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 SCHOLAR 스콜라
이 자료는 국가지식 연계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무료로 제공됩니다.
원문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연계기관의 정책을 따르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은 연계기관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곧 연계기관으로 이동합니다
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 간행물 권호
  • 발행기관: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간행물:
  • 권/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 발행기관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 출처구분 : 학회
  • 간행물유형 : 학술저널
  • 발행주기 : 월간 (발행월:1,2,3,4,5,6,7,8,9,10,11,12)
  • ISSN : 1598-2106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검색결과 =
64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유아 생태소양 평정척도 검사도구 개발 연구
임진경(Lim Jin Kyung);허혜경(Huh Hae Gyeoung)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1-40 (40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생태소양을 측정하기 위한 성인평정용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그 신뢰성과 타당성을 입증하는 것이다. 유아 생태소양 평정척도 검사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DeVellis(2012)가 제안한 척도 개발 방법론에 기반을 두었다. 문헌연구를 통해 검사도구의 예비문항을 작성하고, 델파이 기법을 통해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유아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신뢰도 검사와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행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 생태소양 평정척도 검사도구의 하위 영역은 생태적 태도 이론(Wiseman & Bogner, 2003)을 기초로 하여, 두 가지 차원의 8개 하위 영역-보전(자연의 권리, 지원 의도, 자원 보 호, 생태 감수성, 생태사회관계)과 활용(생태 개발, 자연 지배, 생태 위기 무관심)-으 로 구조화하였다. 최종 도출된 문항 개수는 전체 50문항, 역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검사도구의 측정 형태와 양식 구성은 성인평정용, 5점 Likert 척도로 하였다. 본 연구로 개발된 도구를 유아의 생태소양 함양 및 지원을 위한 교육 기준 설정과 교육 전후의 교육 효과 평가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유아영어교육 수업 참여를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변화 탐색
홍길회(Hong Gilhoe);차인영(Cha Inyoung)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41-65 (25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자질과 능력 개발을 위하여 유아영어교육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하고 예비유아교사들의 영어 교수 효능감 변화와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지식/기술, 태도의 변화의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수업 참여의 효과와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7년 2학기(15주)에 수도권 S시의 유아교육학과 1학년 55명을 대상으로 유아영어교육 수업을 제공하였다. 예비 유아교사들의 효능감 변화를 보기 위하여 수업 참여 전 후에 효능감 검사를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SPSS 20.0을 활용 영어 교수 효능감의 양적 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수업 과정이 끝난 후, 개방 설문을 통하여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지식/기술, 그리고 태도 변화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한 질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수효능감은 통계적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또한, 예비 유아교사들의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으로 바뀌었으며, 지식/기술의 면에서의 향상도 나타났다. 그러나 졸업 후, 유아영어교육 참여에 대한 동기와 자신감이 포함된 태도의 경우는 다소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들의 유아영어교육 담당 가능성에 대한 논의와 추후 지원 방안에 대한 제안이 이루어졌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신체운동 관련 활동 분석
김경철(Kim Kyungchul);최우수(Choi Woosoo);이성주(Lee Seongjoo)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67-84 (18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3-5세 누리과정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신체운동 관련 활동을 분석하여 연령에 따른 누리과정의 교육 특성을 파악하고, 추후 누리과정 개정 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7년 7월 1주부터 약 3주 동안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32권에 수록된 전체 2,116개 활동 중 총 326개(15.41%)의 신체운동 관련 활동을 추출하고, 연령별, 생활주제별, 내용범주별, 타 영역간의 관련요소별, 활동 형태별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신체운동 관련 활동의 비중이 감소하였다. 또한 생활주제별, 내용범주별, 타 영역간의 관련요소별, 활동 형태별 신체운동 관련 활동을 분석한 결과 모두 어느 한 가지 특정 범주에 치우쳐 제시된 경향을 나타냈다. 따라서 추후 누리과정 개정 시 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해 신체운동 관련 활동 비중을 높이고 활동 요소들이 고르게 분포되도록 보완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대학에서의 플립트러닝 운영 현황 분석 및 교수자 인식 조사 연구
