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 SCHOLAR 스콜라
이 자료는 국가지식 연계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무료로 제공됩니다.
원문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연계기관의 정책을 따르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은 연계기관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곧 연계기관으로 이동합니다
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 간행물 권호
  • 발행기관: 한국비교교육학회
  • 간행물:
  • 권/호:

비교교육연구(Korean Journal of Comparatioe Education)

  • 발행기관 : 한국비교교육학회(Korean Comparative Education Society)
  • 출처구분 : 학회
  • 간행물유형 : 학술저널
  • 발행주기 : 격월간 (발행월:3,5,6,9,11,12)
  • Print ISSN : 1229-3903
  • 등재정보 : KCI 등재
비교교육연구
검색결과 =
5
미국 주요 대학의 공통필수 교육과정 모델 분석 연구를 통한 한국 교양교육에의 시사점 탐색
미국 주요 대학의 공통필수 교육과정 모델 분석 연구를 통한 한국 교양교육에의 시사점 탐색
강명희(Kang Myung Hee)
한국비교교육학회 / 비교교육연구 제30권 제6호 / 2020 / 1-25 (25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미국 학부교육의 학사 운영체계, 공통필수 교육과정의 모델 유형과 운영체제를 미시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국내 대학 교양교육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프린스턴대, 하버드대, 컬럼비아대, 엠아이티대, 윌리엄스대가 연구대상이며, 문헌자료와 해당 대학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학사정보, 교육과정의 구조 및 운영체계, 수강편람, 강의계획서 등의 정보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빈도분석 및 질적 연구를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유학문교육을 지향하는 4개 대학은 자유학문을 중심으로 학문구조가 배분되어 있으며, 엠아이티대는 자연과학과 응용과학의 비중이 컸다. 둘째, 졸업학점은 124~128학점의 분포이며, 공통필수 이수비율은 교육총량의 34.4%~53.1%로 매우 높았다. 셋째, 공통필수 교육과정의 구조는 모두 자유학문 배분 모델이고, 다만, 컬럼비아대는 중핵과정과 자유학문 배분의 혼합형이었다. 넷째, 공통필수 교육과정은 학과 교수들로 구성된 위원회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별도의 전담기관이 없다. 다섯째, 공통필수 교육과정은 학문 배분 영역을 모두 이수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제 간 지식을 넓히고 융합할 수 있도록 하는 구조이다. 여섯째, 공통필수 교육과정은 모두 전공과목으로 구성·운영하며, 비교과영역은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는다. [결론] 국내 대학도 교양교육을 자유학문 전공교육과 긴밀하게 연계시키는 방향으로 개선할 것을 제안한다. 교양교육에 적합한 전공과목들을 중심으로 학문적 배분의 구조 속에서 공통필수로 운영한다면, 학생 스스로 학제 간의 지식의 균형과 융합이 가능해지고, 교양교육의 질적 제고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방만한 교육과정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조선학교 사회과 교육콘텐츠 분석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조선학교 사회과 교육콘텐츠 분석
김명희(Kim, MyungHee)
한국비교교육학회 / 비교교육연구 제30권 제6호 / 2020 / 27-56 (30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1974년, 1984년, 2005년에 출판된 조선학교의 중급 3학년 사회과 교과서를 비교·분석한 것이다. 조선학교 사회 교과서는 재일조선인들의 사회교육에 대한 인식과 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콘텐츠이지만,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다. [연구방법] 세 권의 교과서 텍스트를 수량화하여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기법으로 연도별 주요 빈출어와 새로운 빈출어를 추출하였고, 토픽모델링(topic modeling)을 활용하여 각 교과서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주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빈출어는 연도별 교과서마다 차이가 비교적 선명하여 시기별 교과서의 특징과 변화를 파악할 수 있었다. 1974년은 김일성을 상징하는 용어들이, 1984년은 자본주의국가의 정치와 경제, 그리고 제도 등의 단어들이 다수 출현하였다. 2005년에는 생활과 사회, 재일동포 등의 어휘들이 주요 빈출어로 새롭게 등장하였다. 또한, 세 교과서는 시기별로 서로 다른 토픽들이 강조되었다. 1974년은 ‘김일성원수와 혁명’, ‘사회발전과 생활’에 관한 내용이, 1984년은 ‘사회발전과 생활’, ‘자본주의 경제’에 관한 토픽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2005년에는 ‘사회발전과 생활’, ‘자본주의와 경제’, ‘정당정치와 의회’ 등이 골고루 분포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조선학교의 중등 사회교육은 1980년대 중반 이전까지는 교과의 목표가 불분명하여 일정 시기에는 북한의 주체사상을 교육하는 교과로서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1984년 4차 교육과정부터는 점차 조국과 재일동포사회, 일본, 세계에 대한 지식을 가르치는 교과로써 변화해 왔다. 본 연구는 조선학교의 교육콘텐츠를 대상으로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분석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레퍼토리 그리드 기법을 통한 한국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방법 특성 분석
