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 SCHOLAR 스콜라
이 자료는 국가지식 연계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무료로 제공됩니다.
원문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연계기관의 정책을 따르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은 연계기관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곧 연계기관으로 이동합니다
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 간행물 권호
  • 발행기관: 대한경영학회
  • 간행물:
  • 권/호:

대한경영학회지(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발행기관 : 대한경영학회(The Korean Academic Associ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출처구분 : 학회
  • 간행물유형 : 학술저널
  • 발행주기 : 월간 (발행월:1,2,3,4,5,6,7,8,9,10,11,12)
  • Print ISSN : 1226-2234
  • Online ISSN : 2465-8839
  • 등재정보 : KCI 등재
대한경영학회지
검색결과 =
8
사회적기업의 가치 포지셔닝과 메시지 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기업의 가치 포지셔닝과 메시지 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강명애(Myong-ae Kang)
대한경영학회 /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8호 / 2020 / 1363-1385 (23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사회적기업이 사회적·경제적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고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속적인 구매행동이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적기업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 정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높일 수 있는 메시지 전략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메시지 내용 측면에서 사회적 가치 포지셔 닝과 개인적 가치 포지셔닝의 차별적 영향을 살펴보고,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한 메시지 표현 방법을 동기이론인 해석수준이론과 조절초점이론을 바탕으로 제안함으로써 가치와 해석수준 메시지, 조절초점 메시지의 적합 효과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적기업 가치 포지셔닝(사회적 vs. 개인적) X 해석수준 메시지(추상적 vs. 구체적) X 조절초점 메시지(향 상초점 vs. 예방초점) 조합의 자극물을 제작하고, 사회적기업의 성과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설문지 를 이용하여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패키지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를 유발하기 위한 광고에서 메시지의 내용은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를 통한 구매자 자신의 개인적 가치 동기를 중심으로 소구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가치 기여와 같은 사회적 가치 동기를 중심으로 소구하는 것보다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가치(사회적 vs. 개인적) 포지셔닝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해석수준 메시지(추상적 vs. 구체적)와 조절초점 메시지(향상초점 vs. 예방초점)의 상호 작용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기업의 사회적 가치 기여 중심의 포지셔닝에서는 추상적· 향상초점 메시지로 소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반면, 제품 구매를 통한 소비자의 개인적 가치 중심의 포지셔 닝에서는 구체적·예방초점 메시지로 소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구매행동은 근본적으로 자신의 개인적 가치 달성을 목표로 한다. 사회적 가치 추구를 기업의 최우선적 목표로 하는 사회적기업이라 하더라도 ‘사회적 가치에 기여하는 착한 기업’만으로는 경쟁력을 확보하 기 어렵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 제품에 대한 구매행동을 유발하기 위한 메시지 전략에서 가격이나 품질 기능적 만족, 감정적 만족, 심리적 만족 등 개인적 가치(혜택, 이익) 동기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점, 가치 포지셔닝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메시지 구성을 동기이론에 근거하여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실 무적 의의를 가진다.
절차적 공정성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절차적 공정성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지영(Jiyeong Han);최우재(Woojae Choi);윤지환(Jeewhan Yoon)
대한경영학회 /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8호 / 2020 / 1387-1408 (22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조직에서 의사 결정 절차에 대한 공정성은 구성원들의 업무 몰입을 높여 팀 성과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기여한다. 절차적 공정성에 대한 선행 연구들은 주로 개인 수준으로 연구되어 왔으나, 절차적 공정성이 신뢰, 조직몰입과 같은 조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고려하면 팀 단위 수준의 연구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된 다. 또한,절차적 공정성의 이론적 토대는 주로 사회 교환 이론(Social exchange theory, Blau, 1964)으로, 이에 근거한 절차적 공정성의 연구는 조직 구성원의 목표 달성에 대한 동기 부여와 같은 내재적 동기를 설명하지 못하고, 변인을 일부로 제한하게 하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 설정을 위한 이론적 토대로 자원 보존 이론(Conservation of Resources theory, Hobfoll, 1989)을 고찰하여, 절차적 공정성이 팀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선행 변수이고, 조직의 환경적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기 위한 변수인 집단주의는 부정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선행 변수임과 동시에 절차적 공정성과 팀 성과의 관계를 부정적으로 조절하는 변수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의 검증을 위해 국내 중소/중견 기업의 팀원과 팀장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 고, 27개 기업, 212팀, 1,081명의 최종 설문지를 회수하여 팀 