전영미(Jeon Young-Mee);김난희(Kim Nan-Hee);유동희(Yoo Dong-Hee);박미순(Park MiSo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85-110 (26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의 플립트러닝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플립트러닝 운영에 대한 교수자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운영현황 조사를 위해 8개 대학의 2017-2, 2018-1학기 운영된 75개 강좌를 대상으로 분석을 하였으며, 교수자 인식 조사는 총 9개 대학 59명의 교수자를 대상으로 2018년 3월~4월에 실시한 설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플립트러닝의 운영 현황은 대학의 지원 방향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으나 수업 전 동영상과 읽기자료 제공, 수업 전 학습 확인, 토의와 실습 등의 수업 활동, 그 리고 성찰일지와 마무리 정리 활동이 모든 계열의 플립트러닝에서 공통적으로 이루 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수자 인식 조사 결과에 의하면, 교수자들은 토론 및 문제해결능력향상을 위해 플립트러닝을 운영하고 있었으며, 플립트러닝을 설계하 고 운영하는데 있어 교수-학습의 부담감, 플립트러닝에 대한 이해 부족, 수업 설계의 어려움, 소극적인 학습 태도 등의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 그리고 수업 전략이나 사례 공유, 행·재정적 지원 등을 요구한다는 점 등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학 또는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의 수업 설계 및 운영 매뉴얼 제공과 수업 전 학습의 의미, 수업 전 학습과 수업의 연계 방법 등에 대한 컨설팅 또는 워크숍을 통한 체계적인 교수 지원 등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여성 예비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
정하연(Hayeon Chung);이정민(Jeongmin Lee)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111-137 (27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여성 예비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와 이를 구성하는 로봇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탐색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 A여대에 재학중인 예비교사 중 인터뷰 참여의사를 보인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로봇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척도를 실시하였다. 설문결과는 점수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분류하여 편향된 의견수집을 지양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이후 최종적으로 인터뷰 참여의사를 보인 예비교사 9명을 대상으로 반구조적인 질문형식을 사용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수집한 자료는 근거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여성 예비교사는 교육에 있어 로봇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였으나 일상생활에서 로봇과 상호작용하는 상황이나 사회적인 영향에 있어서나 주로 로봇의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로봇과 감정적인 교류를 하는 것에 대해 불가능하거나 부정적인 의견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이는 여성 예비교사의 로봇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고 추후 로봇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줄이는 교육설계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서술형 답안 오류 분석 수업이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안종수(An, Jong Su)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139-169 (31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서술형 답안 오류 분석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연구자가 근무하는 00광역시 시내에 소재한 인문계 00고등학교 2학년 2개반 6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성적을 바탕으로 하여 1반을 실험반으로 다른 1반을 비교반으로 나누어 2017년 5월 11일부터 7월 17일 까지 약 2개월간 실험반에서는 서술형 답안 오류 분석 수업을 5차시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하는 연구 문제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첫째, 서술형 답안 오류 분석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서술형 답안 오류 분석 수업을 하면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서술형 답안 오류 분석 수업이 수학 학습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을 알아본 결과 본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왔다. 첫째, 서술형 문항 학습지를 학생들이 스스로 풀이하여 동기유발을 할 수 있으므로 수학적인 흥미를 높이는데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서술형 답안 오류 분석 수업은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태도의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둘째, 서술형 답안 오류 분석 수업을 진행하면 학생들이 서술하려고 노력하는 바람직한 방향의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서술형 답안 오류 분석 수업에서 검증결과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한 여성농업인의 형식교육 참여 경험 의미 분석