레퍼토리 그리드 기법을 통한 한국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방법 특성 분석
김현욱(Kim, Hyunwook)
한국비교교육학회 / 비교교육연구 제30권 제6호 / 2020 / 57-83 (27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학교현장에서 실천되고 있는 수업방법이 한국 초등교사들의 개별적인 수업유형이 반영되어 실제적으로 어떻게 개념화되고 있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인구성심리학의 대표적 연구방법인 레퍼토리 그리드 기법을 활용하여 초등교사가 인식하거나 실천하고 있는 수업방법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은 수업방법을 ‘설명중심수업’, ‘실연중심수업’, ‘탐구중심수업’, ‘주제중심수업’, ‘토의식수업’ 등의 범주로 유형화하고 있었고, 이러한 수업방법을 구분하는 구성개념은 ‘교과의 범위’, ‘수업의 목적’, ‘수업에 대한 준비’, ‘수업주도성’, ‘수업지향성’, ‘수업내용의 고정성’, ‘학생 상호작용’, ‘학생규모’, ‘교사의 인내’ 등이었다. [결론] 이상의 결과는 한국 교사교육에 있어 이론적인 수업방법에 대한 안내와 연습보다 실제로 이해하고 있는 수업방법의 특성을 바탕으로, 이를 극복하고 지원할 수 있는 내용을 교육해야 함을 말해준다.
중국 사립대학 분류관리 제도 변화 분석
중국 사립대학 분류관리 제도 변화 분석
윤미선(YIN, MEISHAN);이병식(Rhee, Byung Shik);이인서(Lee, In-Seo)
한국비교교육학회 / 비교교육연구 제30권 제6호 / 2020 / 85-110 (26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중국에서 영리대학을 합법화한 사립대학 분류관리 제도의 도입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영리대학도입 논의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역사적 신제도주의 관점에 기초한 구조-제도-행위자 통합모형을 분석틀로 활용하여 중국의 관련 문헌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적 수준에서 투자설립 위주의 중국 사립교육 구조는 재산권 귀속에 대한 잠재적인 문제를 축적 시켰다. 이후 사립학교의 파산과 재산권 분쟁과 같은 위기 사건의 증가는 제도변화의 결정적인 분기점이 되었다. 둘째, 제도적 수준에서 상위법과 하위법 사이의 모순, 그리고 기존 제도에 대한 경로 의존성은 제도변화를 제약하였다. 셋째, 행위자 수준에서 이해관계자들은 입법 과정에 참여하여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등의 능동적인 행위전략으로 제도변화를 촉진하였다. [결론] 중국에서 영리대학을 법적으로 인정한 새로운 분류관리 제도의 도입은 역사적으로 형성된 구조적 문제와 제도적 제약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와 설립자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중국의 사례는 한국의 영리대학 도입과 관련된 쟁점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향후 중국의 분류관리 제도 시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K-12 이민자 영어교육 연구 영역 탐구
미국의 K-12 이민자 영어교육 연구 영역 탐구
이진숙(Lee, Jin Suk);Song, H Kim
한국비교교육학회 / 비교교육연구 제30권 제6호 / 2020 / 111-132 (22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본격적인 다문화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학술논문 분석을 통해 미국에서의 이민자 영어 교육 연구영역의 흐름과 변화가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를 알아보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K-12 영어학습자를 대상으로 1968년 이후부터 2019년 현재까지의 이민자 영어교육의 흐름을 네트워크 매핑 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1기(1968~2000)에서는 ‘Linguistic Diversity, ‘Linguistic Policy’ 등이, 2기(2001-2007)에서는 Achievement, Assessment 등이, 3기(2008-2019)에서는 ‘Teacher Education’, ‘Teaching Strategy’, 주제가 활발하게 나타났다. 둘째, 시기별 주요 연구영역을 살펴보면, Bilingual Education은 모든 기간에 지속적으로 강조되었으며, 1기에는 상대적으로 교육의 성취나 결과보다는 교육기회나 차별금지 등의 교육원칙에 큰 관심을 가지고 연구되었으며, 2기에는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데에서 한발 더 나아가 학생들의 영어 실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가 진행되었다. 또한, 3기에는 이중 언어 교육을 위한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을 고려하는 언어 교육 및 교수 전략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결론] 미국의 이민자 영어교육 연구의 흐름은 다문화적 정체성을 인정하고, 이중 언어 교육을 통해 교육 형평성을 이루기 위한 끊임없는 투쟁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다문화 언어 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에 비해 그 연구의 역사는 짧다고 볼 수 있다. 미국의 사례를 통해 발견되는 시사점을 반영하여 시행착오를 줄이려는 부단한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