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 SCHOLAR 스콜라
이 자료는 국가지식 연계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무료로 제공됩니다.
원문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연계기관의 정책을 따르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은 연계기관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곧 연계기관으로 이동합니다
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 간행물 권호
  • 발행기관: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간행물:
  • 권/호:

재활복지(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 발행기관 : 한국장애인재활협회(Korean Society for Rehabilitation of Persons Disabilies)
  • 출처구분 : 학회
  • 간행물유형 : 학술저널
  • 발행주기 : 계간 (발행월:3,6,9,12)
  • ISSN : 1229-7577
재활복지
검색결과 =
8
키네시오 테이핑 자가적용 교육이 만성요통 성인 여성들의 통증, 만족도 및 보행에 미치는 영향
키네시오 테이핑 자가적용 교육이 만성요통 성인 여성들의 통증, 만족도 및 보행에 미치는 영향
손성민(Sungmin Son);곽성원(Sungwon Kwag);전병진(Byoungjin Jeon)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2권 제4호 / 2018 / 1-22 (22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자신의 통증을 관리할 수 있도록 키네시오 테이핑 자가 적용 교육을 적용하여 만성요통 여성들을 대상으로 통증과 만족도 및 보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키네시오 테이핑 자가적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 되었다. 연구대상자는 만성요통 여성 30명이며, 키네시오 테이핑 적용을 2주간 실시한후 자가적용 교육에 따른 자가적용을 4주간 실시하였다. 대상자들의 통증 평가는 Visual Analog Scale (VAS)을 활용하였으며, 만족도의 분석은 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 (COPM)를 활용하였다. 또한, 보행의 분석은 Walkway MG-1000 보행분석기를 활용하여 Stride length, Step length, Step width and Gait time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테이핑 적용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통증의 감소와 만족도의 증가, 보행 능력의 증가가 지속적으로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대비검정 분석결과 처치 내 효과검증에서 통증, 만족도 및 보행 분석결과 에서 (처치 전과 테이핑 적용 2주 후)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Step width와 만족도 분석결과에서 (처치 전과 테이핑 적용 2주 후)와 (자가적용교육에 따른 자가적용 4주 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은 만성통증 환자들에게 필수적이며,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관리하여 적용할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통증관리를 위한 자기관리능력의 향상을 위해 키네시오 테이핑 자가적용 교육의 적용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중심축은 무엇인가? 지역사회중심재활(CBR)을 중심으로 한 NGO 활동전략
중심축은 무엇인가? 지역사회중심재활(CBR)을 중심으로 한 NGO 활동전략
신숙경(Shin, Sook Kyung)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2권 제4호 / 2018 / 23-41 (19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많은 NGO 단체들은 장애인들의 재활과 권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오랜시간동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많은 단체들이 장애인들의 권익과 복지향상을 위한 장기간의 자발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개발도상국의 장애인들은 여전히 힘들고 열악한 상황에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세계적으로 많은 NGO단체들이 활동하고 있는 인도를 중심으로, 그들의 NGO 활동이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올 수 있도록 활동 전략을 제시하되, 지역사회중심재활(CBR) 패러다임을 적용하고자 한다. 인도와 같은 개발도상국의 장애인을 위한 재활전략으로 CBR이 효과적인라는 많은 연구들이 있어 왔다. 이를 위하여 본논문은 우선 인도의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주요 현황, 그리고 재활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그들의 권리를 지속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 중하나인 CBR을 중심으로, NGO 실무자 및 자원봉사자의 역할, 지역사회의 리더 및 장애인 당사자와 관련단체들의 역할에 대한 몇가지 제언을 하였다.