김문희(Kim, Moonhee);이다현(Lee, Dahyun);박상옥(Park, Sangok)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171-199 (29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여성농업인의 역할 증대와 함께 그들의 학습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농촌사회는 여성농업인의 교육확대에 수동적이다. 특히 저학력의 여성농업인은 맡은 일과 역할에 비해 충분한 권한을 갖지 못하며, 자존감이 낮다. 이에 본 연구는 여성농업인의 형식교육 참여 경험의 이유를 확인하고, 학습을 통한 삶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형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한 여성농업인을 선정하여, 면담과 전화인터 뷰를 통해 심층 면접을 실시하고 그 내용을 분석했다.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51세에 농업전문대를 시작으로 지역 국립대학으로 편입,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지속적으로 형식교육에 참여하였다. 형식교육 참여는 경제적 목적으로 시작하여 점차 연구 참여자의 삶에 활력과 희망이 되었다. 교육의 지속과 함께 경제적 성장도 이루었으며, 그 결과 여성의 능력과 지위를 인정하지 않는 가부장적 농촌사회에서 점차 인정을 받게 되었다. 자기 스스로와 외부의 인정은 연구 참여자에게 자존감 회복은 물론 마음의 자유를 선물하였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교육과정 문해력의 개념 탐구
성정민(Seong, Jeongmin)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201-222 (22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문해력을 주제로 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교육과정 재구성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사들의 교육과정 비평문 분석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문해력의 개념을 탐구하였다.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 중 사례분석이며, 연구자료로서 교육과정 비평문은 총49편으로 2018년 4, 5월에 수집되었다. 연구 결과, 교육과정 문해력은 교육과정 읽기와 쓰기로 대분류 되었다. 교육과정 읽기는 교육과정 텍스트 읽기, 자기 텍스트 읽기, 현장 텍스트 읽기로 소분류되었고, 교육 과정 쓰기는 교육과정 텍스트 쓰기, 통합하여 쓰기, 계속 읽으며 쓰기, 학생과 함께 쓰기로 소분류되었다. 또한 교육과정 문해력은 기능적 수준과 구성적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 되고, 교육과정 문서 등을 비판적으로 해석하고 교사의 맥락으로 다시 구성 할 수 있는 비평적 수준의 역량을 의미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교육과정 읽기, 교육 과정 쓰기, 교육과정 문해력의 수준이라는 3차원적 개념도로 나타낼 수 있다. 이 연구 의 자료는 특정 지역에 국한되어 있다는 한계가 있으나, 연구 결과는 교사들이 교육 과정 문해력의 개념을 명확히 인식하고 성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각급 교육 청 정책 자료의 이론적 배경으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교과서에 대한 은유분석
이 림(Lee Rim)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223-247 (25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예비교사들의 ‘교과서’와 관련한 경험을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교직과목을 수강하는 학생 33명을 대상으로 교육학 박사학위자 1인과의 협업을 통해 은유분석을 수행하였다. 33명의 은유를 유형화한 결과, ①시험 준비를 위한 도구(5명), ②학생의 사고를 제한하는 틀(5명), ③학습의 기초이자 심화학습의 토대(11명), ④활용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것(3명), ⑤무용지물(9명) 등 총 5개의 유형이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교사교육 및 교과서정책 방향에 대해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교육에 있어 학생의 과거 및 현재 경험을 되새겨보도록 하는 기회가 자주 주어져야 한다. 둘째, 교사들이 가진 교과서에 대한 관념을 바꿀 필요가 있다. 셋째, 이를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교과서정책 모토가 바뀌어야 한다. 넷째, EBS교재-수능 연계정책 등 대학 입학 관련 제도 및 정책의 전반적인 개편이 필요하다. 교과서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것은 교수·학습이 실제 이루어지는 학교현장을 목표로 하는 것인 만큼, 현장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고 제도와 정책에 반영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발문을 통한 미국 세계사 교과서 속 자국사 이해
