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 SCHOLAR 스콜라
이 자료는 국가지식 연계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무료로 제공됩니다.
원문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연계기관의 정책을 따르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은 연계기관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곧 연계기관으로 이동합니다
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 간행물 권호
  • 발행기관: 한국상품학회
  • 간행물:
  • 권/호:

상품학연구(Journal of Commodity Science & Technology)

  • 발행기관 : 한국상품학회(Korean Academy Of Commodity Science & Technology)
  • 출처구분 : 학회
  • 간행물유형 : 학술저널
  • 발행주기 : 격월간 (발행월:2,4,6,8,10,12)
  • ISSN : 1226-6132
상품학연구
검색결과 =
17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CSR활동의 진정성 인식과 효과: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CSR활동의 진정성 인식과 효과:
안대천(An Dae chun);왕 진(Wang Chen);전민아(Jeon Min Ah)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1-10 (10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업 CSR활동의 진정성 효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하여 이타주의에 기반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진정성 인식의 차이와 그것이 기업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심층적으로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CSR활동의 핵심가치이자 소비자 삶의 수단가치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이타주의적 가치를 중심으로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도출하고, 그에 따라 진정성 인식의 예측변수인 CSR활동의 속성변수(영향력, 적합성, 지속성)에 대한 인식과 진정성 및 기업태도에 미치는 속성변수들의 영향력의 차이를 고찰하였다. 207명의 성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의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들을 크게 ‘자아만족 추구자’, 온라인중시 이타주의자’, ‘사회적 명성 추구자’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고, 집단 간에 CSR활동의 속성과 진정성에 대한 인식, 기업태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자아만족 추구자’ 집단이 모든 영역(CSR속성, CSR진정성, 기업태도)에서 다른 두 집단에 비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보여 주었고, 이어서 ‘온라인중시 이타주의자’, ‘사회적 명성 추구자’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만족 추구자’ 집단의 경우에는 활동의 적합성과 지속성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한 반면, ‘온라인중시 이타주의자’의 경우에는 특히 영향력이 진정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정성과 기업태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도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CSR마케팅 활동 기획에 있어서 이타주의를 포함하는 소비자들의 가치관에 기반한 라이프스타일 변인의 중요성을 암시하고 있다. 기본적인 시장세분화 변수로서 라이프스타일의 중요성이 CSR마케팅 활동에도 적용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위기의 강도를 고려한 효과적인 위기대응전략
위기의 강도를 고려한 효과적인 위기대응전략
나준희(Na June Hee);이창환(Lee Chang Hwan)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11-16 (6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경영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기업은 다양한 위기에 끊임없이 처하게 된다. 위기는 기업 자체적 요인뿐만 아니라 사회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도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위기에 직면했을 때 기업은 적절하고 효과적인 대응전략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려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위기에 대한 정확한 내용 파악이 필요하다. 위기의 성격이 기업의 능력적인 요인인지 아니면 도덕적인 요인인지의 면밀한 파악이 필요하다. 그리고 위기의 강도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예측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기업의 위기대응전략이 결정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위기대응전략을 부인 및 반박 전략, 침묵 전략, 사과 전략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본 연구의 위기대응전략이 위기의 강도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즉, 위기 강도를 고려한 위기대응전략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위기 강도가 약한 경우에는 사과 전략이 부인 및 반박 전략, 침묵 전략에 비해 더 효과적인 위기대응전략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러나 위기 강도가 강한 경우에는 부인 및 반박 전략이 가장 효과적이었으며, 차선으로 사과 전략이 효과적인 위기대응전략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침묵 전략은 위기 강도에 관계없이 가장 비효과적인 위기대응전략이었다.
