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 SCHOLAR 스콜라
이 자료는 국가지식 연계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무료로 제공됩니다.
원문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연계기관의 정책을 따르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은 연계기관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곧 연계기관으로 이동합니다
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 간행물 권호
  • 발행기관: 한국산업경영학회
  • 간행물:
  • 권/호:

경영연구(Journal of Business Research)

  • 발행기관 : 한국산업경영학회(Korean Association Of Industrial Business Administrarion)
  • 출처구분 : 학회
  • 간행물유형 : 학술저널
  • 발행주기 : 계간 (발행월:2,5,8,11)
  • pISSN : 1226-458X
  • 등재정보 : KCI 등재
경영연구
검색결과 =
7
마일즈와 스노우의 경영전략, 고성과작업시스템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
마일즈와 스노우의 경영전략, 고성과작업시스템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
오은희(Oh, Eun-Hee);권순식(Kwon, Soon-Sik)
한국산업경영학회 / 經營硏究 第35卷 第2號 / 2020 / 1-31 (31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본 논문은 고성과작업체제와 마일즈와 스노우의 경영전략분류, 혁신 성과와의 관계를 한국노동연구원 사업체패널자료 중 5차년도(2013년)와 6차년도(2015년)를 추출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의 초점은 경영전략이나 고성과작업체제가 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 그리고 고성과작업체제, 전략, 혁신과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적합성관점과 SOR (Stimulus-Organism-Response)관점 등 두 가지 이론적 관점을 실증적으로 비교하는 것이다. 적합성 관점은 고성과작업체제와 혁신과의 관계는 조직이 취하는 전략적 위치에 따라 달라지며 최적의 일치성을 확보하는 전략적 위치가 존재한다는 관점이다. 실증모델에서는 전략과 고성과 작업체제의 상호작용변수가 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 반영된다. 한편 SOR관점은 고성과 작업체제가 전략과 혁신과의 관계를 매개하는 역할에 반영된다. 이 두 가지 관점을 실증분석모델로 반영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여 학문적 시사점을 얻고자 한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인과관계 모호성을 개선하기 위해 독립변인은 1기 래그값(2013년, 5차자료)을 사용하고 종속변인인 혁신성과는 2015년 6차 자료를 사용함으로써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에 2년간의 시차를 두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전반적으로 선도전략과 분석전략을 취하는 조직은 방어전략을 취하는 조직에 비해 혁신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분석결과는 적합성 관점은 지지되지 않았고 SOR 관점이 유의하게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경영전략의 조절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지만 고성과 작업체제가 전략과 혁신의 관계를 매개하는 작용이 유의하게 나타난 것이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에 대한 시사점과 한계, 방향 등을 서술하였다.
확정급여부채 회계정보의 가치관련성
확정급여부채 회계정보의 가치관련성
문상혁(Moon, Sang-Hyuk);김상헌(Kim, Sang-Hun)
한국산업경영학회 / 經營硏究 第35卷 第2號 / 2020 / 33-51 (19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경영자의 재량권이 개입될 가능성이 존재하는 확정급여부채의 가치관련성에 노동조합과 기업의 사외적립자산의 납입능력 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다른 일반부채와 같이 확정급여부채의 경우 기업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확정급여형제도(DB)의 도입 및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의사결정에 기업지배구조 및 감사품질 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퇴직연금제도의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노동조합의 존재와 기업의 사외적립자산의 납입능력은 기업들의 재무건전성과 당기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확정급여부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식시장에서도 차별적 가치관련성을 가질 것으로 예측된다. 