할 때, 목표 고객들의 개인 특성을 잘 파악하여,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자기감시성에 따른 효과적인 광고 소구 메시지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자기감시성이 낮은 소비자는 속성 소구 메시지 광고의 제품태도와 구매의도가 혜택 소구 메시지 광고의 제품태도 구매의도보다 높을 것이고, 자기감시성이 높은 소비자는 혜택 소구 메시지 광고의 제품태도와 구매의도가 속성 소구 메시지 광고의 제품태도와 구매의도보다 높을 것이라는 예측을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2(자기감시성: 높은 자기감시성 vs 낮은 자기감시성) X 2(광고 소구 메시지 유형: 속성 소구 메시지 vs 혜택 소구 메시지) 요인설계방안을 적용하여 실험을 실시하였고, 이에 따른 설득지식과 제품태 도, 구매의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자기감시성이 낮은 소비자는 혜택 소구 메시지 광고 보다 속성 소구 메시지 광고에서 더 호의적인 제품태도와 높은 구매의도를 보였다. 이는 자기감시성이 낮은 소비자가 객관적인 속성을 제시하는 속성 소구 메시지 광고에서는 속성을 근거로 자신이 추론하여 결론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더 호의적인 제품태도와 더 높은 구매의도를 가지게 되며, 자신이 추론하는 것이 아닌 광고주가 제시하는 심리적 가치가 반영된 혜택 소구 메시지 광고에서는 설득지식이 활성화되기 때문인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와는 반대로 자기 감시성이 높은 소비자는 혜택 소구 메시지 광고가 속성 소구 메시지 광고보다 더 호의적인 제품태도와 높은 구매의도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밝혀진 결과를 토대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휠체어 탑승 가능 고속/시외버스에 대한 홍보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휠체어 탑승 가능 고속/시외버스에 대한 홍보를 통한 인지도 증대가 정책 성공에 매우 긍정적일 것으로 예측하였다. 비장애인의 배려로 접근하는 정책보다는 일상에서 당연히 받아들여야 할 정책으로 접근해야 정책이 성공할 수 있다. 장애인 정책은 비장애인의 생각에서 배려하고 있다는 생각이 감소해야 정책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변수는 이용자의 휠체어 탑승 가능 고속/시외버스에 대한 사전지식(높음 vs. 낮음)과 장애인 이동권 증진을 위한 더 많은 사회복지비용 지출에 대한 생각(찬성 vs. 반대)이다. 종속변수는 휠체어 탑승 가능 고속/시외버스에 대한 태도이다. 실험은 2×2의 집단간 실험설계로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장애인 이동권 증진을 위해 더 많은 사회복지비용 지출에 찬성하는 사람들의 경우, 사전지식의 영향이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장애인 이동권 증진을 위해 더 많은 사회복지비용 지출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경우, 사전지식이 높은 사람들이 낮은 사람들에 비해 휠체어 탑승 가능 고속/시외버스에 대해서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 감상수업이 중학교 1학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하여 스토리텔링과 미술 감상및 공감능력에 관해 이론적으로 고찰한 후 그 관계성을 살펴보았으며, 미술 교과과정 분석을 통해 중학교 미술수업에서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교수-학습 프로그 램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S시에 소재한 M여자중학교 1학년 1개 학급(30명)의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총 8차시의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 감상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의 공감능력 측정은 Davis (1980)가 개발한 성인용 대인관계 반응척도를 중학생용으로 번안·수정한 김성은 (1997)의 검사지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사전·사후 검사 후 SPSS Ver 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다. 그리고 수업 과정 중 작성한 활동지, 표현활동 결과물을 감상활동 및 실기평가도구로 질적 평가하였으며 연구자의 관찰일지, 수업 만족도 조사, 학생 소감 인터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실험 결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 감상수업이 중학교 1학년의 공감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의료기관 선택 기준이 마음속 동기에 의하여 중요도 비중에 따라 바뀔 수 있음을 분석하였다. 즉, 소비자들의 환부의 질환별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동기적 관점에 따라 같은 증상이라 할지라도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의료기관은 달라질 수 있으며 결국 소비자들의 동기가 서비스 이용 결정요인의 핵심 역할을 하는 것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의 의료기관 선택요인을 중심 속성요인과 주변 속성요인으로 구분하고 소비자들의 동기요인에 따라 상충관계가 발생하는지 살펴봤다. 또한 소비자의 동기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된 위험 중 신체적 위험을 추가해 분석했다. 분석 결과 첫째, 질환에 따라 의료 소비자의 의료기관 선택 속성 요인(중심속성 요인, 주변속성 요인)이 의료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었다. 둘째, 의료기관 선택의 중심요 인의 경우에 중증질환의 소비자가 경증질환의 소비자에 비해 중요성을 더 높게 평가하였다. 셋째, 의료기관 선택의 주변요인의 경우에 경증질환의 소비자가 중증질 환의 소비자에 비해 중요성을 더 높게 평가할 것이다. 넷째, 중증질환의 경우 지각된 신체적 위험이 높은 의료 소비자는 지각된 신체적 위험이 낮은 의료 소비자에 비해 의료기관 선택 속성의 중심속성 요인의 중요성을 더 높게 평가하였다. 다섯째, 경증질환의 경우 지각된 신체적 위험이 높은 의료 소비자는 지각된 신체적 위험이 낮은 의료 소비자에 비해 의료기관 선택 속성의 중심속성 요인의 중요성을 더 높게 평가하였다.
