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 SCHOLAR 스콜라
이 자료는 국가지식 연계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무료로 제공됩니다.
원문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연계기관의 정책을 따르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은 연계기관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곧 연계기관으로 이동합니다
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 간행물 권호
  • 발행기관: 한국산업경영학회
  • 간행물:
  • 권/호:

경영연구(Journal of Business Research)

  • 발행기관 : 한국산업경영학회(Korean Association Of Industrial Business Administrarion)
  • 출처구분 : 학회
  • 간행물유형 : 학술저널
  • 발행주기 : 계간 (발행월:2,5,8,11)
  • pISSN : 1226-458X
  • 등재정보 : KCI 등재
경영연구
검색결과 =
9
기업특성변수와 고유변동성
기업특성변수와 고유변동성
장승욱(Jang, Seung-Wook);윤상용(Yun, Sang-Yong)
한국산업경영학회 / 經營硏究 第34卷 第3號 / 2019 / 1-22 (22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경영자와 투자자 간 정보의 비대칭성에 의한 배당성향의 불확실성은 기업특성 변수들의 변화에 대한 투자자들의 차별적 반응을 야기하여 IVOL 크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검증결과, 전체 표본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에서는 대체로 기업규모가 크고, 수익성이 높으며, 배당성향이 높고, 최대주주 지분율이 높은 기업일수록 IVOL의 크기가 작을 수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반면, 안정적 배당지급 기업군과 비안정적 배당지급 기업군, 그리고 가족기업군과 비가족기업군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는, BM, ROE와 △ROE 등의 기업특성 변수들은 안정적 배당지급 기업집단에서 유의적이지 않은 결과를, DEBT은 배당을 안정적으로 지급하는 가족기업의 지배구조 특성을 갖는 기업집단에서 유의적이지 않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는 적어도 안정적 배당지급 기업집단의 경우 주요 기업특성 변수들의 변화가 투자자들에게 위험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기관투자자의 투자편향 분석
기관투자자의 투자편향 분석
박수철(Park, Soo-Cheol);우민철(Woo, Min-Cheol)
한국산업경영학회 / 經營硏究 第34卷 第3號 / 2019 / 23-44 (22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투자자들이 외국기업보다 지리적으로 가까운 국내기업에 대한 투자를 선호하는 현상을 Home bias라고 한다. 이와 유사하게 합리적인 기관투자자가 자신이 속한 업종에 대한 친밀감 또는 전문 성으로 해당 업종 종목을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더 많이 편입하는 것을 저자들은 Industry bias라 고 명하고 보험투자자를 대상으로 국내 주식시장에서 Industry bias 투자행태가 나타나는지를 2006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종목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 보험투자자의 포트폴리오에는 보험업종 종목이 시장포트폴리오의 시가총액비중보다 많이 편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험업종에 대한 투자는 양의 수익률을 보였으나 다른 업종의 투자성과보다 우월하지는 않았다. 셋째, 보험투자자의 매매는 매매 종목의 주가 상승과 유동성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지만 보험업종에 대하여 특히 더 많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은 것으로 추정되었다. 이와 같이 보험투자자는 보험 종목을 선호하는 Industry bias 투자행태를 보였지만, 투자성과는 특별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국내기관투자자의 Industry bias를 분석한 최초의 시도라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다만 자료의 한계로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등을 구분하지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이 며 향후 다른 기관투자자들까지 확장하는 연구가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조직간 원가관리, 조직간 관계 특성들과 공동 혁신
조직간 원가관리, 조직간 관계 특성들과 공동 혁신
최종민(Jongmin Choe)
한국산업경영학회 / 經營硏究 第34卷 第3號 / 2019 / 45-72 (28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간 원가관리를 통한 공급기업과의 관계 강화가 공동 혁신으로 연결되며, 그러한 공동 혁신이 제조기업 제품 및 과정 혁신을 제고시키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실증 자료 수집은 우편조사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설문지를 제조기업의 생산담당 부서장이나 공장장에게 발송하였다. 최종적으로, 총 104부의 설문지가 회수, 사용되었다. 가설 검증을 위한 통계 자료 분석은 다중회귀분석과 집락분석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조직간 원가관리가 심화되면 구매∙공급 기업들 간의 상호의존성, 조직간 신뢰와 조직간 학습이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상호의존성과 조직간 학습은 공급기업과의 공동 혁신을 촉진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공급기업과의 공동 혁신은 제품혁신과 과정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제조기업 혁신은 기업 성과 증진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조직간 원가관리는 순수한 원가관리, 절감 기법으로만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조직간 원가관리는 조직간 관계 관점에서 볼 때 관련 기업들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기능이 있으며 이는 조직간 원가관리의 또 다른 역할로서, 연구결과는 새로운 조직간 관계 이론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공동 혁신은 외부 지식원천들로부터 필요한 지식을 공급받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 외부 지식원천들로부터 지식을 제공받기 위해 이들 외부 조직들과 어떠한 관계가 구축되어야 하는지 부분적으로 파악되었다. 결국, 이러한 연구결과는 공동 혁신 이론과 관련된 새로운 이론 개발의 여지를 보여준다.
