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기관 내 간행물

  • 간행물 내 검색 검색

한국비영리연구

검색결과 :
4
전체선택 Endnote Refworks
본 연구는 공공복지서비스의 제공자이며, 복지전달체계의 핵심인 사회복지직공무원의 효율적 업무수행과 성공적인 복지서비스 전달을 위하여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사회복지직공무원들의 직무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하는 데 있다. 본 연구자들은 경기도 지역의 사회복지직공무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252부의 답변을 받았으며, 이중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한 238부를 SPSS 23.0을 이용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직무성과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와 ANOVA를 사용하였고,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직무성과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과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사회복지직공무원의 공감능력이 높을수록 직무성과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복지직공무원의 의사소통능력이 높을수록 직무성과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의미는 상담영역에서 중요한 요소인 공감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을 사회복지직공무원을 대상으로 연구한 것에 있다. 또 하나의 의미는 사회복지직공무원의 효율적 업무수행과 성공적인 복지서비스 전달을 위해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사회복지직공무원의 복지 상담서비스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필요성을 제공하는 근거를 마련했다는 것이다.
최근 국제개발협력 패러다임은 MDGs를 넘어 지속가능발전으로 전환되었다. 국제개발협력영역은 개발NGO가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회적기업을 포함한 사회적경제 조직에 주목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국제개발협력분야의 새로운 활동주체로 등장한 사회적경제 조직을 통해 국제개발협력에 있어 지역사회밀착형 모델 적용가능성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필리핀에서 활동하고 있는 캠프(CAMP) 사례를 통해 사회적경제가 가지는 연대, 협력, 배려와 같은 가치지향성 그리고 지역을 기반으로 한 활동이 국제개발협력영역에서 어떠한 모델로 자리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국제개발협력영역의 사회적경제 담론을 통해 지속가능한 국제개발협력 모델로 지역사회밀착형 모델을 제안한다.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생활계획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생활계획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박현식(Park Hyun Sik),최미영(Choi Mi Young),정장석(Jeong Jang Suk)
한국비영리연구 제17권 제1호/ 2018
47-64 (18 pages)
사회과학>사회학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생활계획 및 퇴직태도가 삶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영향관계를 검증하는 데 있다. 그리하여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생활계획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고, 노후생활계획과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퇴직태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을 위한 조사는 천안·아산 지역에 거주하는 베이비붐 세대를 대상으로 전자조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260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활용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22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등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생활계획은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생활계획과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퇴직태도는 유의미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베이비붐 세대의 삶의 만족도를 증진시키는 방안으로 노후생활계획에 있어 은퇴준비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다양한 여가활동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사회적경제 금융상품에 투자의도를 가진 잠재적 투자자들의 특성
사회적경제 금융상품에 투자의도를 가진 잠재적 투자자들의 특성
조영복(Cho Young bohk),이나영(Lee Na Young),김혜인(Kim Hye in),빈경진(Bin Gyeong Jin),유정용(Yoo Jung Yong),정기범(Jung Ki Bum)
한국비영리연구 제17권 제1호/ 2018
65-83 (19 pages)
사회과학>사회학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투자 경험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금융상품에 투자 의도를 가진 잠재적 투자자들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Hershey(2007)의 개념모델을 투자자와 관련된 변수를 찾기 위한 분석의 틀로 참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경제 금융상품에 대한 투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개인투자성향 요인, 사회환경적 요인, 사회적가치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개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경제 관련 금융 상품을 개발할 때, 잠재적 개인 투자자를 실제 투자로 유인하기 위한 시사점 및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결과로 첫째, 개인투자성향 요인인 자기과신, 자기통제, 위험수용성향은 투자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사회환경적 요인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준거집단 영향은 투자의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양한 정보채널과 투자자의 상호작용이 많을수록, 주변사람에 더 의존적 투자 성향이 있을수록 사회적경제 기업 금융상품에 투자할 의도가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사회적가치는 투자의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사회, 환경, 경제적인 가치를 포함한 공동체의 편익을 지향하는 투자자 일수록, 사회적경제 금융상품에 투자할 의도가 높다. 넷째, 사회적경제 금융상품에 투자의향이 있는 집단이 투자의향이 없는 집단보다 자기과신, 사회적 상호작용, 준거집단영향, 사회적가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