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 SCHOLAR 스콜라
이 자료는 국가지식 연계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무료로 제공됩니다.
원문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연계기관의 정책을 따르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은 연계기관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곧 연계기관으로 이동합니다
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 간행물 권호
  • 발행기관: 대한경영학회
  • 간행물:
  • 권/호:

대한경영학회지(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발행기관 : 대한경영학회(The Korean Academic Associ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출처구분 : 학회
  • 간행물유형 : 학술저널
  • 발행주기 : 월간 (발행월:1,2,3,4,5,6,7,8,9,10,11,12)
  • pISSN : 1226-2234
  • eISSN : 2465-8839
  • 등재정보 : KCI 등재
대한경영학회지
검색결과 =
3
High-tech Enterprise Organization Learning and Employee Innovation Performance in China : The Parallel Mediating Role of Humble Leadership and Knowledge Sharing
High-tech Enterprise Organization Learning and Employee Innovation Performance in China : The Parallel Mediating Role of Humble Leadership and Knowledge Sharing
진상(Chen Shuang);송재훈(Song Jaehoon)
대한경영학회 / 대한경영학회지 제1권 혁신경영특별호 / 2019 / 1-21 (21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종업원의 혁신성과는 첨단기술기업의 혁신능력을 결정하는 핵심 관건 요인이다.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나타났듯이 조직학습은 직원의 혁신성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수이지만 그 영향메커니즘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겸양리더십과 지식공유를 연구의 기본틀로 설정해 직원 역량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복수의 중개 메커니즘을 규명해 보았다. 연구의 대상으로는 중국의 경진기 (북경, 천진, 하북) 지역하이테크 기업 직원 48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spss23.0과 AMOS23.0을 사용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습, 지식공유와 겸양형 리더는 첨단기술기업 직원들의 새로운 성과 향상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중요한 변수로 분석되었다. 그 중 조직학습은 종업원의 혁신성과에 뚜렷한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었다. 지식공유와 겸양형 리더는 학습을 조직하는 것과 기업 종업원의 혁신성과를 향상시키는 과정 사이에서 확실한 중개역할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논문의 결론에서는 정부부문에서 첨단기술기업에 대한 교육훈련을 운영할 때 교육내용에 조직학습과 지식공유 등 보다 다양한 학습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건의하고 있으며 첨단기술기업의 지도자를 육성할 때 겸양형 리더의 중요성과 더불어 또한 이를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의 내용 등을 강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첨단기술기업의 관리자로는 종업원의 혁신성과을 높이기 위해 반드시 학습을 조직하고 종업원간의 지식공유수준을 제고하며 겸양형 리더십을 더욱 많이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IT분야 관리자의 코칭행동이 조직구성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IT분야 관리자의 코칭행동이 조직구성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현주(Hyunju Park);오상진(Sangjin Oh)
대한경영학회 / 대한경영학회지 제1권 혁신경영특별호 / 2019 / 23-48 (26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최근 급격한 기술변화로 예측이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경쟁우위를 위해서는 혁신이 필수적인 바, 그 주체가 되는 조직구성원의 혁신행동을 촉진하는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를 위해 조직 내에서 개별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혁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업무를 혁신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동기부여 시키는 리더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 의식에서 본 연구는 관리자의 코칭행동과 구성원의 혁신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심리적 기제로 작용하는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관리자의 코칭행동과 창의적 자기효능감 간의 LMX 조절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서울 및 수도권의 IT분야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총 38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모형의 검증을 위해 SPSS 25.0, AMOS 25.0으로 인과관계를 검증하였고, SPSS Process Macro 3.0(Hayes, 2012)을 사용하여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리자의 코칭행동은 조직구성원의 혁신행동과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구성원의 창의적 자기효능감은 혁신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의적 자기효능감은 관리자의 코칭행동과 조직구성원의 혁신행동과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LMX는 관리자의 코칭행동과 조직구성원의 창의적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관리자의 코칭행동이 IT분야 조직구성원의 혁신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고, 직ㆍ간접적 영향요인들을 확인함으로써 시대적 요구와 필요성 차원에서 관리자의 코칭행동 효과에 대한 연구영역을 확장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최근 4차산업혁명시대의 도래로 인해 경쟁우위와 생존을 위한 기업의 혁신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상황에서 조직 내 관리자의 코칭행동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영향요소를 동시에 촉진함으로써 조직구성원들의 혁신행동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미가 있다.
팀의 지식공유가 팀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
팀의 지식공유가 팀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
최석봉(Suk Bong Choi)
대한경영학회 / 대한경영학회지 제1권 혁신경영특별호 / 2019 / 49-67 (19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조직분야의 혁신에 관한 많은 선행연구들은 혁신성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개인 및 조직수준의 선행 요인들을 발굴하는데 관심이 집중되었으나, 팀 수준의 영향 요소나 팀 혁신성과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팀 수준의 지식공유가 팀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극대화시키는 다양한 조건과 맥락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먼저 팀 수준의 지식공유가 팀혁신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또한 팀 수준의 지식공유가 팀 혁신성과에 이르는 과정은 팀 구성원들의 집단적 심리적 기저와 팀 리더의 역량에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가정하고 팀의 심리적 지식 소유감과 팀 리더의 지식전파능력이 .이들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팀 지식공유, 팀의 심리적 지식소유감과 팀 리더의 지식전파능력 간 3차항 상호작용효과(3-way interaction)가 팀의 혁신성과를 극대화하는 적합조건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국내 21개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62개 팀 단위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팀의 지식공유는 팀의 혁신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팀의 심리적 지식소유감이 높을 경우 팀의 지식공유가 팀의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약화시키는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이들 관계에서 팀 리더의 지식전파능력은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팀의 지식공유, 팀의 심리적 지식소유감 및 팀 리더의 지식전파능력의 3차항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 결과 팀의 심리적 지식소유감이 낮고, 팀 리더의 지식전파능력이 높을 경우에 팀 지식공유 효과를 가장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팀의 지식소유감이 높고, 팀 리더의 지식전파능력이 낮을 경우에는 팀의 지식공유가 팀의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가장 약화시키는 결과를 보여 주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그간 지식공유 연구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은 심리적 지식 소유감이 지식공유와 혁신성과 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실증적 증거를 제공하였으며, 혁신성과를 다룬 기존연구에는 팀 수준의 결정요인들을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팀내 지식공유와 팀 혁신성과 간의 관계에는 다양한 상황요인이 존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팀 내 지식공유, 심리적 지식소유감 및 팀 리더의 지식전파능력이 팀의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 뿐 아니라, 이들 간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하며 적합한 조건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혁신성과를 연구하는 향후연구에 중요한 이론적 함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