KANO 분석을 사용한 자치단체 웹사이트 관리방안
KANO 분석을 사용한 자치단체 웹사이트 관리방안
송주현(Joo Hyun Song);박종훈(Jong Hun Park)
한국산업경영학회 / 經營硏究 第34卷 第3號 / 2019 / 73-101 (29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자치단체 웹사이트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이용자 관점의 특성요인을 파악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자치단체 웹사이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Kano 분석을 실시하여 만족과 불만족의 주관적인 개념을 객관적인 관점에서의 이원적 인식평가로 전환하는 시도를 하였다. 그 결과, 개인목적의 이용자에게 다양한 소통창구, 간소한 정보검색이 매력적 요인으로 분류되었고, 업무목적의 이용자에게는 개인화, 다양한 정보검색, 유용성이 매력적 요인으로 분류됨을 파악하였다. 그 외에 일원적 요인과 당연적 요인에 대한 분류 결과도 본문에서 제공한다. 또한 웹사이트 이용자의 만족도 향상의 관점에서 도출된 항목들을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으로 평균만족지수, 잠재적 고객만족개선지수, 수정된 잠재적 고객만족개선지수 등을 소개하고 해당 개념을 사용하여 개선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였다. 평균만족지수는 개인목적의 이용자에게는 상호작용, 대응성, 개인화 등을, 업무목적의 이용자에게는 이용자 지원성, 절차의 편리성 등 업무처리품질 영역에 개선 우선순위를 부여하였다. 잠재적 고객만족개선지수는 개인목적 이용자의 경우 유용성, 간소한 정보검색, 이해가능성, 개인화순으로, 업무목적 이용자의 경우 개인화, 이용자 지원성, 간소한 정보검색 순으로 우선순위를 부여하였다. 수정된 잠재적 고객만족개선지수는 개인목적 이용자의 매력적 요인에 대하여 다양한소통창구가 1순위, 간소한 정보검색이 2순위로 나타났으며, 업무목적 이용자의 매력적 요인에대해서는 개인화와 간소한 정보검색 순의 결과를 내 놓았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하는 지수에 우선순위가 다르게 나오는 이유를 설명하고 해석적 비교도추가 하였다.
창업교육만족도와 가족지지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창업교육만족도와 가족지지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김명숙(Kim, Moungsuk);박태경(Park, Taekyung)
한국산업경영학회 / 經營硏究 第34卷 第3號 / 2019 / 103-123 (21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창업교육만족도와 가족지지가 창업효능감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뿐만 아니라 창업교육만족도 및 가족지지와 창업의지 간의 관계에서 창업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한다. 관련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연구가설을 개발하고 제2의 커리어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창업교육만족도 및 가족지지는 창업효능감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족지지가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것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창업효능감은 선행요인들과 창업의지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가족지지와 창업효능감이 예비창업자들이 창업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이 논의된다.