한국판 삼킴 곤란 척도(K-SDQ)의 번안본 검증
한국판 삼킴 곤란 척도(K-SDQ)의 번안본 검증
정소운(SoWoon Jung);김정완(JungWan Kim)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2권 제4호 / 2018 / 43-58 (16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영양 섭취와 일상생활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삼킴장애는 신경장애 환자뿐만 아니라 정상 노년 층에게서도 적지 않게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의 삼킴 문제를 조기 선별하여 진단 검사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주관적 삼킴장애 평가도구인 삼킴곤란척도(Swallowing Disturbance Questionnaire, SDQ)를 한국인의 정서와 문화에 맞게 번안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 고, 뇌졸중 환자 105명을 대상으로 하여 그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판 SDQ의 문항내적 일관성 신뢰도는 .601,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97, 공인타당도는 .956이었고, 절단점 8점을 기준으로 민감도가 46.8%, 특이도가 81.6%인 것으로 나타났다. 객관적 삼킴장애 검사인 비디오투시조영검사와 한국판 SDQ 검사 상 관찰된 삼킴곤란 유무와의 비교 결과, 음성예측도(negative predictive value, NPV) 는 81%, 양성예측도(positive predictive value, PPV)는 53%로 나타났다. 한국판 SDQ는 뇌졸중 환자들의 삼킴장애 유무를 변별하는데 유용한 검사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재활전문가에 의한 임상평가가 이루어지기 전에 대상자가 보이는 삼킴곤란을 미리 선별하여 진단검사를 의뢰하거나, 삼킴문제가 없는 뇌졸중 환자를 정확하게 선별하여 잉여적인 추가 검사 노출을 배제하는 차원에서 그임상적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재활병원 종사자들의 스포츠 참여 활동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재활병원 종사자들의 스포츠 참여 활동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문경민(Moon, Kyung-Min);이현수(Lee, Hyuen-Soo)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2권 제4호 / 2018 / 59-81 (23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재활병원에 종사하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직무만족도 분석을 하여 스포츠 활동의 참여가 직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2015년 4월부터 5월까지 8개의 부산 광역시 재활병원소속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행정직으로 종사자를 선정 후, 400 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 t-검정,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 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과 Cronbach s α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사후검증 (Duncan)을 실시하였고, 상관관계(correlation analysis)와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스포츠 활동 참여 형태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검정 결과 운동시간, 운동빈도, 운동종목 그리고 운동기간 등 모든 요소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운동시간과 운동빈도가 많고 운동경력이 높을수록, 운동종목의 경우 아쿠아로빅과 에어로빅 종목을 참여하였을 때 직무만족도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되었고, 회귀분석 결과에서는 직무만족도 하위 5개 요인 중 자기평가성, 이직성향, 직무몰입 그리고 직무만족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참여빈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참여빈도에서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스포츠 활동 참여가 재활병원 종사자들의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본 연구를 종합 적으로 분석해 볼 때, 재활병원 내 직원 구성원들의 스포츠 동호회 활동과 체육시설 설치 그리고 운동시간에 대한 할애 등 지원을 통해 업무능률 향상과 활기찬 직장 분위기를 만들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스포츠 활동을 장려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척수손상환자의 고령화에 따른 2차합병증 발생과 만성질환발병에 관한 연구
척수손상환자의 고령화에 따른 2차합병증 발생과 만성질환발병에 관한 연구
민여진(Min Yeo Jin);김종배(Kim Jong Bae)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2권 제4호 / 2018 / 83-102 (20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척수손상이 고령이 됨에 따라 만성질환과 2차 합병증에 미치는 요인을 알아봄으로써 효율적으로 관리와 예방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대상자는 2013년 4월부터 2018년 4월까지 S병원에 입원한 척수손상 200명 대상으로 하였다. 의무기록 조사를 통해 만성질환인 고혈압, 당뇨, 간염, 결핵과 2차 합병증으로 폐렴, 기립성저혈압, 욕창, 부종, 자율신경반사항진, 심부정맥 혈전 증, 이소성골화증, 중추성통증, 경직(상지/하지), 근 골격계 통증, 변비, 구축, 우울증, 골절, 고칼슘혈증, 불면증, 신장결석, 신경인성 방광 및 장, 비요로감염, 비만, 골다공증, 폐혈증, 수면무호흡, 요로감염의 발생유무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50세 미만보다 50세 이상 척수손상이 만성질환 및 2차합병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나타났다. 50세 이상의 만성질환 유병 오즈비는 고혈압 11.8배, 당뇨 6.7배이 며, 2차합병증 유병 오즈비는 골다공증 7.5배, 폐렴 5.2배, 신경인성통증 0.4배로 나타났다. 고령척수손 상의 만성질환 및 2차합병증의 지속적인 관리와 서비스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향후 대상자의 확대와 다양한 특성을 포함한 연구가 이루어줘야 할 것이다.
