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 SCHOLAR 스콜라
이 자료는 국가지식 연계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무료로 제공됩니다.
원문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연계기관의 정책을 따르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은 연계기관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곧 연계기관으로 이동합니다
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 간행물 권호
  • 발행기관: 한국과학수사학회
  • 간행물:
  • 권/호:

과학수사학회지

  • 발행기관 : 한국과학수사학회(The Korean Academy of Scientific Criminal Investigation)
  • 출처구분 : 학회
  • 간행물유형 : 학술저널
  • 발행주기 : 계간 (발행월:3,6,9,12)
과학수사학회지
검색결과 =
6
이중성 지문시약으로서 Ruhemann’s Purple 화합물과 그 금속이온 착 화합물의 생성 반응성 및 DNA분자 보호 가능성
이중성 지문시약으로서 Ruhemann’s Purple 화합물과 그 금속이온 착 화합물의 생성 반응성 및 DNA분자 보호 가능성
홍주은(Ju-Eun Hong,);최미정(Mi-Jung Choi);성낙도(Nack-Do Sung)
한국과학수사학회 / 과학수사학회지 제12권 제2호 / 2018 / 69-79 (11 pages)
사회과학>정책학 / KDC : 사회과학 > 국방, 군사학 / KCI : 복합학 > 과학기술학
초록보기
이중성 지문시약으로서 ninhydrin 유도체(N1-N6)와 아미노산 분자들(A1-A5)과의 반응생성물 (Ruhemann’s Purple) 및 그 금속(M)이온 착 화합물의 반응성에 관련한 전산 화학적인 접근으로부터 유전자(DNA) 보호 가능성을 정량적으로 검토하였다. Ninhydrin 유도체와 아미노산 분자사이의 FMO에너지 도표로부터 리간드(L) 화합물(Schiff-base; Ruhemann’s Purple)로서 1,8-diazofluoren-9-one (L4) 분자의 생성이 우세하였으나 공명(resonance)현상으로 dipyridoimidazol-6-one (L6) 분자가 ZnCl2와 가장 양호한 금속 착 화합물화 반응성을 나타내었다. Schiff-base (L) 생성반응 중 탈수된 물 분자들은 수화된 금속 이온([M(H 2 O) n ] z+ )으로 전환되어 DNA 분자를 분해한다. 그러므로 DNA분자를 보호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이중성 지문시약은 수화된 금속이온이나 또는 그의 aqua Schiff-base 착 ([M(L) (H 2 O) 2 Cl] +2 ) 화합물(M : L = 1 : 1 )이 아니라, 수화된 금속이온이 존재하지 않는 M : L = 1 : 2 비율의 Schiff-base 착([M(L 2 ) ] +2 ) 화합물이었다. 결론적으로 이들 수화되지 않은 착 화합물 (M : L = 1 : 2 )들이 장 파장대(500-600 nm)의 차별화된 최대흡수 파장(λ max. )을 나타냄으로서 DNA 분자가 보호될 수 있는 신규 이중성 지문시약으로서 역할을 기대할 수 있었다.
강간 피해에 따른 항문 및 성기 손상 분석
강간 피해에 따른 항문 및 성기 손상 분석
박철우(Park Cheol Woo);장준혁(Jang Jun Hyuk);이상한(Lee Sang-Han)
한국과학수사학회 / 과학수사학회지 제12권 제2호 / 2018 / 80-90 (11 pages)
사회과학>정책학 / KDC : 사회과학 > 국방, 군사학 / KCI : 복합학 > 과학기술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일개 해바라기센터의 강간 피해자를 대상으로 강간 피해특성에 따른 항문 및 성기 손상의 특성과 중증도를 분석하고자 2015년 1년 동안 센터를 방문한 강간, 강간 미수, 특수강간 피해자 296 명의 상담기록과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조사하였다. 성기손상의 중증도는 Genital injury severity scale로 평가하였다. 강간 피해자 296명 중 법의학적 증거 수집에 동의한 136 명 중 29 명에서 총 42개의 성기 손상이 발견되었다. 성기손상은 소음순 28.6%, 후음순 소대 19.0%, 처녀막 16.7%, 항문 9.5%, 대음순 7.1%, 회음부 7.1%, 질 4.8%, 주상와, 음핵, 자궁경부 각 2.4%로 Y형 구역을 따라 분포하였다. 성기손상의 중증도는 피해자가 20대와 30대, 의식이 있는 경우, 가해자를 모르는 경우에 더 높게 나타났다. 정자의 검출율은 37.5%로 48시간을 초과 할수록 현저하게 감소하였다. 강간 피해자들은 재검율이 낮으므로 첫 방문시 호발하는 손상의 위치를 중심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법의학적 증거를 수집하고 손상의 중증도를 평가하여 기소율을 높여야 할 것이다. 법의학적 전문지식을 갖춘 성폭력 전담의료진의 확보를 통해 법의학적 증거 검출율을 높여 기소율 향상을 통한 강간재발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 현 실적 대안으로 성폭력 법의간호사를 양성하여 법의학적 증거수집과 함께 강간 피해자에 대한 정서적 지지와 법정 증언 등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 속에서 피해초기에 적극적으로 의료인이 개입하여 의학적 평가와 지원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과학수사 상 추적자로써 작물의 재배토양 및 영양성분의 군집 분석결과: 시금치를 중심으로
과학수사 상 추적자로써 작물의 재배토양 및 영양성분의 군집 분석결과: 시금치를 중심으로
최미정(Mi-Jung Choi)
한국과학수사학회 / 과학수사학회지 제12권 제2호 / 2018 / 91-100 (10 pages)
사회과학>정책학 / KDC : 사회과학 > 국방, 군사학 / KCI : 복합학 > 과학기술학
초록보기