외국인 투자자가 물류기업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외국인 투자자가 물류기업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박이숙(Park, Yi-Suk);고대영(Ko, Dae-Young)
한국산업경영학회 / 經營硏究 第34卷 第3號 / 2019 / 125-146 (22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최근 국내 물류산업은 글로벌화가 가속화되고 전문화 및 대형화의 추세로 물류기업에 대한 외국인들의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비방사적 Malmquist 지수를 이용하여 국내 물류 기업의 효율성 및 생산성변화를 측정하고 외국인 투자가 물류기업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분석을 위해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된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2011년부터 2016년까지의 재무정보를 한국신용평가데이터베이스(KIS-VALUE)에서 수집하여 이용하였다. 효율성측정을 위한 투입 요소로는 종업원 급여, 유형자산, 운영비용을, 그리고 산출요소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기술적 효율성(TECI)은 분석기간 동안 8.3% 하락을 보인 반면, 기술 변화(TCI)는 4.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물류기업의 생산성 감소는 기술적 효율성 퇴화에 기인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패널 Tobit 모형을 이용하여 외국인 투자지분율이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평균외국인지분율(FOR_ave)과 기말외국인지분율(FOR_end)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외국인 투자와 물류기업의 효율성 간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가 미흡한 상황에서 외국인 투자자가 물류기업의 경영의사결정에 효과적인 감시기능을 함으로써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과 부하직원의 역할행동, 조직시민행동, 일탈행동 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의 매개효과와 동료지원의 조절효과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과 부하직원의 역할행동, 조직시민행동, 일탈행동 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의 매개효과와 동료지원의 조절효과
조유호(Joe, You-Ho);정양운(Chung, Yang-Woon)
한국산업경영학회 / 經營硏究 第34卷 第3號 / 2019 / 147-176 (30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직장내 비인격적 감독은 사회적으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는 직장 내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과 부하의 역할행동, 조직시민행동, 일탈행동 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추적하고, 비인격적 감독과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동료지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했다. 연구 설계는 횡단적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여 288명의 정규근로자를 표본으로 하였다. 연구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자료는 SPSS20과 AMOS18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는 스트레스가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과 부하의 역할행동, 조직시민행동, 일탈행동 간의 관계를 매개함을 밝혔다. 그리고 비인격적 감독과 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동료지원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한수원의 스포츠 CSR 활동 유형이 조직 및 공중관계성과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수원의 스포츠 CSR 활동 유형이 조직 및 공중관계성과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김석란(Kim, Sukran);정재우(Chung, jaewoo);박진기(Park, Jin-kee)
한국산업경영학회 / 經營硏究 第34卷 第3號 / 2019 / 177-200 (24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대표적인 기피시설인 원전은 원활한 운영을 위해 주민의 협조가 필수적이지만 최근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으로 한수원의 기업평판 및 신뢰가 낮아지고 있다. 원전은 현재도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 중 하나이므로 주민과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안정적인 운영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스포츠 CSR 활동 유형이 조직 및 공중관계성과 기업이미지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다각도로 분석하였으며 한수원에 적합한 스포츠 CSR 활동유형과 전략을 제시하였다. 스포츠 CSR 활동은 기업의 건강한 이미지 형성 및 공동체 의식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지만 한수원을 대상으로 스포츠 CSR활동을 연구한 사례는 제한적이다. 본 연구결과는 스포츠 CSR 활동의 자원봉사 유형은 조직 및 공중관계성의 모든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호통제유형은 자원봉사와 기업이미지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수원은 자원봉사 유형의 스포츠 CSR 전략 추진을 통해 주민과 관계를 형성하고 기업이미지를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구체적인 스포츠CSR 전략으로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체육인재 육성이나 소외계층 경기관람 지원 사업이 제안된다.
소상공인의 심리적특성과 역량특성이 BSC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소상공인의 심리적특성과 역량특성이 BSC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대현(Dae-Hyun, Jung);이은령(Eun-Roung, Lee)
한국산업경영학회 / 經營硏究 第34卷 第3號 / 2019 / 201-234 (34 pages)
경제경영>경영학 / KDC : 사회과학 > 경제학 / KCI : 사회과학 > 경영학
초록보기
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자생력을 키우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따라서 소상공인의 현황을 파악하고 기업가정신 제고에 필요한 변인들을 파악해 봄으로써 경영성과 향상이라는 근본적인 시사점 제공이 목적이다. 본 논문은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기업가특성을 크게 심리적특성과 역량특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심리적 특성으로 성취욕구, 위험감수 성향, 직관을 역량 특성으로 인지능력, 혁신활동, 네트워크로 분류하였고, 사회적자본인 신뢰와 상호작용을 매개로 BSC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 하였다. 소상공인 대상 설문지 154부를 PLS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First-Order Construct 모형과Higher-Order Construct 모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기업가특성 중 심리적특성 및 역량특성 모두 사회적자본인 신뢰와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자신감, 낙관적 견해, 직관에 의존하는 성향이 큰 소상공인의 특성이 잘 반영된 결과를 함의한다. 또한 인지능력, 혁신활동은 물론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지원센터의 역할을 확대할 필요성이 큰 이유이다. 소상공인들의 규모의 경제 실현을 정착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체제 구현을 강조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신뢰와 상호작용은 BSC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의 효율적 지원정책이 무엇인가를 생각할 수 있는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