노인의 대화기능과 작업기억력 및 이름대기 능력 간의 관련성 연구
노인의 대화기능과 작업기억력 및 이름대기 능력 간의 관련성 연구
문지윤(Jiyun Mun);손은남(Eunnam Son);이옥분(Okbun Lee)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2권 제4호 / 2018 / 103-121 (19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정상적인 노화과정에서 기억력의 감퇴, 단어인출력 저하에 따른 건망증, 청력 저하 등의 보편적인 이유들로 기능적인 의사소통능력에 제한을 겪게 된다. 이 연구는 언어장애가 없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대화기능을 알아보고, 연령증가에 따른 대화기능과 작업기억력 및 이름대기 능력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만 65세 이상의 건강한 노인 85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대화 샘플링은 대상자들과 친숙한 주제의 일상적인 대화 상황에서 수집되었다. 대화차례 주고받기의 분석요소로써 대화차례 총 빈도, 개시율, 유지율, 중첩율, 중단율이 포함된다. 작업기억력 평가를 위해 숫자외우기, 암산, 단어 따라말하기 과제를 실시하였고, 이름대기 능력 평가를 위해 한국판 보스턴이름대기 검사(K-BN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성별에 따른 대화기능에서 유의한 차가 없었다. 남성 집단에서 연령별 대화차례 주고받기를 비교해본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여성 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대화기능 중 대화차례 주고받기와 총 발화빈도가 세 개의 연령대별 집단 간 유의한 차이(p<.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80세 이상 집단 제외). 둘째, 대화기능 중에서 대화차례 유지 비율을 이름대기 검사가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하여 정상노인의 대화차례 주고받기 기술이 노화가 진행되더라도 비교적 손상을 적게 보인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평생교육법」 개정에 따른 장애인평생교육과 직업재활 연계방안
「평생교육법」 개정에 따른 장애인평생교육과 직업재활 연계방안
정연수(Yeonsoo, Jeong);박경순(Kyungsoon, Park)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2권 제4호 / 2018 / 123-152 (30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법」개정에 따라 확대된 장애인평생교육의 역할에 대한 이해와 함께 장애인 재활상담사의 역할과 직무영역을 살펴봄으로서 장애인 재활상담사가 장애인평생교육 분야에 어떻게 참여하고 또 연계해 갈 것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법개정의 의의에 대한 문헌고찰과 함께 장애인평생교육 및 직업재활 전문가 7인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법 개정이후 장애인평생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무성이 강조되었고 이에 따라 장애인평생 교육의 역할이 강조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법개정으로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의 역할이 강화되었고 전문인력제공이란 측면에서 직업재활영역과 연계할 때 교육적 성과에 기여할 수 있음을 알수 있었다. 셋째, 전문가 간 심층면담을 통해 나타난 연계방안은 개념에 대한 재정립의 필요성, 장애영 역별 평생교육지원 요구, 업무의 재구성과 지원의 필요, 상생하기 위한 방안 찾기 등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장애인평생교육과 직업재활은 장애인의 성인기 삶에서 필수적인 것으로 인력배치문제나 운영측면에서 장애인평생교육에 대한 개념재정립과 함께 서로의 영역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이를 토대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함을 알 수 있었다.
특수교사들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4차 산업혁명
특수교사들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4차 산업혁명
정경희(Jeong, Gyeong Hee);송병섭(Song, Byung Seop)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2권 제4호 / 2018 / 153-172 (20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특수교육 분야가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찾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대구 경북에 재직 중인 특수교사 117명이 설문지 조사에 참여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특수교사들 은‘4차 산업혁명’이 특수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인식하였으나 교육적 환경은 준비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특수교사들은 4차 산업혁명을 TV와 같은 매체를 통해 알게 되었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특수교사의 역할과 역량이 더욱 커진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특수교사들은 4차 산업혁명 기반 특수교육이 유용할 것이며, 이를 위한 특수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이 요구 된다고 인식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특수교사들이 바라보는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을 이해하고 특수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적 근거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