단위로 분석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절차적 공정성 은 팀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집단주의는 절차적 공정성과 팀 성과의 관계를 부정적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절차적 공정성과 집단주의, 팀 성과간의 관계를 자원 보존 이론으로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함으로써 절차적 공정성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넓히는 데 기여하는 것은 물론, 경영자나 조직의 부서장들이 팀 성과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조직 내 절차적 공정성 이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집단주의 성향이 강한 조직 문화로 분류되는 경우에 있어서 절차적 공정성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달라질 수 있는데, 본 연구가 집단주의의 부정적 조절 효과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인 시사점을 고찰함으로써, 바람직한 조직, 팀 문화의 조성 방안을 모색하는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형이 조직 동일시와 조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형이 조직 동일시와 조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김희택(Hee-Taek Kim);전주언(Joo-Eon Jeon)
대한경영학회 /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8호 / 2020 / 1409-1430 (22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기업들은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직·간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고려하면 서 경제적 이윤추구를 달성해야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윤 극대화를 넘어서, 보다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경제적·법적 책임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 로 부족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즉 윤리적 혹은 자선적 책임에만 초점을 맞춰 사회적 책임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했던 것이다. 수익 창출이 우선이 되는 기업은 경제적 책임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책임을 사회적 책임에 포함시키지 않았던 것이다. 본 연구는 Carroll이 제시한 기업의 네 가지 사회적 책임(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이 내부 구성원의 조직 동일시를 거쳐 조직 충성도를 강화하는 경로를 검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의해 형성되는 조직 동일시는 사회 정체성 이론에 기반하여 개인적 동일시와 사회적 동일시로 구분하였으며, 조직 충성도는 태도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로 구분해 경로를 검증해 보고자 했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경제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은 개인적 동일시와 사회적 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법적 책임은 개인적 동일시와 사회적 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개인적 동일시는 태도적 충성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행동적 충성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사회적 동일시는 태도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참여도가 높은 조직 구성원은 참여도가 낮은 구성원 사이에 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근거해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했다.
국내상장기업의 기업수준 총요소생산성 측정
국내상장기업의 기업수준 총요소생산성 측정
조승호(Seungho Cho);유시용(Shiyong Yoo)
대한경영학회 /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8호 / 2020 / 1431-1458 (28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기업의 핵심 특성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기업의 총요소생산성은 경제학 분야뿐만 아니라 재무·투자 분야에서 도 잠재적 활용성이 광범위한 중요한 연구라 할 수 있다. 기존 총요소생산성에 대한 연구는 개별 기업 식별이 불가능한 산업별/지역별 수준으로 통합(aggregate)한 거시(macro)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반면에 본 연구는 미시(micro)연구로서 국내 유가증권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기업 회계자료를 사용하여 개별 기업 수준(firm level)의 총요소생산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하고 그 결과가 재무·투자 연구 시 어떤 의미가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콥-더글라스 생산함수를 이용하여 산출물인 부가가치에 대한 노동과 자본 투입변수의 탄력도를 구하 고 이를 활용하여 개별 기업의 총요소생산성 수준(level)을 측정했다. 탄력도 추정을 위해 시스템적률법(system GMM), Olley and Pakes(1992)모형, Levishon and Petrin(2003)모형과 확률변경분석(stochastic frontier analysis) 을 사용했고 결과 비교를 위해 통합최소자승법(pooled OLS)과 고정효과모형(fixed effect)도 사용했다. 분석 결과 각각의 방법에 의해 측정한 개별 기업의 총요소생산성 수준(level)의 평균과 분산은 상이했다. 총요소생산성 수준의 평균과 분산은 통합최소자승법에 의한 것이 일관되게 가장 낮았고 고정효과모형으로 구한 것이 일관되게 가장 크게 나타났다. 다른 방법에 의해 구한 총요소생산성 수준의 평균과 분산은 변수 간 내생성 문제가 있는 통합자승법과 개별기업의 생산성이 일정하다는 비현실적 가정을 하고 있는 고정효과모 형으로 구한 값들 사이에 위치했다. 한편 각각의 방법에 의해 구한 개별 기업 총요소생산성 수준의 크기 순서에 따라 개별 기업을 5 또는 10 분위를 나누고 이 분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니 0.8 ∼1.0 사잇값이 나왔다. 이는 개별 기업의 총요소생산성의 크기를 기준으로 몇 개 그룹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재무·투자 연구 시 측정 방법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구성 기업이 일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경제학에서 주로 연구되던 총요소생산성을 재무·투자 연구로 확장하여 연구하기 위한 기초 연구 로서, 그리고 상장된 개별기업의 회계자료를 활용하여 개별기업 수준의 총요소생산성을 추정한 국내 첫 연구로서 의미가 있다.