플레이밍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플레이밍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주경희(Chu Kyoung hee);김지윤(Kim Ji Yoon)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17-26 (10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최근 들어 컴퓨터 환경에서 불특정인에게 무례하고 격렬한 언어를 사용하여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하는 부정적이고 반사회적인 행동, 즉 사이버상의 언어 폭력(플레이밍)에 대한 관심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인터넷상의 악성 댓글로 인한 사람들의 정신적인 피해 사례가 매해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악성 댓글에 대해 법적인 처벌을 대폭 강화하였고, 실시간으로 댓글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며 건전한 인터넷 소통 문화 형성에 노력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개인의 특성에 따라 플레이밍 의도 정도가 다를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개인 특성 변수(지각된 통제감, 정보탐색 동기)에 따라 플레이밍 의도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실험 결과, 지각된 통제감이 낮은 소비자는 일반댓글보다 비방댓글을 접한 상황에서 ‘플레이밍 의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의 예측과는 달리, 높은 자기 통제감의 소비자 역시 일반댓글보다 비방댓글을 접한 상황에서 ‘플레이밍 의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소비자의 정보탐색 동기에 따른 효과를 살펴본 결과, 쾌락적 정보탐색 동기의 소비자의 경우에는 일반댓글과 비방댓글 상황에서 플레이밍 의도가 차이가 없었고, 실용적 정보탐색 동기의 소비자의 경우에는 일반 댓글보다 비방 댓글 상황에서 플레이밍 의도가 더 높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인터넷 상 플레이밍 의도에 있어서, 소비자 특성에 따라, 같은 비방 댓글을 접하더라도 다르게 반응함을 이해할 수 있었다. 더불어 최근 심각한 사회적 이슈로 제시되고 있는 플레이밍 현상에 대해 본 연구가 실험연구를 통해 소비자 개인 특성에 따라 차별적 반응을 보임을 밝혔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요인의 수 결정하기: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요인의 수 결정하기:
조은성(Cho Eun seong);하용수(Ha Yong soo)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27-40 (14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요인의 수를 결정할 때에, 아이겐 값이 1보다 큰 요인을 의미 있는 요인으로 결정하는 Kaiser 기준이 가장 흔히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Kaiser 기준은 요인의 수를 결정할 때 사용될 수 있는 여러 기준들 중에서 가장 부정확한 기준에 불과하다. 요인분석에 대한 방법론적 지식과 실제 관행 사이에 큰 괴리가 존재하는 이유는 두 가지이다. 첫째, Kaiser 기준보다 더 우수한 기법에 대해 설명하는 문헌이 드물다. 둘째, Kaiser 기준보다 더 우수한 기법을 SPSS 등의 통계소프트웨어에서 지원하지 않는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요인의 수를 결정하기 위해 제안된 여러 기법들을 설명한다. 또한 별도의 프로그래밍 없이도 SPSS에서 이러한 기법들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SPSS-R 메뉴를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기부 감정의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기부 감정의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박종철(Park Jong Chul);홍성준(Hong Sung Jun)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41-46 (6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기존 연구들은 단순히 수혜자의 표정으로 유발된 감정이 기부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제시해왔다. 하지만, 본 연구는 행복감과 기쁨으로 유발된 자기중심적 감정과 동정심과 공감, 슬픔으로 유발된 타인중심적 감정이 기부자들로 하여금 수혜자의 상황이 더 나아질 수 있다는 ‘수혜자의 효과성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여 기부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음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먼저, 자기중심적 감정과 타인중심적 감정은 기존 연구결과와 동일하게 기부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중심적 감정과 타인중심적 감정은 수혜자의 효과성에 대한 기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 연구와 다르게 본 연구에서 새롭게 밝혀낸 나타난 흥미 있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이중 경로 효과 고찰). 끝으로 감정으로 유발된 수혜자의 효과성 기대는 기부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비영리단체들이 향후 기부전략을 구사하는데 효과적인 전략적 지침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서비스 회복 공정성이 관계품질과 감정, 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 회복 공정성이 관계품질과 감정, 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명성(Lee Myoung Soung);정갑연(Jeong Gap Yeon)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47-56 (10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서비스 산업에서 서비스 실패는 비분리성 및 무형성과 같은 서비스의 특징으로 인해 피할 수 없다. 