고객에게 보다 편리하고 다양한 쇼핑경험을 선사하고자 유통업자들은 옴니채널 서비스를 도입하고 이를 제공하고 있다. 옴니채널은 기업이 소유한 여러 채널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제품 구매가 가능하도록 하는 새로운 유통경로로 제안된다. 본 연구에서는 옴니채널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소와 옴니채널 내에서 경험하는 통합적인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고객이 옴니채널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지 그 행동의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옴니채널의 어떠한 특징과 품질요소들이 고객이 지각하는 품질과 지속의도에 중요하게 작용할 것인지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 이에 옴니채널 선택의 폭, 옴니채널의 투명성, 옴니채널 콘텐츠일관성, 옴니 채널 프로세스일관성이라는 옴니채널의 통합적 품질이 서비스 품질, 관계품질,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통하여 고객이 옴니채널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이용의도를 형성하는 총체적인 과정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옴니채널의 투명성과 옴니채널 프로세스일관성이 서비스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품질이 관계품질을 구성하는 하위차원인 관계품질몰입, 관계품질만족, 관계품질신뢰에 대한 긍정적인 지각으로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지속의도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옴니채널 서비스 이용경험이 있는 기존고객이 기업과의 관계에 더욱 몰입하고, 지속 적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의도를 형성하는 과정을 심층적으로 보여준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결과적으로 기업에서는 고객이 옴니채널 서비스의 다양한 채널를 활용할 수 있도록 유통경로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일관적인 서비스 프로세스를 제공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과의 거래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기업이 행해야 하는 관계품질관리의 주요 요소들을 살펴보았기에 실무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 헬스케어서비스의 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이용 동기의 효과와 사용자가 인식하는 서비스 유형의 조절 효과를 분석하고 있다. 신기술 서비스의 경우 사용자의 이용 동기는 사용자의 잠재적 이용 동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헬스케어서비 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이용 동기를 경제적 동기와 유희적 동기로 분류하고 모바일 헬스 케어 서비스의 이용 의사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모바일 헬스 케어 서비스는 사용자 입장에서 실용재 또는 쾌락재로 인식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인식에 따라서 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 동기 요인이 달라질 수 있다는 조절 효과를 가정하고 실증 분석하였다. 변수 간의 인과 관계를 고려한 구조 방정식 모형을 구축하고 확인적 요인 분석과 경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체 모형에서 경제적 동기, 유희적 동기, 지각된 위험이 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희적 동기만 이용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제적 동기와 지각된 위험은 전체 모형에서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유형의 인식에 따른 조절 효과를 분석한 결과 헬스케어서비스를 실용재로 인식하는 그룹에서는 이용의사에 대해서 경제적 동기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모바일 헬스케어서비스를 실용재로 인식하는 그룹에서는 사용자의 경제적 동기가 이용의사를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인으로 밝혀져서 이용의사에 대해서 서비스 유형의 조절 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쾌락재로 인식하는 그룹에서는 유희적 동기만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모바일 헬스케어서비스에 있어서 사용자가 인식하는 서비스 유형은 이용 의사에 대해서 조절 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많은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자신들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 수치와 도표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해당 브랜드의 탁월한 성능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진정성 가치는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시각을 전달할 수 있다. 