스마트 제품 혁신성과 소비자 가치 평가
스마트 제품 혁신성과 소비자 가치 평가
이건웅(Gunwoong Lee);김지영(Alex Jiyoung Kim);배경한(Kyeonghan Bae);황정현(JaungHyun Hwang)
대한경영학회 /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8호 / 2020 / 1459-1473 (15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최근 소비자들은 쇼핑과정에서의 혁신성과 혁신적인 제품 구매를 선호하며 혁신적인 제품을 제공하는 제조 브랜드를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이 혁신을 기반으로 한 소비자들의 스마트 제품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스마트 혁신 제품에 대한 인기와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최근 흐름은 기업의 관점에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쇼핑과정에서의 혁신의 요소를 잘 파악하고 제품 혁신을 통해 혁신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치를 잘 전달하는 것을 중요하게 만들었으며, 소비자의 관점에서는 그들이 원하는 스마트 제품 혁신의 요소를 연구하고 또한 실제 혁신 요소들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잘 이해하는 것을 중요하 게 만들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 제품(예: 스마트폰)에 등장하는 제품 혁신 구성요소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알아보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며 이를 실증 데이터를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2가지의 주요 연구 주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소비자는 어떻게 제품의 혁신을 인식하는가? (2) 기업의 혁신 전략이 스마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통해 애플사의 iPhones 모델에 대한 2,858개의 소비자 영문 리뷰에서 (1) 하드웨어 기능과 (2) 하드웨어 디자인 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파악하고 분류하였다. 분류된 스마트폰의 정보를 계량경제모델 분석에 사용하여 판매자 의 제품 혁신 전략이 소비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결과는 스마트 제품 혁신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판매자의 제품 혁신 전략의 범위(scope)와 전략의 깊이(depth)와 연관되어 있음을 나타 낸다. 제품의 소규모 단일 요인 개선(minor improvements)으로 소비자는 겉으로 쉽게 보여지는 혁신 구성요소 (제품 디자인)만 가치 있게 평가하지만, 소비자는 대규모 다중 요인의 개선(major multiple-unit improvements) 으로 인해 혁신으로부터 만들어진 실제 기능 및 속성을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스마트 제품의 혁신을 통해 스마트 제품 제조업체들이 경쟁 시장에서 전략적 제품 포지셔닝을 구축하는데 실무적인 통찰력을 제안하고, 이를 이론화하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스마트팩토리 실행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스마트팩토리 실행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현규(Kim, Hyun-gu)
대한경영학회 /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8호 / 2020 / 1475-1492 (18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18세기 후반 들어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기계화를 이룬 1차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20세기 초반 석유, 전기 에너지에 의한 제품 대량생산이 가능케 되었던 2차 산업혁명은, 제조업 측면에 있어 규모의 경제를 구현시켜 생산력을 증가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세부적으로 기업 측면에 있어서 제품 제조원가을 낮추어 기업 경쟁력으로까지 이어졌다. 게다가 2차 산업 혁명에 이어 급진적으로 보급되어진 컴퓨터와 인터넷기반의 지식혁명이라 불리는 3차 산업으로 인하여, 제조업 분야는 유래 없는 르네상스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기업들은 산업 혁명의 단계흐름에 발맞추어 번영을 누려왔다. 한편, 최근 기술과 기술이 융합되어지고, 실제 세계와 가상공간이 연결되는 4차 산업 혁명이 도래되어짐에 따라, 제조업에 속해있는 기업들은 불확실한 환경 속에 기업경쟁력을 확보하고 기업의 성과로 연결시켜줄 술 있는 또 다른 경영전략 수립이 매우 절실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조업분야에 있어 최근 기업의 새로운 경쟁무기이자 동력원이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 리 실행전략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초기모형을 설정 하였으나,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높이고자 수정지수를 이용하여 연구모형을 최종 설정하 였다. 연구에 있어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본 연구의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 스마트팩토리 실행전 략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모형에 결과 따르면, 스마트팩토리 실행전략에 하위요인인 외부통합은 경영성과 하위요 인인 생산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스마트팩토리 실행전략에 하위요인인 설비자동화, 업무자동화, 점진적 개선은 경영성과 하위요인인 품질성과에 각기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는 본 연구 설계모형에 대한 연구 가설을 부분 채택하는 실증 근거로 제시 가능하다. 게다가, 제시된 결과들을 제와하더라도 가설들에 하위요인들이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 가능 할 수 있었다 한편, 스마트팩토리 하위요인인 업무자동화, 점진적개선 및 내부통합 요인은, 경영성과에 하위요인인 생산성 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이는 스마팩토리 실행전략이 외부통합을 통한 기업 도입 운영을 확대하고자 하는데 영향에 기인한다고 보인다. 상술하자면 기업이 각 단계별 또는 시스템화 시키는 단계별 수준별 운영 방향수립에 따른 성과의 단계별 확장성이라 판단되어진다.