분석결과 노동조합이 존재하는 경우 퇴직급여정책과 관련된 경영자의 재량권에 대한 통제가능성의 증가로 인해 확정급여부채에 대한 주식시장의 음의 가치관련성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위노동조합에 가입되지 않은 기업일수록 확정급여부채에 대한 주식시장의 비우호적인 평가가 관찰되어 퇴직급여정책과 관련된 경영자의 재량권에 대한 통제가능성에 대한 외부평가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기업의 사외적립자산 납입능력에 따라 확정급여부채의 사외유출가능성 등에 차이가 존재하여 주식시장에서 확정급여부채의 차별적 가치관련성도 확인되었다. 한편 분석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동조합 가입여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기선택편의(self-selection bias) 효과를 통제한 경우와 주가수준 대신 주가수익률 자료를 사용하여 동일한 분석을 수행한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연구결과의 신뢰성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확정급여부채의 가치관련성 문제를 노동조합 측면에서 직접적으로 분석한 선행연구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학문적·실무적으로 차별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공유오피스 이용자가 인식하는 공유오피스 주요 서비스품질에 대한 연구
공유오피스 이용자가 인식하는 공유오피스 주요 서비스품질에 대한 연구
민대성(Min, Dae-Seong);문석환(Moon, Seok-Hwan)
한국산업경영학회 / 經營硏究 第35卷 第2號 / 2020 / 53-76 (24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최근 전국적으로 오피스의 공실률이 상승하고 있는 실정이며, 오피스의 공실률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실률을 낮출 수 있는 방안으로 공유오피스가 최근 급부상하고 있으며, 서울지역은 대형 프랜차이즈 공유오피스 및 소규모 공유오피스가 혼재하여 시장에 공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지방의 경우 공유오피스의 공급이 미비하며, 상대적으로 공유오피스의 대한 시장도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공유오피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공유오피스의 주요 서비스품질에 대한 연구를 통해 지방지역의 오피스 공실률을 낮출 수 있는 대안으로 공유오피스를 제안하고, 안정적인 시장 확보를 위한 운영방안으로 서비스품질에 대해 검토하여 향후 오피스의 수요와 공급이 안정적으로 확보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서비스품질의 주요 속성을 도출하고, 속성별 만족계수와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지방도시의 오피스 안정화를 위한 방안으로서 공유오피스의 서비스품질을 향상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인버스 ETF의 추적오차와 헤지성과의 연관성 분석
인버스 ETF의 추적오차와 헤지성과의 연관성 분석
이상원(Lee, Sang-Won);류수복(Ryu, Su-Bok)
한국산업경영학회 / 經營硏究 第35卷 第2號 / 2020 / 77-107 (31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여러 헤지 모형을 이용하여 기존 KOSPI200선물과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인버스 ETF(-1배)와 인버스-레버리지 ETF(-2배)를 활용한 헤지성과와 추적오차와의 연관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1-2년을 주기로 2009년 9월부터 10년간 일별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물지수인 KOSPI200과 각 헤지수단과의 추적오차를 분석한 결과, KOSPI200 선물의 추적오차가 가장 작았고, 인버스-레버리지 ETF(-2배)는 인버스 ETF(-1배)보다 추적오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버스 ETF(-1배)의 경우 KOSPI200과의 추적오차가 기초지수인 KOSPI200 선물보다 작게 나타났다. 모형간 헤지성과의 결과, KOSPI200 선물의 헤지 성과는 모든 기간에서 최소분산모형, VECM, 단순헤지의 순으로 감소하였으며, 내표본의 성과가 외표본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와 반면에 인버스 ETF(-1배)와 인버스-레버리지 ETF(-2배)는 내표본에서는 최소분산모형이 가장 좋은 성과를 보였으나 외표본에서는 분석기간에 따라 성과가 좋은 모형이 상이하게 나타났다. 헤지수단간 헤지성과의 결과에서는 모든 기간에서 KOSPI200선물보다 인버스 ETF(-1배)의 성과가 높게 나타났고, 인버스-레버리지 ETF(-2배)도 전반적으로 인버스 ETF(-1배)보다 좋은 성과를 보였다. 추적오차와 관련하여 헤지 포트폴리오의 평균수익률분석 결과에서는 추적오차가 줄어드는 인버스-레버리지 ETF(-2배), 인버스 ETF(-1배), KOSPI200 선물의 순으로 평균수익률이 0으로 근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인버스 ETF상품은 KOSPI200 선물보다 헤지포트폴리오의 평균수익률이 0에서 다소 벗어나는 한계는 있지만 높은 변동성감소의 효과와 증거금 및 3개월마다 롤오버를 해야 하는 KOSPI200 선물에 비해 편리성 등을 고려할 때 향후 유용한 헤지수단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인버스-레버리지 ETF(-2배)는 인버스 ETF(-1배)와는 달리 현물지수인 KOSPI200과의 추적오차가 기초지수인 KOSPI200 선물의 경우보다 큰 것으로 나타나 헤지의 수단으로의 활용성은 낮다고 판단된다.
