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 간행물 또는 권/호를 "-전체-" 선택하시면 통합 검색이 가능합니다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검색결과 :
9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역사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유아역사교육의 실태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438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의 연구결과는 유아역사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관심이 매우 높으며 유아역사교육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 대부분은 역사교육의 주요 개념인 시간, 변화, 지속성이 유아역사교육에 포함됨을 알고 있었다. 두 번째 연구문제의 연구결과는 유아역사교육의 방법으로 이야기가 가장 많이 사용되며, 특별한 날이나 행사가 있을 때 가끔 역사교육이 시행되고 있었다. 이처럼 일회성의 행사로 역사교육이 그치지 않으려면 유아역사교육에 관한 교사교육이 정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가 과거를 통해 현재를 비판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도록 역사교육의 주요 개념에 근거한 유아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교사연수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역사교육의 주요 개념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바탕으로 유아역사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 복수담임교사의 근무환경과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를 동료교사와의 갈등이 매개하는지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 근무중인 만 0, 1, 2세 복수담임교사 344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편상관분석, Baron과 Kenny(1986)의 회귀분석을 활용한 매개효과검증 및 Sobel test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영아반 복수담임교사의 근무환경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동료교사와의 갈등이 부분적으로 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열악한 근무환경이 동료교사와의 갈등을 유발하여, 그로 인해 심리적 소진이 발생하는 매개경로를 밝혔다. 본 연구는 영아반 복수담임교사의 심리적 소진 예방 및 완화를 위해 지원적인 근무환경 형성 및 동료교사간 심리적 갈등 해소를 다루는 지원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경기도 내 5개의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2세부터 만5세까지의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어린이집 부모상담이 부모의 양육효능감과 양육죄책감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을 살펴보았다. 부모상담, 양육효능감, 양육죄책감에 대한 자료는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통계프로그램 SPSSWIN 21.0을 이용하여 상관관계 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각 변인간의 관계와 어린이집 부모상담이 부모의 양육효능감과 양육죄책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부모의 양육효능감은 자녀의 나이, 부모의 학력, 부모의 직업, 주 양육자의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반면, 양육죄책감은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부모상담의 하위요인 중 부모상담 경험, 부모상담 내용은 양육효능감에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부모상담 만족과 부모상담 필요성은 양육효능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상담의 하위요인 중 부모상담 경험과 부모상담 내용은 양육죄책감에 부적영향을 미쳤으며, 부모상담 만족과 부모상담 필요성은 양육죄책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부모상담은 부모의 양육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어린이집에서 제공하는 부모상담의 내용에 따라 부모의 양육효능감의 수준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어린이집에서 적절한 부모상담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제공할 경우 부모의 양육에 대한 자신감을 높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부모의 놀이참여태도가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놀이참여태도가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백승선(Baek, Seung-Seon),최진숙(Kwak, Kyeong-Hwa),곽경화(Choi, Jin-Suk)
韓國幼兒敎育·保育行政硏究 제24권 제2호/ 2020
79-106 (28 pages)
사회과학>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부모의 놀이참여태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자아존중감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부모의 놀이참여태도가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전라북도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 250명과 그들의 부모 25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부모의 놀이참여태도 전체 및 하위요인인 민감하게 놀기, 반응적으로 놀기, 즐겁게 놀기는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자아존중감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부모의 놀이참여태도는 부모의 인식에 따라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부모의 놀이참여태도의 하위요인 중 민감하게 놀기와 반응적으로 놀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부모의 놀이참여태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자아존중감 간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고,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의 놀이참여태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팀티칭을 실행하고 있는 보육교사가 지각한 집단적 교사효능감과 교사협력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현재 팀티칭을 하고 있는 교사 3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적 교사효능감과 교사협력은 교사들의 최종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직무스트레스는 연령과 근무기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집단적 교사효능감과 교사협력은 직무스트레스와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집단적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교사협력이 부분 매개 효과를 보였다. 집단적 교사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교사협력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도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팀티칭 보육교사들의 집단적 교사효능감, 교사협력,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밝히면서 이와 관련된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유아교육에서 ‘놀이’의 의미 탐구
