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 SCHOLAR 스콜라
이 자료는 국가지식 연계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무료로 제공됩니다.
원문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연계기관의 정책을 따르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은 연계기관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곧 연계기관으로 이동합니다
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 간행물 권호
  • 발행기관: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간행물:
  • 권/호:

재활복지(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 발행기관 : 한국장애인재활협회(Korean Society for Rehabilitation of Persons Disabilies)
  • 출처구분 : 학회
  • 간행물유형 : 학술저널
  • 발행주기 : 계간 (발행월:3,6,9,12)
  • pISSN : 1229-7577
  • eISSN : 2465-8200
  • 등재정보 : KCI 등재
재활복지
검색결과 =
10
성인 자폐성장애의 규모 추정의 문제점
성인 자폐성장애의 규모 추정의 문제점
이진용(Jin Yong Lee);윤지은(Jieun Yun);장원모(Won Mo Jang)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3권 제2호 / 2019 / 1-14 (14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자폐성장애는 전 생애에 걸쳐 지속되기 때문에 소아․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의 치료 및 돌봄까지 중요하다. 성인 자폐성장애인의 규모 추계 및 시간에 따른 추이 분석을 시도하였다. 장애인현황, 장애인실태조사, 건강보험 청구 자료를 활용하여 연령별 자폐성장애인 수 규모를 추계하였다. 세 자료원 모두가 생산된 2008, 2011, 2014, 2017년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20세 이상 자폐성장애인 수는 4,792~9,617명(2017)이었으며 시간에 따라 자료원간 값의 차이는 증가하였다. 둘째, 20세 이상에서는 세 자료원 모두 연령증가에 따라 자폐성장애인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였다. 20~29세 및 30~30세에서 인원수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30세 이상은 전 연령의 평균 3.7%를 차지하였다. 셋째, 20세 이상부터 발생하는 급격한 감소는 같은 발달장애 범주 안에 있는 지적장애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넷째, 19세 이하 자폐성장애인수는 9년간 0.3~0.6배 증가한 반면 20세 이상에서는 0.7~4.6배 증가하였다. 2017년에는 20세 이상 인원수가 전체에서 24.9~41.1%를 차지하였다. 성인 자폐성장애인 규모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과소 추계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그 이유는 오(誤)등록, 미(未)등록, 미(未)진단 등일 수 있다. 그러나 성인 자폐성장애인의 정확한 규모를 알 수 있는 자료원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과거에 잃어버렸던 오등록 성인 자폐성장애인과 아직 등록하지 않은 이들, 그리고 진단기준의 확대 및 정확도의 향상으로 발견될 이들을 고려한 조사체계의 개선이 시급하다.
Deaf-blindness: A Review of Literature
Deaf-blindness: A Review of Literature
Song-jae Jo(조성재)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3권 제2호 / 2019 / 15-33 (19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농맹 분야에서 최근 10여년간 이루어진 연구 경향과 성과를 조망하는 데에 있다. 농맹인 대상 교육 및 재활서비스는 상대적으로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낮은 출현률, 장애/손상 정도의 다양성, 노령화에 따른 후천성 농맹인의 급속한 증가 등으로 인해 적절하고 효과적인 교육 및 재활서비스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심리적 어려움, 우울, 의사소통, 고용과 직업재활 등의 분야에 걸쳐 농맹인을 다룬 해외의 연구 성과를 소개함으로서 향후 우리나라의 농맹인 대상 재활 및 교육 서비스가 지향해야 할 점을 고민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시도하였다. 아울러, 농맹인 대상 연구를 위한 제언과 재활 서비스 현장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뇌성마비 아동의 식이 전략
뇌성마비 아동의 식이 전략
전혜진(Hyejin Jeon)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3권 제2호 / 2019 / 35-51 (17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의 안전한 식이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식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연구들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규명하고자 통합적 문헌고찰로 진행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국내외 문헌을 검색하기 위해 pubmed, pro-quest, RISS를 활용하였고, “cerebral palsy”, “feeding difficulty”, “child intervention effect”로 검색하여 최종 8편의 연구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선정된 문헌 중에서 연구설계는 유사실험연구가 2편, 단일그룹 사전-사후 설계가 5편, 사례연구는 1편이었고, 총 실험군은 103명, 대조군은 52명이었다. 대상자의 평균 나이는 8.8세였다. 중재방법은 도구나 보조기 사용, 자세조정, 구강운동요법 등으로 나타났다. 결과변수로는 식이 과정(빨기, 씹기, 삼키기 등), 과도한 침흘림 예방, 흡인 예방, 입술과 혀의 운동성, 손 기능 등으로 나타났다.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식이전략으로 자세 교정, 도구나 보조기 사용 및 구강운동을 제안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효과가 예상되는 중재의 개발이 활성화 될 필요가 있다.