브랜드 진정성은 소비자에게 효율적인 가치와 긍정적인 가치를 함께 전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통분야에서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PB제품을 통해 이를 확인하고자 했다. 합리적인 가치를 내세우는 PB제품의 브랜드 진정성 가치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했다. 또한 소비자의 제품 지식, 제품 유형의 차이가 조절효과로 작용하는지 실증적 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했다. 연구 결과, 브랜드 진정성을 전달하는 광고 메시지는 소비자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제품 지식과 관련하여 차이를 확인했 다. 제품 지식이 낮은 경우에 브랜드 진정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태도는 제품 지식이 높은 경우에 비해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 유형과 관련하여 차이를 확인했다. 식품의 경우, 브랜드 진정성 메시지는 생활용품에 비해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진정성 메시지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의 진정성 가치를 강화하고,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마케팅 전략의 수립을 위한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고자 했다. 또한 실무적인 전략 방안의 수립과 학문적 연구의 방향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한계점, 그리고 향후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했다.
본 연구는 정보제시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개인투자자들의 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개인투자자들의 투자성향과 주식투자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개인투자 자유형은 Goldberg and Nitzsch (2001)의 의해 논의되어지고 이재은 (2015)에 의해 본능적/감정적/이성적 투자자집단으로 분류되어 사용되었던 변수를 이용하였 다. 연구결과 ‘메시지정보제시형태에 따라 개인투자자들의 주식투자의도는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라는 가설은 모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F=5.12, p= .00, F=20.63, p= .00). 그러나 개인투자자유형과 정보제시유형 간의 상호작용은 발생되지 않았다(F= .63, p= .54). 이러한 결과는 소비를 목적으로 하는 소비재와는 달리 재무적 위험을 수반하는 주식은 이익을 통해 부를 증가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위험부담을 줄여 손실을 최소화하는데 목적을 두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주식투자의도에 관한 개인투자자들의 유형별 차이를 살펴보면, 감정적 투자자들은 부정적(손실) 정보보다는 긍정적(이익) 정보에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M= .05<M= .43). 본능적 투자자는 부정적(손실) 정보보다 긍정적(이익) 정보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M=- .37< .34)하였으며, 이성적 투자자들 또한 부정적(손 실) 정보보다 긍정적(이익) 정보에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으나(M=- .49< .04) 이익에 대한 기대감을 크게 나타내지는 않았다. 투자의도에 관한 투자자유형간의 차이는 전반적으로 유의미하였으나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개인투자자들의 인지 행위적 측면을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았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해양스포츠는 새로운 여가활동으로 참여인구와 사회적인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해양스포츠이벤트는 일상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해양 스포츠를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많은 방문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스포츠의 활성화를 위해 개최되는 이벤트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벤트의 체험 관련 특성이 방문객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Pine and Gilmore(1998)가 제시한 체험경제의 4요소(오락체 험, 교육체험, 일상탈출체험, 미적체험)를 중심으로 이벤트 체험요소를 활용하였다. 실증연구는 충청남도 서산시에서 진행된 ‘서산 내포 해양레저체험’을 중심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는 해양스포츠이벤트에 참여하는 방문객의 체험요소가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 다. 