배지역 별 시금치에 대한 아미노산, 지방산, glycine betaine 및 토양 중 원소에 대한 군집분 석 결과로부터 과학수사학적인 개체식별자(marker)로써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전체 10종의 시금치시료 중 16종의 아미노산과 11종의 지방산 분석결과에 근거하여 각 3종의 아미노산(asparatic acid, methionine 및 proline)과 지방산(linolenic acid (C18:3), myristoleic acid (C14:1) 및 myristic acid (C14:0)) 분자들이 군집성을 부여할 수 있는 성분이었다. 또한, 시금치 중 glycine betaine의 함량은 해안지역에서 재배된 시료에서 K + (spinach)/Na + (soil)의 조성 비율이 높았으며 재배토양의 무기이온 농도는 바닷바람으로 인한 염류스트레스(salt stress) 환경과 인과관계가 있었다. 그리고, glycine betaine, K + (sp)/Na + (s), 칼슘(Ca)과 실리콘(Si), 티타늄(Ti) 및 바나듐(V) 등의 함유량 분석결과도 군집성 식별인자가 될 수 있음을 암시하였다. 그러므로 재배환경 및 지역에 따른 식물류, 토양성분 및 무기질 함량에 따른 군집분석 결과는 과학수사 상 추적자로써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총설: 아동 성학대 피해의 폭로에 관한 고찰: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총설: 아동 성학대 피해의 폭로에 관한 고찰: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이승진(Seung-Jin Lee)
한국과학수사학회 / 과학수사학회지 제12권 제2호 / 2018 / 101-113 (13 pages)
사회과학>정책학 / KDC : 사회과학 > 국방, 군사학 / KCI : 복합학 > 과학기술학
초록보기
아동 성학대는 한 개인의 입장에서는 매우 두드러지고 치명적인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신체 상해 등 물적인 증거가 존재하지 않거나, 목격자 없이 숨겨진 가해자만 존재하는 경우들이 많아 수사가 쉽지 않다. 따라서 사건 수사의 원활함 뿐 아니라, 피해 아동에 대한 적절한 중재와 개입, 치료를 위해서도 아동이 피해 사실을 신뢰로운 수준에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폭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성학대 피해 사실을 누군가에게 알리는 것이 쉽지 않고 특히 아동의 경우는 인지 및 정서 발달의 한계로 인해 의사 전달의 한계가 명백히 존재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수사면담자는 성학대 피해가 발생했을 때, 아동이 최초로 누구에게 폭로할 가능성이 높은지, 폭로를 최초로 접한 사람은 어떤 반응을 보여야 하는 지, 아동이 끝내 폭로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외 선행 연구들의 고찰을 통해 폭로의 개념과 특성, 폭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관련된 특성들을 정리하고 나아가 수사면담자, 법조계 전문가, 정책입안자들이 학대 피해에 대한 아동의 폭로가 수월할 수 있도록 어떤 노력이 필요한 가에 대해 서 제언하고자 하였다.
저밀도 폴리에틸렌 고압분리 공정사고에 관한 법공학적 접근
저밀도 폴리에틸렌 고압분리 공정사고에 관한 법공학적 접근
임용순(Yong-Sun Im)
한국과학수사학회 / 과학수사학회지 제12권 제2호 / 2018 / 114-121 (8 pages)
사회과학>정책학 / KDC : 사회과학 > 국방, 군사학 / KCI : 복합학 > 과학기술학
초록보기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화재 및 폭발사고의 조사는 기계공학 및 화학공학을 기본으로 하는 법 공학적 관점에서 실시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저밀도 폴리에틸렌 고압분리 공정에서 발생한 2건의 사고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공정설계 분석과 관련 장치 분해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모두 고압분리기 내부압력 상승에 의한 고압분출로 인하여 사고가 발생하였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사고의 근원적 원인은 고압분리기 후단 고압회수가스 냉각기의 막힘에 의한 경우와 분자량조절제 투입량 조절 실패에 따른 고압분리기 내부에서의 열분해 반응에 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례 1 건에서는 과압에 의해 고압분리기가 파손되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는 파열판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은 기계적 결함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처럼 화학공장에서 공정사고가 발생한 경우, 공정설계 검토, 표준안전 절차검토, 교육?훈련 및 관리감독 등 여러 분야에 대한 조사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저밀도폴리에틸렌 제조공정의 안전에 있어서 고압분리기 전 후단 온도관리, 녹아웃 포트의 적정 설계, 고압분리기 압력방출장치 유지관리, 냉각기 막힘 관리가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하고 그에 대한 안전대책을 제시할 수 있었다.
주차장 정차 공회전 중 발생한 외제승용차화재 사례의 원인 분석
주차장 정차 공회전 중 발생한 외제승용차화재 사례의 원인 분석
이의평(Eui-Pyeong Lee)
한국과학수사학회 / 과학수사학회지 제12권 제2호 / 2018 / 122-129 (8 pages)
사회과학>정책학 / KDC : 사회과학 > 국방, 군사학 / KCI : 복합학 > 과학기술학
초록보기
시장 주차장에서 시동을 켜놓은 상태로 정차 중 화재가 발생한 외제승용차를 조사하여 화재원인을 분석하였다. 소방서 화재조사요원은 화재현장에서 육안 조사만으로 기름누출로 인하여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였다. 저자가 조사한바 결과에 따르면, 윈도우브러시 모터를 고정하는 브래킷(bracket)에 하니스(harness)가 반복적으로 마찰되어서 열이 발생하여 피복이 녹아서 노출된 전선이 합선이 발생하고 이 합선으로 인하여 발생한 화재로 판단하였다. 그리고 이 사건 승용차의 화재발생 책임은 차주 (또는 운전자)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고 제조자(판매자)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