김정분(KIM, Jeong-Bun)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249-264 (16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사 교과서 속 미국 자국사 교육의 의미와 서술 내용을 검토하고, 국민으로서의 정체성 함양과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역사교육의 두 가지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역사교육 방안을 찾아보기 위함이다. 미국의 자국사는 다양한 민족적·인종적 정체성을 지닌다는 점에서 축소된 세계사의 모습을 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주체의 역사를 이해하는 동시에 미국인의 정체성을 기르기 위한 역사교육 방안이 필요하다. 세계사 교과서 속 자국사의 주요 내용을 보면 서유럽 중심의 미국인의 정체성과 미국의 중요한 가치로서 민주주의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러나 교과서 속 발문을 통해 서유럽 중심 백인 이외의 다른 주체의 입장에서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도록 하고 있으며, 자국의 이익과 민주주의의 가치가 상충하는 역사적 행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모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발문에서 제시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미국의 정체성과 가치에 대한 다양성을 이해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발문을 통한 학습은 다문화적 관점에서 세계사와 자국사를 이해하기 위한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중등 과학교육에서 증강현실의 활용 및 발전방안 탐색
이창윤(Chang Youn Lee);박철규( Chulkyu Park);홍훈기(Hun-Gi Hong)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265-292 (28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교육에서 증강현실이 도입된 연구사례를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중등’ 과학교육에서 증강현실의 새로운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육 영역에서 증강현실의 활용사례를 수집하고 범주화한 다음, 도출된 범주로부터 중등 과학교육에서 증강현실의 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 결과, 수집된 문헌들은 ‘모델 체험’, ‘탐구활동 안내’, ‘현장 체험학습 지원’, ‘체화된 인지학습 지원’, ‘인지적 도구 지원’과 같이 5가지 용례로 범주화되었다. 이들 범주와 관련하여 제안된 발전방안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후속 개발될 증강현실은, 첫째, 모델 제시에 있어 실패경험을 비롯한 다양한 조작 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어야 하며, 또한, 실물과 연관 지어 모델을 맥락적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둘째, 탐구활동 안내에 있어 실험실 태도를 비롯한 태도적 영역에 대한 안내를 보편적으로 포함해야 하며, 이때, 감성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가상적 튜터의 도입도 함께 고려될 수 있다. 셋째, 현장 체험학습 지원에 있어 협력적 과제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감성 인식, 영상통화 기술, 음성인식 기술을 수용해야 한다. 넷째, 체화된 인지를 고려하여, 육체적 행위로부터 효과적인 학습을 이끄는 전략이 반영되어야 한다. 끝으로, 개념도를 비롯한 다채로운 인지적 도구와의 융합이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증강현실이 국내 중등 과학교육에 특화되어 활용될 수 있음을 알리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2015 개정 특수교육 초등 3∼4학년 음악과 교과서 개발 과정에 대한 개선 방안 연구
양소영(Yang Soh Yeong)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293-311 (19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특수교육 음악 교과서는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발달 장애 학생들이 사용한다는 점에서 장애아의 발달 수준과 생활연령을 고려하여 쉽고 자기주도적인 참여를 유도 할 수 있는 교과서가 되어야 한다. 먼저 공모-개발-적용으로 이루어진 교과서 편찬 과정 중 집필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교과서 <개발> 과정을 상세히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발> 과정을 기획․구상․집필․검토 및 수정 단계로 나누어 <기획> 단계에서는 교과서 전체 틀을 잡는 설계도 구성 단계로 집필세목을 논의하고 완성한다. <구상> 단계는 전체 개발 과정에 대한 예비 집필 단계로 단원을 구성하고 사진, 삽화, 악보 의뢰 등 여러 제반 사항에 대해 준비한다. <집필> 단계는 본격적인 원고 집필 단계로 원고본에서 마지막 신간본에 이르기까지 수정․보완 단계를 되풀이 한다. 마지막 <검토 및 수정>단계는 개발 일체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검토 및 수정 과정을 정리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 과정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꺾은선그래프 지도를 위한 내용 지식 분석
김성준(Kim SungJo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313-336 (24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초등수학의 ‘자료와 가능성’ 영역 중 ‘자료’는 자료의 수집과 분류, 정리, 해석의 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자료의 정리에서 다양한 그래프가 제시되는데, 특히 꺾은선그래프는 연속적인 흐름에 따른 ‘변화의 경향’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다른 그래프와 차별화된다. 본 연구는 꺾은선그래프 관련 수학 내용 지식을 분석하기 위해 4가지 주제를 선별하였다.: 꺾은선그래프의 도입 방식, 그래프의 선택과 관련된 문제, 물결선 이용을 비롯한 꺾은선그래프 그리기, 꺾은선그래프를 활용한 예상하기. 이러한 주제는 초등수학에서 꺾은선그래프를 지도하기에 앞서 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내용 지식에 해당하는 것으로, 본 연구는 이러한 내용 지식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초등예비교사의 이해 수준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꺾은선그래프 지도를 위한 내용 지식은 교과서 및 여러 문서자료를 분석한 결과로, 초등예비교사의 내용 지식에 대한 이해를 보완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 준다. 또 본 연구는 현장교사들이 초등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꺾은선그래프의 내용 지식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대학 인문학 토의·토론 단계별 주요 요인 우선순위 분석