해외진출 중소기업의 정보기술투자 결정요인 연구
해외진출 중소기업의 정보기술투자 결정요인 연구
이양복(Rhee, Yang-Pok)
한국산업경영학회 / 經營硏究 第35卷 第2號 / 2020 / 109-132 (24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해외진출 중소기업의 핵심역량의 하나인 정보기술의 투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전략경영과 자원준거이론에 근거하여 해외진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으로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해외시장의 경쟁압력은 정보기술투자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환경의 역동적인 변화로 인한 불확실성은 정보기술투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외부 경영환경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정보기술투자가 요구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전략적 경쟁우위관점에서 운영효율화를 통한 비용우위와 차별화우위는 정보기술투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정보기술투자가 아직 조직의 경쟁우위와 연계될 정도로 성숙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최고경영자의 글로벌지향성과 정보화에 대한 지원의지는 중소기업의 정보기술투자에 유의하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기업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해외진출 중소기업의 정보기술투자 의사결정에 최고경영자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입증한다. 넷째, 해외시장 확대전략을 공격적으로 추진할수록 정보기술투자에 적극적인 것으로 분석되어 중소기업의 국제화에 정보기술의 유의미한 역할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심화되는 디지털 경영환경에서 해외진출 중소기업의 정보기술투자 의사결정에는 경영환경의 역동성,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국제화 전략방향의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해외진출 중소기업의 전략의 수립과 이행에 있어 정보기술에 대한 고려가 요구되며 정보기술투자에는 환경적 요인과 기업요인이 다각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한 것에 의미가 있다.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을 활용한 사회적 기업가정신 연구 동향 분석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을 활용한 사회적 기업가정신 연구 동향 분석
이승훈(Lee, Seung-Hoon);성상현(Sung, Sang-Hyun)
한국산업경영학회 / 經營硏究 第35卷 第2號 / 2020 / 113-156 (44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으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가정신(social entrepreneurship) 분야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지난 20년(1999년~2018년) 동안 출판된 연구 결과물들의 서지정보를 국제 학술 DB인 SCOPUS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를 대상으로 키워드 분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논문의 연구적 의미를 가장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는 논문의 저자키워드를 토대로 키워드 동시출현 네트워크(Keyword Co-Occurrence Network)를 구축하고, 다양한 분석을 수행하여 해당 분야의 동적인 연구 변화와 해당 분야를 구성하는 세부연구 분야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분석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자연어 처리 기법을 사용하여 키워드를 표준화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정신 분야 및 관련 분야를 연구하는 연구자들에게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세부 연구주제를 발굴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Information Transfer of Stock Price Crash to the Intra-Industry Peer Firm s Analyst Forecasting Behavior
The Information Transfer of Stock Price Crash to the Intra-Industry Peer Firm s Analyst Forecasting Behavior
이재홍(Lee, Jae-Hong);고재민(Goh, Jai-Min);윤선주(Yoon, Seon-Ju)
한국산업경영학회 / 經營硏究 第35卷 第2號 / 2020 / 157-193 (37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타기업에 주가급락이 발생하였을 때, 분석 대상 기업을 커버하는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즉, 동종 산업내 타기업에 대한 주가급락위험정보의 정보이전효과에 대해 검증하였다. 이뿐만 아니라 재무분석가의 산업전문성이라는 인적 특성과, 관심기업과 타기업 간의 비교가능성이라는 재무제표의 질적 특성이 정보이전효과에 미치는 추가적인 영향도 살펴보았다. 실증분석 결과, 타기업에 주가급락이 발생할 경우, 관심기업의 재무분석가가 주가급락위험을 반영하여 이익예측치를 수정하는 것으로 나타나 정보이전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타기업과 관심기업간의 정보이전효과의 크기는 재무분석가의 산업전문성이 클수록, 재무제표의 비교가능성이 클수록, 또한 주가급락이 발생한 기업이 상대적으로 큰 기업일수록 크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