하지만 서비스 실패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서비스 회복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 서비스 회복을 경험한 고객은 충성도가 오히려 상승하며, 계속적으로 서비스 기업과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본 연구는 서비스 실패를 극복하기 위한 서비스 회복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서비스 회복 공정성이 관계품질 및 감정,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서비스 회복 공정성을 본 연구에서는 절차적 공정성 및 분배적 공정성, 상호작용 공정성의 측면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만족, 신뢰, 몰입을 관계품질로 설정하고 행동적 측면으로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 및 레스토랑, 항공사에서 서비스 실패 이후 회복의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회복 공정성은 관계품질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서비스 회복 공정성 중 절차적 공정성과 상호작용 공정성이 고객의 감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셋째, 관계품질은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함을 확인하였지만 감정은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경험소비와 물질소비에서 나타나는 소비자행복 수준 비교 연구:
경험소비와 물질소비에서 나타나는 소비자행복 수준 비교 연구:
차혜선(Che Hui shan);조승호(Cho Seung ho)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57-70 (14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사람들의 궁극적인 삶의 목표는 무엇인가? 다양한 분야에서 이러한 질문에 적극적으로 제안되는 개념은 바로 ‘행복(happiness) 이다. 최근 소비자행복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나라별 비교분석을 하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에서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이 느끼는 행복 수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에서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의 행복 수준에는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며, 물질소비와 경험소비 모두 한국 대학생들의 행복 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자기결정이론이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에서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물질소비에서 한국 대학생의 경우 자율성과 관계성이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 대학생의 경우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 모두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험소비에서 한국 대학생의 경우 관계성이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 대학생의 경우 유능감이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유대관계가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에서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물질소비에서 한국과 중국 대학생 모두 함께하는 소비와 혼자 하는 소비가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중 함께하는 소비가 훨씬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험소비에서 한국 대학생의 경우 함께하는 소비가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 대학생의 경우 함께하는 소비와 혼자 하는 소비 모두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함께하는 소비의 영향이 훨씬 높게 나타났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종결욕구와 자아해석이 혼합감정 기부광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종결욕구와 자아해석이 혼합감정 기부광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주경희(Chu Kyoung hee);주석정(Joo Seok Jeong)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71-83 (13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최근 들어 많이 활용하고 있는 혼합감정 기부광고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실험 결과, 소비자의 개인 특성 변수인 종결욕구와 자아해석에 따라서, 혼합감정 기부광고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남을 두 개의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실험 1에서는, 종결욕구가 낮은 소비자가 종결욕구가 높은 소비자에 비해, 혼합감정 기부광고에 대해 더 호의적인 광고태도를 보임을 검증하였다. 실험 2에서는 상호의존적 자아해석 소비자가 독립적 자아해석 소비자 보다 혼합감정 기부광고에 대하여 더 호의적인 광고태도를 보임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 본연의 내재적 특성 변수가 혼합감정 기부광고에 대한 태도에 차별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임으로써 혼합감정 기부광고와 관련된 연구 범위를 보다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존재한다. 또한 NGO 마케팅 실무자에게 혼합감정 기부광고가 어떤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해야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이 있다.
