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 SCHOLAR 스콜라
이 자료는 국가지식 연계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무료로 제공됩니다.
원문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연계기관의 정책을 따르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은 연계기관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곧 연계기관으로 이동합니다
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 간행물 권호
  • 발행기관: 한국비교교육학회
  • 간행물:
  • 권/호:

비교교육연구(Korean Journal of Comparatioe Education)

  • 발행기관 : 한국비교교육학회(Korean Comparative Education Society)
  • 출처구분 : 학회
  • 간행물유형 : 학술저널
  • 발행주기 : 격월간 (발행월:3,5,6,9,11,12)
  • ISSN : 1229-3903
  • 등재정보 : KCI 등재
비교교육연구
검색결과 =
4
영국 국가 정치 상황에 따른 시민교육 핵심개념 분석
영국 국가 정치 상황에 따른 시민교육 핵심개념 분석
권순정(Kwon, Soonjung)
한국비교교육학회 / 비교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 2019 / 1-28 (28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시민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한국보다 먼저 국가 교육과정으로 도입했던 영국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시민교육 교육과정 정책 구상 및 교육 실천에 대한 시사점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국의 국가 정치적 상황과 사회변화에 따라 시민교육의 대한 관점이나 기본 개념들(핵심 개념으로 명명함)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살펴보았다. 우선, 시민교육 정책이 발전되어 온 시기를 구분하여 각 시기의 국가 교육과정 보고서 및 정책 가이드라인을 다음의 질문에 따라 분석하였다: 영국 사회의 국가 정치적 상황은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국가 정치 및 사회변화에 따른 시민교육 교육과정은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시민교육 교육과정에 반영된 핵심개념들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영국의 시민교육은 태동기, 성장기, 침체기로 흘러가는 흐름 속에서 1990년대~2000년대에는 공동체, 정치참여, 다양성 그리고 사회통합의 개념들을 제시하였고, 2010년 이후에는 좋은 인성을 가진 시민 길러내기를 제시하였다. 영국의 사례는 국가 정치적 상황에 따른 핵심개념들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결국 영국의 사례는 다양성이 공존하면서 민주적인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서 우선 개인을 시민으로 길러내야 한다는 입장과 공동체를 우선순위에 두고 그 안에서의 시민을 길러내야 한다는 입장의 줄다리기를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시민교육이 축소되지 않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공동체와 개인의 가치를 구분하지 않고 하나의 교육과정 틀에서 논의되고 실천될 수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분산화를 추구하는 호주의 방송통신학교 운영 사례 및 정책적 시사점
분산화를 추구하는 호주의 방송통신학교 운영 사례 및 정책적 시사점
박삼철(Park, Sam Chul)
한국비교교육학회 / 비교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 2019 / 29-50 (22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4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특별학제에 속한 한국의 방송통신학교 제도는 사회적ㆍ교육적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야 할 시점에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세계에서 가장 먼저 방송통신교육을 시작한 국가들 중 하나인 호주의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 방송통신교육의 역할 재정립을 위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호주의 방송통신교육은 학교교육 전 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과는 달리 정규학교로 분류되고 있다. 교육대상은 지리적 고립 지역 거주 학생 혹은 특수한 개인적 여건에 의해 정기적으로 학교에 출석하기 어려운 학생이며, 선택교과의 폭을 확대해 주기 위하여 정규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도 1~2 과목의 선택교과를 수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호주 방송통신학교 운영 정책의 기저에는 공평성과 효율성이라는 가치가 깔려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호주 방송통신교육 제도는 미래 학교 모형인 단위학교 중심의 방송통신학교 체제로 점차 전환되어 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터한 본 연구의 결론은 한국의 방송통신학교도 특수학제의 틀을 벗어나 공평성과 효율성의 관점에서 보다 적극적인 형태로 변화되어야 한다는 점이며, 방송통신학교를 단위학교 중심의 학교체제로 전환ㆍ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또한 시대 상황의 변화를 반영하여 일시적으로 학교를 떠난 학생들에게도 방송통신교육의 대상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점 등이다.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의 민주시민교육과 시사점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의 민주시민교육과 시사점
서공주(Suh, Kong-ju);정일환(Chung, Il-hwan);박찬호(Park, Chanho)
한국비교교육학회 / 비교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 2019 / 51-75 (25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민주시민교육은 다원화되어가는 공동체를 유지하고 사회 발전을 주도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한국은 민주시민교육과 이를 위한 제도적 정비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과도기적인 상황으로 인해 민주시민교육의 실제적인 측면에서 아직 보완해야 할 점이 많다. 북유럽 국가인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는 일찍부터 실시된 시민교육을 기반으로 높은 시민의식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국가의 사회 문화적 상황과 교육이 추구하는 목표가 유사하다는 점, 민주시민교육을 융합교과 주제로 다루고 있다는 점 등으로 인해 이들의 민주시민교육을 고찰함으로써 한국의 민주시민교육에 유용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의 민주시민교육은 분권화된 교육체제를 바탕으로 지방자치단체, 단위학교 수준에서 자율성을 지니고 있으며, 시민들의 참여 경로가 확보되어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이들 북유럽 국가의 민주시민교육 실천 영역을 검토함으로써 우리나라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초등 저학년 하교시간에 관한 비교와 조사 연구
초등 저학년 하교시간에 관한 비교와 조사 연구
김미진(Kim, Mi-jin);홍후조(Hong, Hoo-jo)
한국비교교육학회 / 비교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 2019 / 77-109 (33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돌봄 공백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정부에서 제안한 하교시간 연장 문제를 교육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초등 저학년 하교시간과 수업시수에 대한 교육과정 및 교육정책 상의 가능한 대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교시간을 포함한 학교 일정에 대한 국제비교 연구와 초등 저학년 하교 시간 연장에 관한 현직 교사와 해당 학령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의견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6개국의 초등 저학년의 하교시간 국제비교 결과, 우리와 유사하게 이른 하교시간을 보완하기 위한 방과후 활동을 제도화한 유형(일본, 핀란드), 이른 하교시간을 보완하는 지역별 선택적 전일제학교를 운영하는 유형(독일, 키프로스공화국), 초중등생이 모두 오후 3시 이후 늦은 하교시간을 하되 중등생이 초등생을 돌볼 수 있는 유형(미국, 캐나다)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 저학년의 하교시간 조정과 돌봄의 주체, 시간 길이, 장소, 프로그램, 교사의 부담, 책임소재 등 각종 교육문제에 관한 의견조사 결과, 하교시간 연장에 관하여 교사는 대체로 거의 모든 항목에 대해 반대하는 의견이었고, 학부모들은 중간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나 맞벌이 가정의 돌봄 공백 문제를 해소하고 사교육 부담을 덜기 위한 이유로 하교시간 연장에 찬성하였다. 연장된 학교시간에 운영할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오후 시간에 외부 강사를 활용하여 선택 수업을 하는 방과후학교형, 추가적으로 학습할 영역으로 기초기본 교육과 예술ㆍ체육을, 시수를 증배 운영할 영역으로는 창의적 체험활동에 가장 많이 동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결론적으로 필요한 가정이 이용할 수 있도록 사회적 돌봄의 확대 필요성, 실현가능성 높은 방과후 학교와 초등돌봄교실의 강사와 프로그램의 질 개선, 전일제 학교의 경우 오전학교와 오후학교의 책임 소재와 운영 주체의 분리 요구를 확인하였다. 끝으로, 방과후 아동의 생활상에 대한 연구, 초등교사의 정규수업시간 법제화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