유아교육에서 ‘놀이’의 의미 탐구
홍정아(Hong, Jeong-Ah),김소향(Kim, So-Hyang)
韓國幼兒敎育·保育行政硏究 제24권 제2호/ 2020
131-160 (30 pages)
사회과학>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Huizinga와 Caillois의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놀이의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놀이 이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첫 번째 시사점은 놀이는 놀이 행위 그 자체를 의미하며, 놀이 자체가 목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유아 전인발달의 매개체로 보기 보다는 놀이 자체를 교육의 목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두 번째 시사점은 놀이는 일정한 규칙이 있고 그 규칙을 내면화하는 것이 사회문화적 상호작용이고 이는 놀이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는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인 Vygotsky의 내면화 이론를 지지해 주는 것으로 놀이와 교육에 사회문화적 맥락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즉 유아들은 놀이를 통하여 그들의 사회문화를 자연스럽게 내면화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 시사점은 놀이는 재미를 최우선으로 추구하며 자유롭고, 몰입을 동반한 행위라는 것이다. 유아들은 자유롭게 선택한 놀이에서 재미를 느끼고 몰입을 통한 긍정적 정서와 행동의 자유를 얻게 되므로, 유아교육에서 유아의 흥미와 능동성을 강조하는 놀이중심 유아교육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만 3세 유아의 말하기·듣기능력이 내·외적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만 3세 유아의 말하기·듣기능력이 내·외적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이민옥(Lee, Min-Ok),최나야(Choi, Na-Ya),정수정(Jung, Soo-Jeong),조혜정(Cho, Hye-Jung)
韓國幼兒敎育·保育行政硏究 제24권 제2호/ 2020
161-186 (26 pages)
사회과학>교육학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만 3세 유아의 말하기·듣기능력의 하위요인이 유아의 내적·외적 학습동기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국 16개 유아교육기관의 만 3세 유아 221명이다. 담임교사 23명이 질문지를 이용해 유아의 말하기·듣기능력과 학습동기를 평가하였다. Cronbach s α 계수, 왜도와 첨도를 산출하고,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유아의 말하기·듣기능력의 하위요인이 유아의 내적·외적 학습동기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말하기 및 듣기능력의 하위요인 모두 내적 학습동기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외적 학습동기는 유아의 듣기 태도 및 반응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유아의 듣기 이해와 태도, 담화구성 능력이 우수할수록 내적 학습동기가 강하고, 듣기 태도가 좋을수록 외적 학습동기가 강했다. 만 3세 유아의 말하기·듣기능력은 내적 학습동기를 높이는 데 중요한 변인이고, 인정, 칭찬, 격려와 같은 외적 학습동기도 어린 유아에게 의미가 있다. 유아의 음성언어 발달을 돕는 양육과 교육 환경 조성 및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열린어린이집을 시행하고 있는 가정어린이집 교사가 어떠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부모참여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갖고 있는지 교사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인식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K시에 있는 가정어린이집 1곳의 교사 4명과 5개월 동안 총 9회의 면담을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교사들은 이해가 부족한 부모, 행사준비에의 수고로움, 또 이에 따른 처우가 이루어지지 않음을 어려움으로 호소하고 있었고, 그럼에도 열린어린이집을 함으로써 부모의 참s여 권리가 충족되고, 영아들이 더욱 다양한 경험을 하며, 교사 자신도 발전하게 되는 긍정적인 부분을 깨닫고 있었다. 더불어 교사들은 활동에 이어 평가를 꾸준히 하면서 개선을 위한 실천적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열린어린이집의 부모참여 활성화에 긍정적으로 이바지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 그림책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고, 다문화 교육 경험에 따른 다문화 그림책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는 연구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375명이며,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관련 문헌을 참고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은 다문화 그림책과 관련된 교육이 유아뿐 아니라 예비유아교사들에게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효과적인 다문화 그림책 활용을 위해서는 다문화에 대한 편견이 없도록 열린 태도가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다문화 관련 교육경험이 있는 예비유아교사가 그림책 이해, 다문화 그림책 이해, 다문화 그림책 활용의 필요성 등 대부분의 항목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인식을 보였다. 본 연구는 보육현장에서 사화·문화적 환경이 다른 다문화 가정 영유아를 위해 그림책을 활용하여 교육적인 적용을 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질 수 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