국내 노인 운전자를 위한 운전재활 연구의 체계적 고찰
국내 노인 운전자를 위한 운전재활 연구의 체계적 고찰
박명옥(Park, Myoung-Ok)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3권 제2호 / 2019 / 53-70 (18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 노인의 운전재활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노인 재활 영역에서 운전 재활 분야의 중요성과 작업치료 분야에서의 접근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전자 데이터베이스인 RISS4U, KISS를 사용하였고 2000년부터 2018년까지의 논문을 검색하였다. 주요 검색 용어로는 “노인”, “운전”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노인을 대상으로 한 운전재활과 관련된 논문을 중심으로 운전재활 중재 시 고려해야 할 점이나, 운전실태, 운전에 대한 인식으로 한 논문이 4개(40%), 노인의 인지나 감각 처리 능력과 운전에 대한 상관관계를 한 논문이 4개(40%)였다. 그 외로 노인의 운전 평가에 대한 논문이 1개(10%), 노인운전을 위한 측정도구에 관한 논문이 1개(10%)이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노인의 안전한 자가운전을 위해서는 노인의 인지적, 신체적, 시지각적 특성을 고려한 운전재활프로그램 및 훈련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작업치료의 한 분야인 노인 운전재활에서도 노인의 감소된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체계적인 평가 시스템과 훈련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노인의 신체적, 생리학적 변화를 고려한 운전재활 훈련 프로그램이 반드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성인용 한국판 의사소통 체크리스트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성인용 한국판 의사소통 체크리스트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이옥분(Okbun Lee);손은남(Eunnam Son)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3권 제2호 / 2019 / 71-87 (17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의사소통장애 성인 및 노인을 위한 기능적 의사소통 능력의 평가와 중재는 재활복지의 중요한 영역이다. 국내에서는 고령화 인구의 급진에 비추어 성인 및 노인들의 기능적 의사소통 평가 도구개발이 아직까지 제한적이다. 이러한 연구적 필요성에서 본 예비연구에서는 국외 성인용 의사소통 체크리스트(The Communication Checklist-Adult, CC-A)(Whitehouse & Bishop, 2009)를 번안 및 검토하여 국내 성인 대상으로 알아보았다. 설문 평가에 참여한 건강한 성인화자들의 자가 평가와 이들의 친숙한 대화 파트너가 체크하여 평가자 관점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았다. CC-A는 총 70개 문항으로 의사소통 방해가 될 수 있는 약점문항 50개와 의사소통에 긍정적인 도움이 되는 강점 문항 20개 구성되어있다. 평가는 20-50대의 의사소통장애가 없는 건강한 성인들이 스스로의 의사소통 태도에 대해 평가(본인평가-122명)하고, 다시 자신의 주요 대화파트너(122명)가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의사소통 약점과 강점영역에서 본인 평가와 파트너 평가 점수 간의 통계적 유의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두 평가자 관점에서 실시한 의사소통 약점과 강점에서 영역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령대별 (20대-50대) 그룹 간 약점과 강점에서의 통계적 유의차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평가 영역별 상위 점수 순위대로 약 30% 해당하는 13개 문항과 강점 영역 거의 50%에 해당하는 9개 항목이 두 평가자 결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들은 추후 의사소통장애 재활 및 복지현장에서 뇌손상 성인의 가족(주 보호자) 보고에 의한 평가도구로 의미있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위한 지속적으로 타당성과 신뢰성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장애아동 주양육자의 웰니스에 미치는 영향
장애아동 주양육자의 웰니스에 미치는 영향
강지순(JiSoon Kang)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3권 제2호 / 2019 / 89-106 (18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장애아동 주양육자의 장애수용, 대처방식, 스트레스, 웰니스 정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설계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연구대상은 장애아동 주양육자 150명이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correlation, Regression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는 장애아동 주양육자의 웰니스 정도와 주요변인 간의 상관관계는 웰니스와 장애수용 정도, 웰니스와 대처방식, 장애수용 정도와 대처방식 정도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웰니스와 스트 레스, 장애수용 정도와 스트레스, 스트레스와 대처방식은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장애아동 주양육자의 웰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대처방식, 스트레스 순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31.5%였다. 장애 아동 주양육자의 웰니스의 긍정적 변화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 주양육자의 올바른 대처방식의 확립과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웰니스 정도에 영향을 주는 주양육자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대처방식을 증진 시킬 수 있는 효과전략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노년층 씹기 기능과 관련 정서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노년층 씹기 기능과 관련 정서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임익재(Ikjae Im);이현정(Hyun-Joung Lee);김향희(HyangHee Kim)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3권 제2호 / 2019 / 107-123 (17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정상 노화 과정의 노인을 대상으로 주관적 씹기 기능, 씹기 관련 삶의 질-정서, 그리고 우울에 대해 조사하고, 변수 간 영향 관계에 대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삼킴 평가 프로토콜(Swallowing Monitoring & Assessment Protocol, SMAP) 연구 참여자 중 일대일 설문을 통해 주관적 씹기 기능, 씹기 관련 삶의 질-정서, 노인우울척도(Geriatric Depression Scale, GDS) 평가를 모두 수행한 65세 이상 일반 노인 355명이었다. 연구결과, 노인들의 주관적 씹기 기능이 저하 될수록 씹기 관련 삶의 질이 저하되었다. 씹기 기능과 우울 사이에서 삶의 질은 부분 매개 역할을 하였으며 삶의 질의 저하에 따라 우울 지수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씹기 문제는 ‘즐거움이 줄었다’, ‘우울하다’, ‘속상하다’, ‘스트레스를 받는다’, ‘사람들과의 모임을 꺼린다’와 같이 씹기 관련 정서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씹기 문제와 우울 간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를 근거로 본 연구의 결과는 씹기 관련 삶의 질을 관리하고 우울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만성뇌졸중환자의 사회참여를 위한 재활중재