지각된 다중 위험성과 제품지식이 중국 브랜드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각된 다중 위험성과 제품지식이 중국 브랜드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현효원(Hyun Hyo won);박정근(Park Jung kun);임천보(Ren Tian bao)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85-91 (7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소비자들에게 ‘저품질’로 인식되어 있는 중국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먼저, 중국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다중 위험성(Perceived multi-dimensions of risk)을 확인하기 위하여 심리적, 기능적, 사회적 위험성이 지각된 품질(Perceived quality of Chinese product)에 미치는 관계를 확인하였다. 둘째로 지각된 품질이 중국 브랜드에 대한 태도형성에 미치는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 조절효과로써 소비자가 가진 제품지식과 로하스 성향이 지각된 다중 위험성과 구매의도간의 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을 통해 중국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한 경험이 있는 미국인 336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실증분석을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국제품에 대한 지각된 다중 위험요인(심리적, 기능적, 사회적)중 기능적 위험과 사회적 위험이 소비자의 지각된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중국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성이 인지된 품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 소비자가 중국 제품의 품질이 높다고 지각할수록 소비자는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 소비자가 중국제품의 품질을 높게 지각할 때, 중국 제품 브랜드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로써, 소비자의 제품지식은 중국 제품에 대한 지각된 다중 위험성과 태도와의 관계에 조절 효과를 보였고, 나아가 중국 제품 브랜드에 대한 구매의도에까지 조절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기존의 ‘저품질’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중국제품은 신제품 출시를 계획할 때, 기능적, 사회적 위험성을 줄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함을 시사한다. 또, 기업은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지식이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창구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퍼네이션 기부활동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 연구
퍼네이션 기부활동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 연구
이선미(Lee Seon Mi);박종철(Park Jong Chul)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93-99 (7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퍼네이션 활동에 대한 측정문항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들은 대학원생 5명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여 퍼네이션 활동이 유발하는 요소와 이에 대한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 총 27개의 구성개념을 바탕으로 퍼네이션 활동에 대한 측정문항을 개발하였고, 이중 탐색적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 15개 항목을 추출하여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향후 퍼네이션 활동을 측정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척도)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를 지닌다.
수입자동차 시장에서 소비자의 양면성이 소비가치와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수입자동차 시장에서 소비자의 양면성이 소비가치와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류정혜(Ryu Jung Hye);김선중(Kim Sun jung);간형식(Kahn Hyung sik)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101-111 (11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소비자의 지적 능력이 성숙해지고, 요구가 세분화되고, 다양한 유형의 소비자가 등장하며 소비자의 주관적 소비가치는 더욱 중요해졌다. 선행 연구에서는 소비가치를 다차원적 구성 개념으로 간주하여 소비행태에서 느끼는 감정을 반영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소비가치를 상대적 선호경험으로만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추구하는 소비가치에 따라 제품 속성이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최근 디젤과 소형 차량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는 수입 자동차 시장에서 양면적 소비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현재 소비행태를 살펴보았다. 양면적 소비자는 기능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를 양방향으로 지각한다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각된 소비가치가 제품 속성이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지각된 기능적 가치와 지각된 감정적 가치로 구분하여 분석하여 양면적 소비자를 심층적으로 연구하였다. 이와 함께 양면적 소비자가 두 개의 소비가치를 추구함으로써 제품 속성이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단면적 소비자인 기능적, 감정적 소비자와의 차이를 구분하여 보았다.
동기부여, 만족 그리고 몰입이 교사들의 교육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기부여, 만족 그리고 몰입이 교사들의 교육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 권(Li Quan);윤성준(Yoon Sung Joon)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113-123 (11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구조 방정식 모델 접근방식을 수용하여 교사들의 동기부여, 만족 그리고 몰입이 교사들이 진술한 교육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자료는 중국 하남성 남양시 소재 5개 주요 중학교를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일반적으로 기존의 문헌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동기부여는 직무만족과 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서비스 품질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은 몰입과 서비스 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몰입 역시 서비스 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겻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들의 동기부여가 직무만족을 매개로 몰입과 서비스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미치고 있음을 시사해 주는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사들이 동기부여가 되어있다고 해서 교육서비스 품질이 향상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교사들의 다양한 노력과 조직의 지원 활동이 병행되어야 함을 시시해 주는 결과로 풀이된다. 본 연구의 중요한 함의 중 하나는 고객지향적인 원칙을 이해하는 교육 기관들은 교사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보다 낳은 기회를 갖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해 교육적 비전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끝으로 교육 기관들에 대한 추가적인 함의와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 하였다.