장선영(Sunyoung Chang);김혜진(Hyejin Kim)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337-354 (18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토의·토론의 교육적 효과와 관련한 그동안의 연구들을 통해 미래사회의 인재양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할 교육방법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문학 토의·토론 수업에서 단계별로 가장 우선 고려해야 할 사항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총 69명의 대학생이 2017년 2학기 한 학기 동안 영문학 수업 동안 그룹 및 전체 토의·토론에 참여하였고 학기 말에 토의·토론 주요 요인 쌍대비교척도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지는 교육학 박사 2인의 검토를 거쳐 최종 도출하였다. 총 68개 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그중 65개(95%)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전단계에서 교수자가 학습목적 및 주제를 결정하고 안내단계에서 토의·토론자(학습자) 구성, 학습자의 팀원으로서의 상호협동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개단계에 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참여, 타인 의견 경청 및 교환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마지막 으로 정리단계에서는 학습자의 통합적인 능력과 의사소통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이는 향후 토의·토론식 수업을 인문학 수업에 적용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할 요인에 집중하게 하여 토의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수업 자율성의 구성 요인 탐색
고재천(Koh, Jae Che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355-375 (21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한 수업 자율성의 구성 요인이 무엇인지 개념도 방법을 사용하여 탐색하였다. 광주와 전남 지역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 25명을 대상으로 2018년 1월부터 10월까지 약 10개월 동안 면담과 질문지를 통해 43개의 최종진술문을 개발 및 평정하고 다차원척도분석과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개념도를 작성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한 수업 자율성의 구성 요인은 수업-수업외 활동과 학급내부-학급외부 활동의 두 개 차원에 의해서 ‘교수활동의 결정’, ‘전문성의 발휘’, ‘교육내용의 선택’, ‘학급업무의 처리’, ‘수업 관련 주변요구의 판단’의 5개 군집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한 수업 자율성을 구성하는 요인들의 중요성은 군집별로 큰 차이는 없었으나, ‘교수활동의 결정’, ‘전문성의 발휘’, ‘교육내용의 선택’, ‘학급업무의 처리’, ‘수업관련 주변요구의 판단’의 순이었다. 이 연구의 결론은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은 수업 자율성의 구성 요인에 대하여 수업 자율성이 요구되는 교육 활동과 수업 자율성이 발휘되는 공간을 동시에 고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수 업 자율성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은 수업과 직접 관련되는 것들로서 수업 내용과 방법의 선택 및 결정과 그리고 전문성의 발휘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대학생의 부적응적 완벽주의와 정서조절 곤란이 강박증상에 미치는 영향
피슬빛(Pi Seul-Bit);박기환(Park Kee-Hwan)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377-395 (19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부적응적 완벽주의, 정서조절 곤란 각각의 변인과 강박증상간의 관계에서 경험적 회피가 가지는 매개효과와 그 경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의 대학생 418명을 대상으로 2015년 9월부터 한 달 가량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 한국판 정서조절 곤란 척도, 수용-행위 질문지, 한국어판 단축형 강박증상 목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적응적 완벽주의와 정서조절 곤란, 경험적 회피 그리고 강박증상은 서로에 대해 유의한 정적 상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적응적 완벽주의와 정서조절 곤란 각각의 변인과 강박증상간의 관계에서 경험적 회피는 완전매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적응적 완벽주의, 정서조절 곤란은 매개변인인 경험적 회피를 통하여 강박증상에 간접적으로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강박증상에 부적응적 완벽주의, 정서조절 곤란, 경험적 회피가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와 한계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예비 국어교사의 쓰기에 대한 인식과 쓰기 능력 연구