만성뇌졸중환자의 사회참여를 위한 재활중재
김은주(EunJoo Kim)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3권 제2호 / 2019 / 125-141 (17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만성뇌졸중환자를 대상으로 재활중재를 적용한 무작위 대조 연구(Randomized Controlled Trials: RCT) 중 사회참여의 효과를 제시한 연구의 체계적 고찰 및 메타분석을 통해 만성뇌졸중환자의 사회참여를 위한 재활중재를 ICF 영역에 따라 분류하여 효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08년 1월부터 2018년 10월까지 국외에 게재된 연구로 PubMed MEDLINE, Cochrane CENTRAL, Google Scholar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였고, 검색논문의 참고문헌을 추가하여 이차검색을 실시하였다. 각 연구의 질 평가는 PEDro Scale을 사용하였다. 포함 기준에 맞는 8편의 연구가 최종 선정되었고, 메타분석은 RevMan 5.3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대상 논문의 실험군, 대조군의 대상자수, 평균, 표준편차값으로 통계적 이질성, 효과크기, 출판편의을 산출하였다. 그 결과 대상자는 총 903명이였고, 신체기능 및 구조의 효과크기는 .70으로 보통 효과크기(p>.05), 활동과 참여의 효과크기는 2.27로 큰 효과크기였다( p <.05).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만성뇌졸중환자의 사회참여 중재에 신체 기능 및 구조에 초점을 맞춘 중재와 활동과 참여에 초점을 맞춘 중재 모두 효과적이고, 활동과 참여에 초점을 맞춘 중재가 좀 더 효과적임을 알수있었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사회참여 증진을 위한 중재에 유용한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청년층과 노년층의 의미자질 수에 따른 어휘판단과제 수행력
청년층과 노년층의 의미자질 수에 따른 어휘판단과제 수행력
정솔희(SolHui Jeong);김정완(JungWan Kim)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3권 제2호 / 2019 / 143-159 (17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어휘 길이, 빈도 그리고 습득연령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은 어휘 판단 과정에서 처리에 영향을 미친다. 어휘 인식에 미치는 영향변수를 규명한 여러 연구들이 있지만 의미자질 개수와 노화가 이러한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년층 30명과 노년층 30명을 대상으로 의미자질 개수(number of features; NOF)에 따른 어휘판단과제에서의 수행력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어휘판단과제에서의 반응시간은 청년층이 노년층보다 유의하게 빠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군 모두 고NOF 어휘에서 저NOF 어휘보다 빠른 반응시간을 보였다. 둘째, 반응정확도 역시 청년층이 노년층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으며, 두 군 모두 저NOF 어휘보다 고 NOF 어휘에서 높은 반응정확도를 보였다. 셋째, 각 군 내에서 NOF와 반응시간, 반응정확도 간의 상관성을 살펴본 결과, 두 군 모두 유의한 상관을 보이지는 않았다. 종합해보면 어휘가 갖고 있는 의미자질 개수는 어휘 인식 속도와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며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그 영향력이 더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근거기반 이름대기 중재 장면에서 NOF 변수를 기초자료로 활용가능하게 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한다는 면에서 그 의의가 있다.
뇌졸중 환자의 닌텐도 Wii 가상현실 프로그램 훈련이 우울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뇌졸중 환자의 닌텐도 Wii 가상현실 프로그램 훈련이 우울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김영훈(Kim, Young-Hun);최원호(Choi, Won Ho)
한국장애인재활협회 / 재활복지 제23권 제2호 / 2019 / 161-176 (16 pages)
사회과학>사회복지학 / KDC :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KCI : 사회과학 > 사회복지학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뇌졸중 환자에게 닌텐도 Wii 가상현실 프로그램 훈련을 적용하여 우울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에 따라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닌텐도 Wii 가상현실 프로그램 훈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선별 기준에 부합하는 26명을 닌텐도 Wii 가상현실 프로그램 훈련을 시행한 실험군 13명과 반복적 작업치료를 시행한 대조군 13명으로 무작위 배정을 하였으며, 중재는 주 5회 1일 30분씩 4주로 시행하였다. 중재 전ㆍ후의 우울과 삶의 질을 비교하기 위해 벡의 우울검사와 뇌졸중 영향 척도3.0으로 평가 분석하였다. 중재 후 실험군에서 우울의 감소와 삶의 질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대조군에서는 삶의 질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p< .05) 우울의 감소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에서 우울 감소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p<.05) 삶의 질 향상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에서 닌텐도 Wii 가상현실 프로그램 훈련이 뇌졸중 환자의 우울 감소와 삶의 질의 증진에 있어 효과적인 영향을 주어 심리ㆍ사회적인 측면에서도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진다.