소비자의 구전 동기가 영화에 대한 구전 정보 생산의 방향성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의 구전 동기가 영화에 대한 구전 정보 생산의 방향성에 미치는 영향
임승희(Im Seung hee)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125-132 (8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영화 시장에서 소비자 구전 정보의 중요성에 주목한 선행연구들이 구전정보의 효과성을 규명하는데 주로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구전 정보 생산의 동기 요인을 밝히려는 연구 노력이 상대적으로 미흡했던 것에 주목하여 소비자가 ‘왜’ 영화에 대한 정보를 생산하는가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특히 영화에 대한 구전 정보의 방향성의 관점에서 영화에 대한 구전 정보를 긍정정보와 부정정보로 구분하고 소비자의 구전 동기가 생산하는 정보의 방향성에 미치는 영향의 규명을 주요 연구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른 분석 결과, 소비자의 이타성, 자기 고양, 과시성은 영화에 대한 구전 정보 생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동기 요인으로 규명되었다. 한편 이러한 동기 요인이 생산하는 정보의 방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 정보의 이타성이 긍정정보와 부정정보 생산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기고양 동기는 부정정보 보다는 긍정정보 생산 행동에, 반면에 과시적 동기는 긍정정보 보다 부정정보 생산에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분석 결과는 소비자가 생산하는 정보의 방향성에 미치는 심리적 동기 요인을 체계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왜’ 소비자가 영화에 대한 긍정적인 정보와 부정정인 정보를 생산하는 가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소비자 구전 행동의 촉발 요인의 규명을 통해 영화 구전 정보의 전략적 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으로도 의의가 있다.
신상품 시장조사의 유용성을 감소시키는 프로젝트 중앙 집중화를 극복하는 방법:
신상품 시장조사의 유용성을 감소시키는 프로젝트 중앙 집중화를 극복하는 방법:
정창원(Cheong Chang Won);주재우(Joo Jae woo)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133-140 (8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신상품 프로젝트의 시장 성공확률이 낮아짐에 따라 프로젝트의 의사가 최고경영층이나 팀장 등 소수의 개인에 의해서 결정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젝트의 중앙 집중화(Project Centralization)는 신상품에 관한 시장조사의 유용성(Research Utilization)을 약화시키는 문제점을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조사자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User Trust in Researcher)를 제안한다. 구체적으로 프로젝트 중앙 집중화가 진행되면, R&D부문r과 마케팅부문 간 공유되는 정보의 양과 질이 감소하면서 시장조사 결과가 R&D 연구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인 시장조사의 유용성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가설1). 하지만 조사자인 마케팅부문과 사용자인 R&D부문의 상호작용이 증가하여 시장조사에 대한 R&D 연구원의 신뢰가 증가하면, 시장조사의 유용성이 감소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가설2). 두 개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국내 자동차 3사의 신상품 개발에 참여하는 200명의 연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140명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원 분산 분석인 2(프로젝트 중앙 집중화: 낮음 vs. 높음) x 2(조사자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 낮음 vs. 높음) ANOVA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의 분석결과는 2개의 가설을 지지했다. 구체적으로, 프로젝트 중앙 집중화가 높은 경우 프로젝트 중앙 집중화가 낮은 경우에 비해서 시장조사의 유용성이 낮게 나타났다 (가설1). 이러한 프로젝트 중앙 집중화의 부정적 효과는 조사자에 대한 사용자 신뢰가 낮은 응답자에게서 동일하게 발견되었지만, 조사자에 대한 사용자 신뢰가 높은 응답자의 경우 프로젝트 중앙 집중화와 상관없이 시장조사의 유용성이 높다고 응답했다(가설2). 또한 프로젝트 중앙 집중화와 조사자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 상호작용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시장조사의 유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시장조사 정보를 제공하는 마케팅부문과 이를 사용하는 R&D부문 사이의 신뢰를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서비스회복 전략의 효과:
서비스회복 전략의 효과:
김미정(Kim Mi Jeong);남아영(Nam Ah young)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141-149 (9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서비스실패 상황에서 서비스제공자의 경제적 그리고 심리적 측면에서의 회복노력에 대한 고객의 지각과 회복만족간 관계에서 고객과 서비스제공자간 관계규범(관계 대 공동체)과 서비스실패 유형(과정 대 결과)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연구결과 지각된 경제적 회복이 회복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공동체적 관계에서보다 교환관계에서 더 크고, 공동체적 관계에서 과정실패가 발생한 경우보다 교환관계에서 결과실패가 발생한 경우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회복만족에 대한 지각된 심리적 회복의 효과는 교환관계 보다는 공동체적 관계에서 더 크고, 공동체적 관계에서 과정실패가 발생한 경우가 결과실패가 발생한 경우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객들이 관계의 품질이 높고 신뢰할지라도 서비스제공자와의 관계를 평가할 때 동일한 기준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며, 서비스제공자의 회복노력에 대한 고객의 지각이 관계규범과 서비스실패 유형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이론 및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제품의 선택적 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품의 선택적 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양효붕(Yang Xiao Peng);박찬욱(Park Chan Wook)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151-166 (16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의 특성(관여도, 지식수준, 가격민감성)과 제품의 유형(PB/NB)에 따라서 고객의 지각된 가치인 경제적 가치 및 감성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상품 선택요인(친숙성, 지각된 품질, 점포이미지, 지각된 가격)이 무엇인지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최근 3개월 이내 전국지역의 대형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에서 1회 이상 제품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80부를 회수하였고 이 가운데 364부의 표본을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4가지 제품의 선택요인이 모두 고객의 지각된 가치(경제적 가치, 감성적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가치(경제적 가치, 감성적 가치)도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여도가 높은 고객과 지식수준이 많은 고객, 가격민감성이 낮은 고객의 경우에는 지각된 품질이 다른 요인에 비해서 고객의 지각된 경제적 가치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여도가 낮은 고객과 지식수준이 낮은 고객, 가격민감성이 높은 고객 그리고 NB제품을 선호하는 고객들의 경우에는 지각된 가격이 다른 요인에 비해서 고객의 경제적 가치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여도가 높은 고객과 지식수준이 높은 고객, 가격민감성은 낮은 고객 그리고 PB제품을 선호하는 고객의 경우에는 점포이미지가 다른 요인에 비해서 고객의 감성적 가치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증분석을 통해 제품의 선택요인이 고객의 지각된 가치(경제적 가치, 감성적 가치)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더 나아가서 유통업체는 고객의 특성(관여도, 지식수준, 가격민감성)과 제품유형(PB/NB)에 따라 적절한 선택적 요인을 구사함으로써 고객의 지각된 가치를 높이는데 더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조직원들의 평가가 조직신뢰, 업무만족, 조직몰입과 업무환경품질에 미치는 영향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조직원들의 평가가 조직신뢰, 업무만족, 조직몰입과 업무환경품질에 미치는 영향
김선홍(Kim Sun hong);한상린(Han Sang Lin)
한국상품학회 /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 2017 / 167-175 (9 pages)
경제경영>경제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제학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내부 조직원들에게 어떻게 평가되고 있고 이를 통해 조직원들이 조직에 갖는 신뢰와 업무만족, 조직몰입, 업무환경 품질에 대한 평가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K생명의 사회적 책임 활동 분석을 통해 제시하였다. 또한 조직원들 자신의 도덕적 자아개념과 기업에 대해 갖는 이미지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조직원들의 평가와 조직원들의 조직신뢰와의 관계에 어떤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조직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효과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을 실행하기 위해선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하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실증적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조직원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가지는 적합성과 진정성의 평가는 조직원들의 조직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갖는다. 둘째, 조직원들의 조직신뢰는 조직원들의 업무만족, 조직몰입 그리고 업무환경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셋째, 조직원들의 도덕적 자아와 기업이미지는 조직원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평가와 조직원들의 조직신뢰와의 관계에 부분적인 조절효과를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조직원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해 적합성과 진정성을 느낀다면 이는 조직원들의 조직 신뢰를 통해 업무만족, 조직몰입 그리고 업무환경 품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