현금관리 변화에 관한 실증분석
현금관리 변화에 관한 실증분석
김병기(Pyungkee Kim)
대한경영학회 /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8호 / 2020 / 1493-1521 (29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현금보유 증가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최근 고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압도적인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현금보유와 그 결정요인의 변화에 대해 추세분석, 현금보유-결정요인 민감 도분석, 부분조정모형 등을 통해 분석하였다. 1982년부터 2018년까지 37년간의 장기간을 표본기간으로 설정하 였는데, 1997년의 외환위기와 2008년의 글로벌 신용위기가 포함되어 위기에 따른 현금관리의 구조적 변화를 살펴보기에 유리하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표본기간 동안 상장기업의 현금보유는 전반적으로 증가하였다. 평균 현금보유 추세와 총합 현금보유 추세는 차이를 보이는데 전자는 외환위기 이전에 후자는 외환위기 이후에 증가추세가 뚜렷하였다. 현금보유에 있어 기업 간 편차는 기업규모에 관계없이 시간이 경과함 에 따라 증가하고 있었다. 둘째, 결정요인 기본모형에는 기업규모, 현금흐름, 유형성, 부채비율, 활동성 등 기업 특성변수가 포함되었는데, 분석결과 모든 변수가 예상과 일치하는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통제변수를 추가한 확장모형에서도 기본 변수들의 부호와 유의성에는 변함이 없었다. 또한 거시경제변수를 기본모형에 추가했는 데 설명력에 큰 변화가 없어 기업특성변수가 현금보유의 주된 결정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외환위기 및 신용위기에 따른 결정요인의 민감도 변화를 살펴본 결과 일부 결정요인에 유의한 변화가 있었다. 유형성과 활동성이 이에 해당되는데 외환위기 이후에 음(-)의 영향이 더 커졌지만, 신용위기 이후에는 음(-)의 영향이 더 작아져 대비가 되었다. 넷째, 현금은 음(-)의 부채로 간주된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여러 증거가 발견되었다. 표본기간 동안에 특히 외환위기 이후에 부채비율과 현금보유는 반비례 관계를 보이는 한편 부채비율의 변동성 이 현금보유의 변동성에 비해 훨씬 작았다. 이는 외환위기 이후에 기업이 저부채비율 정책을 강력히 추진해 하향 안정세를 유지한 반면 현금보유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변경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전기의 현금증가는 당기의 현금감소로 이어지고 있는 동시에 유의한 조정속도를 보이고 있어 기업이 목표현금수준을 염두에 두고 현금관리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디자인 복잡성과 소구유형이 소비자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 사이니지의 디자인 복잡성과 소구유형이 소비자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이현주(Hyun Ju Lee);강기두(Gi-Du Kang);이정규(JeongGyu Lee)
대한경영학회 /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8호 / 2020 / 1523-1542 (20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디지털 사이니지는 공공장소 또는 상업적인 공간에서 다양한 정보를 네트워크를 통해 광고, 정보, 엔터테인 먼트, 미디어아트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 미디어로서 이의 매체적 특성을 이해한 최적화된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 UX)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사이니지에서 제공하는 시각물의 디자인 복잡성(복잡/단순)과 소구유형(정보형/감성형)의 2원 상호작용에서 종속변수인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 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사전조사를 통해 독립변수인 디자인 복잡성의 정도를 ‘복잡, 단순’, 소구유형은 ‘정보형소구, 감성형소구’로 실험자극물을 도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디자인 복잡성이 단순하고 소구유형이 감성형인 경우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 다. 또한, 디자인 복잡성과 소구유형의 상호작용이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는 플로우에 의하여 완전매개(complete mediation)가 아닌 보완적으로 매개(complementary mediation)되고 있음을 나타냈다. 이는 실험자극물인 저관 여 감성형 제품에 속하는 음료에 대한 전통적인 미디어에서의 선행연구에서 주로 보여진 연구결과들이 디지털 사이니지라는 매체에서도 일치하는 효과를 보이는지 실증적으로 확인한 연구로서 학문적인 시사점이 있다. 또한, 실무적 측면에서 제작 방향에 먼저 디자인 복잡성이 소비자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인지하고 시지각물의 구성요소의 텍스트, 이미지, 레이아웃 등의 수량에 대한 조절이 필요하며 구성요소 일부분의 조정이 아닌 총합의 결과가 복잡성을 결정하므로 전체적인 측면에서 디자인의 ‘단순성’을 지향하여 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소구방법의 선택과 메시지 문구를 결정함에도 주의를 필요로 한다. 이번 연구와 같이 초콜릿 음료는 감성형 메시지가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처럼 유사특성의 이미지를 제작할 때 감성에 호소하는 메시지를 담아 제작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이에 실무적 제작 이슈를 구체적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실증적 연구를 통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제작 방향을 모색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