류보라(Ryu Bora)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397-417 (21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국어교사의 쓰기 개념과 필자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고, 필자로서의 자기 인식과 쓰기 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에 있다. 이 연구 문제를 탐구하기 위해 31명의 예비 국어교사를 대상으로 2017년 3월과 6월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예비 국어교사들은 쓰기의 개념을 필자의 사고 과정을 문자 언어로 나타내는 것이라고 인식하였고, 쓰기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필자로서의 자신에 대한 인식과 타인이 생각하는 필자로서의 자신에 대한 인식 수준은 보통 수준 이하로 나타났다. 국어교사와 예비 국어교사는 높은 수준의 쓰기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나, 자신의 쓰기 능력은 그리 높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작문 지도 전문성 요건으로 지식, 능력 태도에서 중요한 정도를 4.4점, 4.4점, 4.3점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자신의 능력 정도는 3.2점, 3.3점, 3.2점이라고 인식하였다. 논설문 쓰기 수준에 있어서는 국어교사에게 요구되는 수준을 4.4점, 자신의 쓰기 수준은 3.1점이라고 인식했으며 실제 논설문 쓰기 수준은 평가 기준별로 2.75~3.12점으로 나타났다. 필자로서의 자기 인식, 논설문 쓰기 수준에 대한 인식이 낮고, 실제 논설문 쓰기의 수준이 높지 않음에도 이 둘의 상관이 높지 않았다. 예비 국어교사들의 필자로서의 자신에 대한 인식과 쓰기 능력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지 않고 객관적인 쓰기 평가 결과에 기초하고 있지 않아 쓰기 능력과 쓰기 인식에 있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대학 공학교육에서 성인지적 관점을 반영한 교수전략 개발에 대한 비판적 고찰
조미경(Cho Mi Kyung);김세영(Kim Seyoung)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419-439 (21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최근 공학 분야에서 여성 인력 부족 및 여학생들의 공학계열 진로 기피 현상의 원인을 젠더에 대한 이해와 고려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것에서 찾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성인지적 관점에서 공학교육의 교수전략 개발을 비판적으로 논의하였다. 이를 위하여 공학교육에서 성인지적 관점의 의미와 이를 반영한 교수전략 개발에 관한 정책적 지원 현황과 연구의 동향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비판적 고찰을 기반으로 하여 대학의 공학교육에서 성인지적 관점을 반영한 교수전략 개발에 있어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으로는 첫째, 성인지적 관점 교육을 통해 인식 전환의 기회를 만들기, 둘째, 기존 남성 중심의 공학 문화를 변화시키기, 셋째, 젠더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각과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기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성인지적 관점을 반영한 선행연구들을 총체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공학교육에서 성인지적 관점을 기반으로 교수전략 개발이 어떤 방향성을 지녀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찾았다는 데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대학 공학교육의 실천에 있어 성인지적 접근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교육에서의 권력 연구
고권혁(Ko Gweon Hyeok)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441-462 (22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본 논문은 교육영역 안에서의 권력에 대해 이해하고, 푸코의 주장이 어떻게 차용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으로써 권력의 세 가지 차원을 도출하여 ‘지식-권력’, ‘훈육-통제’, ‘주체-객체’의 차원으로 연구자가 제안하였고, 확보된 연구들에 대한 문헌분석을 통해 각 차원에서 권력을 어떻게 논의하고 있는지 보았다. 다만 교육에서의 푸코의 담론은 권력을 지시하지 않는 연구들도 많았는데, 이러한 연구들은 교육에서의 권력담론을 위한 방법론과 철학을 제시해줄 수 있고, 그 외의 개념들은 권력담론이 제시하지 못한 권력으로부터 해방되기 위한 길을 제시해줄 수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이미지가 준비 중 입니다.
대학생의 정체성 혼미와 우울과의 관계에서 긍정적 자아인지와 부정적 자아인지의 매개 효과
김수연(Kim, sooye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2호 / 2019 / 463-482 (20 pages)
사회과학>교육학 / KDC : 사회과학 > 교육학 / KCI : 사회과학 > 교육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우울과 정체성 혼미와의 관계에서 긍정적 자아인지와 부정적 자아인지가 매개 변인으로 작용하는지 검증함으로, 정체성 혼미가 우울의 취약요인으로 작용하는지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남녀 대학생 534(남: 214, 여:329)명을 대상으로 2017년 4월~7월 설문지 조사가 이루어졌다. 공분산 구조 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확인적 요인 분석의 결과 6개의 관측 변인은 잠재 변인과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었다. 둘째, 구조모형 분석 결과, 정체성 혼미에서 우울에 이르는 경로 과정에서 긍정적 자아인지와 부정적 자아인지의 매개 효과는 유의미했다. 셋째, 남녀별로 구조 모형이 다른 것은 정체성 혼미 수준에 따른 것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우울의 직접적 원인은 부정적 자아인지나, 부정적 자아인지는 정체성 혼미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우울의 배경에는 정체성 혼미가 취약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정체성 혼미에서 우울감에 이르는 구체적 발생 경로를 밝힘으로, 청년기 우울에 대한 예방 연구에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