첫 번째, 해양스포츠이벤트의 체험이 방문객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두 번째, 해양스포츠이벤트 방문객의 만족도는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분석결과 해양스포츠이벤트가 갖고 있는 체험요소 중 교육요인과 미적요인이 방문객의 만족도를 형성하는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형성된 만족도는 향후 행동의도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해양스포츠이벤트 분야와 관련된 학술적인 차원과 실무적인 차원의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해양스포츠이벤트분야에 대한 후속연구를 진행하여 연구가 갖고 있는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집단 간의 소통과 협업을 통하여 대학생들의 제품개발에 대한 넓은 인식과 경험을 갖추게 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중생들과의 새로운 협업과 소통이 두 개 전공의 대학생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구체적으로는, 서울시교육청의 금연캠페인을 위한 IoT시설물(패 널)과 제품(금연 기증품) 개발을 논의의 중심으로 삼았다. IoT시설물 및 제품 기획에 미치는 결정 요인은 공학과 디자인 융합 경험에 기초하여 크게 사용자 감성, 기능성, 그리고 확산효과로 구분하였다. 연구 결과, 문제해결력 계발 과정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짐을 알 수 있었으며 공익과 수익 서비스 창출을 위한 여덟 개의 시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융합형 교육에서의 공학과 디자인 협업 논의를 중학생의 메이커 교육으로 확대하였다는 점과, 제품개발교육에서 기술과 감성유형의 효과차이를 해석수준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그리고 이 융합교육연구를 통한 시사점과 한계,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후속연구에 서는 개발자의 주관적 의견이 아닌, 더 체계화된 방법론을 반영함으로써 높은 객관성을 확보하며 융합적 개발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실증적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가오는 통일시대를 대비하여 남북한의 통합 미술 교육과정 방안을 제시하기 위함에 있으며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남북한의 교육정책과 미술과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를 위해 선행연구 및 문헌조사를 통해 연구의 필요성을 도출하고 개념들 간의 관계를 탐색한 후 남북한 교육정책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하였다. 둘째,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발행되어 있는 미술교과서와 남한에 존재하는 최신 북한 교과서를 바탕으로 미술 교과서 제도 및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교과서 선정은 357개의 학교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3종의 교과서와 북한의 2013년 개정 초급중학교 교과 서로 선정하였다. 셋째, 북한의 교육환경과 미술교육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위하여 2명의 탈북청소년과 이들을 가르치는 3명의 북한교육관련 전문가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넷째, 인터뷰에 대한 결과를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이론적 고찰에 더하여 남북한 통일시 통합 미술 교육과정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북한의 교육과 미술교육 현황에 대해 살펴볼 수 있으며, 오랜 시간 분단으로 인한 이질감을 해소하고 통일시 남북한 미술교과를 통합하는데 있어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aims to empirically examine the differential impacts of brand attitude and brand attachment on consumers’ evaluation of co-branded products between retailers and manufacturers along with the interaction effects of gender. Two experiments were conducted using two virtual co-branded products, namely, Samsung digital cameras and Starbucks coffee, sold exclusively at two different major discount stores in South Korea. Emotionally attached experiment participants tended to evaluate the co-branded products more negatively than favorable participants (H 1), and this tendency was stronger among female experiment participants (H 2). This study confirms that brand attitude and brand attachment are two separate concepts, showing that each has distinct effects on the evaluation of co-branded products. Also, brand attachment is likely to be more frequently observed among female consumers than male consumers. This represents a new finding that warrants more in-depth research in the future. Brand partnerships between retailers and manufacturers should be conducted with extreme care to avoid damage to their brand image, particularly for manufacturer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